꽃 사진 잘 찍는 법

2008. 4. 21. 17:26사진📷Camera

반응형

- 꽃 사진을 잘 찍는 방법 -
봄의 연인들을 카메라에 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가 내리던 날.. 우산을 쓰고...사진을 찍다..)


드디어 사진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봄꽃이 자신을 찍어달라고 맘껏 뽐내고 있네요... 봄꽃 사진을 잘 찍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공부해 볼까요...;; (저도 잘 모르지만...) 여러가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 일단... 꽃 사진은 빛과 노출이 매우 중요합니다... 빛을 따라다니며 햇빛이 꽃을 어떠한 각도에서 비칠때 가장 예쁘게 표현이 되는지를 알아내야 합니다... 햇빛은 그야 말로 모든 사진의 기본입니다...


보통 측광일 경우 꽃의 아름다움이 살아납니다... (직사광선을 받고 있는 꽃은 잘 찍지 않습니다. ^^) 하지만 꽃마다 색이 다르고 모양도 다르기 때문에 빛의 반사율이 제각각 다릅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정답이 없네요~ 자신이 찍을 꽃을 얼마나 많이 찍어봤냐가 정답이라고 할 수 밖에요... 그렇지만 아무래도 순광보다는 역광-측광일 때에 좋은 꽃 사진이 나온다고 합니다.


보통 벚꽃에 경우... 흰색이기 때문에 노출을 올려주셔야 합니다. 붉거나 짙은 꽃일 경우 노출을 아주 살짝 낮춰서 촬영해 봅시다. 생생하게 꽃을 담기 위해서는 saturation을 약간 강하게 주어서 촬영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카메라 옵션을 만져서 vivid한 색상으로 바꾸어서 촬영해 보면 꽤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벚꽃일 경우... 꽃이 흰색이기 때문에 배경을 어두운 곳으로 맞춰서 촬영해 봅시다... 그리고 짙은 꽃일수록 *보색을 맞춘 배경을 만들어 촬영해 보십시오.. 아마 사뭇 다른 분위기의 멋진 꽃 사진이 될 겁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확히 작년.. 찍은 사진.. 2007.4.11)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벚꽃은 생각보다 표현하기 어려운 꽃이다..)


들꽃은 기본 적으로 접사 촬영을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남의 시선을 신경 쓰지 말고 몸을 낮추고 카메라를 꽃과 가까이 하는 습관을 기릅시다.~

컴팩트카메라의 경우 접사모드로 바꾸고 촬영하면 되고, DSLR일 경우에는 매크로 렌즈와 삼각대를 사용하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굳이 비싼 메크로 렌즈가 없다고 해도 몸을 낮추고 세상을 들여다 보는 기본자세만 되어있다면 충분히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저도 매크로 렌즈따위는 없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알파 카메라의 경우 vivid 모드로 찍게 되면 보정을 하지 않아도 멋진 색감을 얻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가 오는 날이면 집에 있을 것이 아니라 오히려 우산을 쓰고 밖으로 나가야 한다.. 자연이 만들어준 물방울은 분무기로 포장한 것과는 다르다..)

보통 꽃사진을 생생하게 담기 위해서 물을 뿌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런것보다 좀 더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담는 것이 좋겠지요? 저는 우산을 쓰고 학교를 등교하다 꽃들을 발견하곤 몇십분동안 비를 맞아가며 촬영을 했습니다... 주위 사람의 시선을 신경쓴다면 쉽지 않은 일이겠지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가 억수로 많이 쏟아지지 않는다면 우산을 쓰고 나가보자..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꽃사진은 배경을 단순화 하는 것이 기본이다.. 위에 사진은 그것과는 좀 다른 연출...)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노출을 정확히 맞추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_-;;;)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많은 꽃들 중 어디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초점을 어디에 맞추는가에 따라 느낌이 달라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꽃 사진은 아직까지 정답이 없는 듯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이크로 코스모스...그곳에선 꽃들도 사랑을 한다..)


그럼 아직은 저도 잘 모르는..  꽃 사진을 잘 찍는 여러가지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배경을 단순화 하라.
(꽃 사진의 경우, 주인공인 꽃만 명확하게 표현하는 사진이 깔끔하고 좋아보입니다.)

2. 꽃의 색깔과 어울리는 배경을 찾아라...
(꽃의 본연의 색을 살려줄만한 대조적인 배경일 수록 꽃이 살아납니다. ^^)  -이런걸 *보색이라는 건데.. 이건 어렵네요..-

3. DSLR-매크로(접사)촬영의 경우 피사계 심도를 잘 파악하여 원하는 만큼 조리개를 조이고, 초점을 정확하게 맞추자..
때로는 MF(수동초점)으로 맞추어 봅시다... 아주 조금만 초점이 달라도 다른 느낌의 사진이 됩니다.

4. 접사렌즈가 항상 정답은 아니다.
(꽃은 매우 자연스러운 사물입니다.. 꽃은 꼭 접사를 해야 한다는 편견에 갇히지 맙시다.)

5. 스팟측광도 좋은 선택이다.
(작은 꽃이 주인공 이기 때문에 정확한 노출을 맞추기 위한 스팟측광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6. 비오는 날 망설이지 말고 나가서 찍자.
(그렇다고 태풍이 부는 데 나가서 사진 찍지는 마세요 ^^;)

7. 카메라 기본 색상조절을 이용해서 색상을 조절하자..
(후보정보다는 카메라 색상조절을 하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고 멋진 원본데이터를 얻는 길입니다.)

8. 꽃 사진은 구도가 생명이다...
(꽃 사진은 구도가 정말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아쉽게도 이건 제가 세세하게 다룰 수가 없는 분야네요.. 사진구도에 관한 책을 하나정도 읽어봅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도 저것도 모르겠다 싶으면 휴대폰을 꺼내서 찍어보자... -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봄에는 어딜 찍어도 작품이 나온다... 드디어 사진의 계절이 돌아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신이 찍는 꽃의 이름을 알아보는 것은 어떨까.?)



(사용 카메라 & 렌즈 : Sony a200 + 50.4)

Link // Minseok
2008.4.11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