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사진 잘 찍는 법...

2008. 4. 21. 18:03사진📷Camera

반응형

인물 사진을 잘 찍는 방법...
(*모델 사진 잘 찍는 방법이 아닙니다. ^^;)

인물사진은 사진생활의 꽃이라고 생각합니다.
풍경사진도 멋지지만.. 사람이 없는 사진은 뭔가 쓸쓸해 보이지 않나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같은 대학 모임에서 만난 친구...  지금은 미국에 있다. )

<인물사진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첫째는 정말 살아있는 표정을 잡을 것이냐.. 아님 멈춰있는 정적인 (연출된) 상태의 인물을 담을것이냐...일단...2번째 사진은 누구나 찍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패스... (가만히 있는 사람을 찍는건 누구나 할 수 있겠지요?...)

사진은 80%가 구도 입니다.... 이건 알아두시구요.. ^^;

초보자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같은 구도에서 같은 사진을 여러번 찍는 것인데.. 이렇게 하게 되면 엇비슷한 사진이 많이 생겨서 나중에 사진을 정리하기 매우 불편해 집니다. ^^; 좋은 사진을 건지기 위해서 많은 사진을 찍는 것은 좋으나, 이것 보다는 몸을 많이 움직여서 다양한 구도의 사진을 찍는것이 보다 좋은 사진을 남길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살아있는 표정을 잡기 위해서는 셔터스피드가 빨라야 하기 때문에 빠른 셔속을 확보하기 위해 감도를 약간 높히시면 좋습니다... 야외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실내에서는 상대적으로 광량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ISO 400~800으로 감도를 높혀서 찍어봅시다..  야외에서 인물사진을 찍는다면, ISO100~200으로도 충분히 표정 순간포착이 가능합니다만, 실내에서는 ISO800으로도 흔들리는 사진이 많이 나옵니다... ISO1600까지 올리게 되면 어느정도 해결이 가능하지만, 노이즈가 심해지기 때문에 ISO800수준에서 촬영을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최근의 저노이즈 카메라로는 ISO1600도 괜찮은 결과물이 나오더군요.. ^^ (a700정도랄까..) 이렇게 감도를 높혀서 촬영해 보면 어느정도 셔터스피드를 확보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궁극적으로는 F값(조리개값)이 낮은 비싼(밝은) 렌즈가 필요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상적인 인물사진의 조리개 수치는 2.8 입니다...

일단 인물사진은 풍경과 같이 담은 사진과, 버스트샷, 그리고 close-up사진 등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인물사진은 아이레벨(눈높이)을 맞추고 찍으셔야 어색하지 않지요.. 따라서 어린아이를 찍으실 때에는 몸을 낮추고 찍으셔야 하고... 상대적으로 키가 작은 여성분을 찍을때도 다리를 구부리거나 허리를 굽혀서 눈높이를 맞추고 찍으시기 바랍니다...

인물사진의 기본은... 관절을 자르지 않는 것입니다. 무릎이라던지, 손목, 허리부분을 잘리게 찍지 마세요.. 매우 불안정한 느낌이 됩니다. 그리고 풍경과 같이 찍는 사진이라면 황금비율을 맞춰서 찍어보세요.. 매우 편안한 느낌으로 촬영이 되면서 풍경과 인물이 동시에 사는 그럼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황금비율에 대해서는 다음에 설명해 드리겠습니당..)


그리고 머리 정중앙에 나무가지나 기둥이 솟아 있는 사진도 매우 어색하고 불편한 사진입니다.
일반적으로 인물은 정중앙에 놓는 것이 정석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연히 도서관길에서 마주친 후배... 이 사진의 원본은 그녀가 소유하고 있다.. ㅜㅠ)


이 사진은 풍경과 인물을 적절하게 구도로 맞춘 전형적인 인물사진입니다. 인물이 정 가운데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느낌이 들지요? 그리고 나무가 양 옆으로 있기 때문에 사진안에 프레임도 매우 안정적인 사진이기 때문에 편안한 느낌이 들 거라고 생각합니다. 관절을 자르지 않기 위해서 무릎 살짝 위까지만 나오게 찍은 사진이라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같은 강의를 들었던 형... 멋진 모델이다...)


이번에는 나름 클로즈업 사진입니다. 이때는 배경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클로즈업 사진의 기본은 눈에다가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사람의 눈는 2개가 있는데 (그걸 누가 모르겠냐.. ;;). 오른쪽 왼쪽 중, 가까운 눈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정석입니다.. 관절을 자르지 않기 위해서 어깨선에서 자른것을 잘 보시구요~ ^^; 인물사진은 보통 사진보다 한스톱 노출 오버로 찍는게 약간 잘 나옵니다.. 왜냐면 화사하게 나오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인물의 시선을 잘 살펴봅시다... 오른쪽을 보고 있지요? 그럼 오른쪽에 더 많은 여백을 넣습니다... 왼쪽을 보고 있다면 왼쪽에 여백을 넣어 줍니다... 그리고 황금비율을 맞춰 줍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체사진은 모두가 어색하지 않은 표정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가능한한 3번정도 연사해보자.)


단체사진이나 스냅사진을 잘 찍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스냅 사진은 그때의 상황이나 공기를 잘 기억해두었다가 나중에 포토샵으로 색상을 보정할때 그때의 느낌을 가장 잘 살릴수 있도록 노력해보십시요~ ^^;

단체사진은 생각보다 매우 어렵습니다... 한 사람이 잘 나오면 다른 사람이 이상하게 나오거나 눈을 감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많은 사진을 찍으십시요.. 연사를 해도 좋고, 셔터를 3번 누르는 것도 좋습니다... 어색하지 않은 사진 하나정도를 건질 수 있을 것입니다.. 감도는 높히십시요.. 사람의 표정은 수시로 변합니다..~ (물론 야외에서 촬영할 경우에는 감도를 높힐 필요가 없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친구는 어떻게 찍어도 작품이 나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델과 친해지기는 생각보다 어렵다..)


 

인물사진을 찍을때 또 한가지 중요한 점은 모델과 친해져야 합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모델이 카메라를 너무 의식한다거나 무서워 하지 않을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어색한 표정이 나오지 않지요... 저 같은 경우는 사진을 찍으면서 이야기를 겁니다... 그러면 이 사람이 사진을 찍을건지 그냥 카메라를 들고 이야기를 하자는 건지 헷갈리게 되면서 카메라를 의식하지 않게 됩니다... -_-;;;


대부분의 여성분들은... DSLR카메라를 들이대면 얼굴을 손으로 가리시거나... 도망을 갑니다... ;; 이렇게 되면 오히려 못난 사진만 나오게 됩니다... 사진가는 안티가 아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사진촬영에 협조해 주는 것이 예의 입니다... (-_-;;) 주로 이런 이유 때문에 사진 촬영은 포기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관련된 팁을 드리자면, 손등을 보인 사진은 찍지 마십시오. 인물사진에서 손등이 비치게 되면 매우 답답한 사진이 된다고 합니다... (손등 보다는 손바닥이 좋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흑백사진이 인물사진에 더 적합할 때가 있습니다. 흑과백 투톤으로 이루어진 사진이 잘 어울리는 사람들도 있고, 카메라의 화이트밸런스는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피부색이 잘 표현이 안되는 경우... 또는 조명때문에 그러한 경우... 그때는 흑백으로 멋진 사진을 연출해 봅시다... 생각보다 괜찮은 사진이 나올 것입니다...;;; 카메라의 인물촬영모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피부색감인 magenta가 확 살아나면서... 피부가 잘 표현되는 모드이기 때문에 도움이 될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을 많이 찍어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마치면서....


사실 인물 사진은... 계속 사진을 찍어서 좋은 사진을 건져내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정리하자면...

1. 관절을 자르지 말아라. (바다의 수평선, 배경의 일부가 인물 관절부분을 지나가는 것도 좋은 사진이 아니니 참고하세요)
2. 가까운 눈에 초점을 맞춰라.
3. 인물의 시선쪽으로 여백을 넣어라. (인물이 이동하는 방향으로 여백을 넣는 것도 좋습니다.)
4. 눈높이를 맞추자. (인물 부각하고 싶다면 로우앵글도 활용해보세요)
5. 밝은 렌즈를 사용하자. (인물을 부각시키고 싶은 경우 아웃포커싱이 잘되기 때문에 망원렌즈도 좋은 선택입니다.)
6. 배경이 있을 경우 머리위를 신경써라 (나무나 기둥같은 것이 머리위로 솟아 있는 기본적인 실수를 할 때가 매우 많습니다...)
7. 황금비율을 맞춰라.. (배경도 살리고 인물도 살려서 찍기 위해서는 황금비율을 맞추세요.)
8. 모델과 친해져라. (자연스런 사진을 얻기 위해서는 모델과 친해져야 합니다.)
9. 다양한 각도에서 사진을 많이 찍자... (똑같은 사진이 여러개 있을 필요는 없겠지요?)
10. 흑백사진도 좋은 선택이다. (때로는 욕심을 버리고 흑과백 두가지의 칼라만으로 표현해봅시다.)

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P.S. 아참.. 다른 분의 글을 읽어보니까 전신사진을 찍을 때는 발목을 자르지 말래요~ (발목도 관절이니 ^^;)
그리고 얼굴만 크게 찍으실 때는 턱선을 자르지 마세요~  매우 불편해보이는 사진이 된다고 하는 군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