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역 LTE-A? : 갤럭시S5 광대역 LTE-A 간단 개봉기 (갤오광)

2014. 6. 29. 19:52모바일 📱Mobile

반응형

2014년 6월 27일, 을지로 T타워에서 열린 SK텔레콤 광대역 LTE-A X3 체험단 발대식에 참석하고 돌아왔습니다. 이 활동은 SK텔레콤의 광대역 LTE-A의 속도측정을 주 목적으로 하는 활동인데요. 저는 작년에 회사에서 일을 하면서도 너무나도 즐겁게 관련 활동을 한 경험이 있어 이번에도 들뜬 마음으로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광대역 LTE-A는 기존 LTE보다 3배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통신기술서비스를 통칭합니다. 기술적으로 설명하면 주파수 대역폭을 함께 묶어주는 CA(carrier aggregation)등 다소 복잡해지지만, 간단하게 설명하면 기존 10MHz~20MHz 까지 가능했던 LTE 주파수의 대역폭을 30MHz까지 끌어올린 것입니다. 이론상 낼 수 있는 다운로드 최대속도가 3배 빠른 225Mbps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공식 로고에는 X3(3배)라는 마크가 들어갑니다.


3배 빠르다는 뜻을 표현한 '광대역 LTE-A X3' 로고


점점 빨라지는 무선통신 속도 © Sk Tworld 블로그



위에 인포그래픽에 설명을 덧붙이자면, 225Mbps는 1초에 28mb씩 수신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1Byte가 8bit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8로 나눠주시면 됩니다. :)


LTE에서 LTE-A, 광대역 LTE-A로 이어지는 속도향상은 단순 숫자놀음이 아니냐할 수 있지만, 최대속도가 빨라지고 통신기술이 발전한다는 말은 유저가 실사용에서 느낄 수 있는 평균 체감 속도도 같이 올라간다는 뜻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빨라져야 하는 이유가 있는 것이죠. 무선 통신 기술이 발전할수록 컨텐츠 시장은 더욱 활발해지기 때문에 새로운 가치도 같이 성장하게 되는 원동력이 됩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


이번 포스팅은 국내에서 최초로 광대역 LTE-A를 지원하는 단말기인 삼성 갤럭시S5 광대역 LTE-A의 개봉기를 공유해봅니다. 앞으로 SKT 속도측정에 제가 사용할 모델인데, 이름이 너무 길어 이전 모델과 구분하기 위한 애칭으로 갤오광이라고 불리운다고 하는군요.


갤럭시S5 광대역 LTE-A 개봉기 (구성품 살펴보기)



갤럭시 시리즈의 박스 구성은 이제 매번 동일한 느낌이네요 ^^ '5'라고 모델의 넘버링이 음영으로 표기된 것이 눈에 들어옵니다.




구성품은 2개의 배터리, 데이터 케이블, 충전기, 이어폰+이어팁 등등입니다. 



이번 갤럭시S5 광대역 LTE-A의 배터리는 약간 길쭉한 느낌이네요. 용량은 2800mAh로 전 모델인 갤럭시S5와 동일하기에 호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외관 또한 갤럭시S5와 동일하기 때문에 관련 악세사리도 모두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도고 보시면 되겠네요.)



데이터 케이블을 USB2.0 이군요. 갤럭시노트3처럼 USB 3.0 전용 케이블이 들어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살짝 아쉽습니다. :)





뒷면을 벗겨내면 LTE-A X3 마크가 나타납니다. 광대역 LTE-A 모델이라는 증거죠. ^^



배터리를 넣으면 이런 모습...



혹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것 같아 간단하게 갤럭시S5갤럭시S5 광대역 LTE-A 모델의 차이점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5가지 차이점을 들 수 있습니다.


1. 프로세서 : 스냅드래곤 801에서 805로 향상됨 (약 20% 정도의 성능향상)

2. 램 : 2gb에서 3gb로 업그레이드 됨

3. 디스플레이 : Full HD가 아닌 Quad HD로 해상도 및 PPI가 높아짐 (2560x1440, 577ppi)

4. 통신 네트워크 : LTE-A에서 광대역 LTE-A로 무선네트워크 속도가 향상됨 (위에 설명 참고)

5. 컬러 : 은색 프레임에서 살짝 금빛이 나는 골드프레임으로 교체됨 (식별하기 어려움)


갤오광은 지금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베가아이언2와 함께 메인 스마트폰으로 사용하게 되었네요. ^^




* 이제 SKT의 광대역 LTE-A 속도 측정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