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카오톡 게임으로 매출순위를 수성 하고 있던 국내 Google Play 최고매출 순위가 2014년 10월 12일 부로 새로 써졌습니다.


드디어 CoC(클래쉬 오브 클랜)이 넷마블게임즈의 인기게임들을 제치고 국내에서 매출순위 1위를 기록했군요.


국내 모바일 게임 역사를 카카오톡 게임 이전과 이후로 나눠본다면... 2012년 6월 카카오톡 게임이 런칭되었고, 같은 해 8월 넷째주 애니팡 For Kakao가 매출순위를 1위를 기록한 이래 국내에서 비(非) 카카오톡 게임이 최고 매출을 기록한 적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2012년 6월 이전에는 조이시티의 룰더스카이(Rule the Sky)가 매출 1위를 지키고 있었죠 ^^


어쨌든 카톡 게임 군단으로 수성을 하고 있던 국내 구글플레이 스토어 최고매출 기록이 최근 Supercell의 COC(클래시오브 클랜)에게 깨지고 말았습니다.




'사이버망명'이라는 초유의 사태 때문에 카카오톡 게임들도 부진을 면치 못한 걸까요? 아니면 '100억 마케팅'이라는 꼬리표를 가진 CoC의 마케팅 파워와 게임의 작품성이 국내시장에도 통하게 된 걸까요.



▲ 클래시오브클랜 지하철 광고 (파이어볼!)


전세계에서 매출 순위 1위를 거의 독점하다시피 유지하고 있는 CoC의 기록이라 그다지 새로워 보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카카오톡 게임으로 도배가 되어있던 국내 모바일 게임 환경에서 비 카카오톡 게임이 경쟁할 수 있다는 케이스로 인식될 것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참고로... CoC(클래시오브클랜)의 매출이 궁금하시다면 국내자료는 없지만 북미지역자료는 ThinkGaming에서 추정한 자료가 있습니다. 국내와는 달리 iOS 애플 앱스토어 기준이니 참고하시길...


© Think Gaming Sales Data 

(일 매출 15억 정도는 되겠군요)



* 여담이지만 국내 Google Play 매출순위 10위권에 있는 게임의 일 매출은 약 1억원 전후로 추정됩니다. 매출순위 1위의 경우 평일 하루매출 4~6억 정도, 주말에는 8억에서 최고 10억정도 되지 않을까요... (근거 없는 추정치)


** 근거가 생겼습니다. : '2014년 스마트폰 게임 시장에서 가장 높은 매출 성적을 올린 게임은?' 포스팅 참고...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