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ac OS X 요세미티와 iOS 8.1이 함께 연동되는 기능 중 새로운 개편을 하고 있는 것이 애플의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 아이클라우드(iCloud)입니다.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iCloud Drive)는 일반 파일들을 업로드 할 수 있게 되어 마치 Dropbox같은 클라우드 스토리지로 탈바꿈되었죠. 사실상 편의성이 좋아졌다고 할 수 있지만 기존 Dropbox를 너무 잘 쓰고 있어서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는 쓸 일이 없고...


www.icloud.com이 아닌 beta.icloud.com으로 접속하면 아직 베타이긴 하지만 사진(Photo)앱을 통해 웹상에서 아이폰에 담겨져 있는 사진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 조금 불안정 한 것 같아 활성화시키지 않았는데... 오늘 관련 정보를 입수한 김에 사용해보기로 했네요.


iCloud 사진 스트림 기능이야 Mac OS X iPhoto와 함께 항상 잘 이용하던 동기화 기능이기도 합니다. 이제 여기서 더 발전해서 이제 웹에서도 아이폰과 연동된 사진 관리가 가능합니다.


beta.icloud.com으로 접속해보면 '사진'앱을 볼 수 있다 ^^


▲ 해당 앱 기능을 사용하려면 iCloud 사진 보관함 기능을 켜야 한다고 해서 쿨하게 활성화 해봤다.


iOS8.1에서 iCloud Drive 베타 등 기존 아이클라우드에서 추가적인 기능들을 선보이긴 했는데... 이제 어느정도 안정화가 이루어졌겠지... 하는 생각으로 사진 보관함 기능을 활성화 시켰습니다. ^^ 로딩이 끝난 이후 잠깐 사용해보니...



흠... 역시 애플, 주요 기능 구성이 깔끔하네요. 아이폰에 저장된 사진들이 아이클라우드에 동기화 되어 웹상에서 바로 보이는군요.


'업로드'를 버튼을 눌러 컴퓨터에 저장된 사진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외부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을 시에도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beta.icloud.com으로 접속해 아이폰으로 사진 전송이 가능하겠네요. 이밖에도 사진 줌인/줌아웃 기능이 가능해졌고, 여러장을 선택해서 다운로드 받거나 아이클라우드 이메일 계정으로 보내는 것도 됩니다.


▲ 아이클라우드 사진앱에서 사진 삭제를 하면 아이폰에서도 지워진다.


사진 업로드와 마찬가지로 사진을  '삭제' 시킬 수도 있는데,  시간이 약간 걸리기는 하지만 아이클라우드 '사진'앱에서 이미지를 삭제하면 아이폰에도 반영이 되어 사진이 사라집니다. 물론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고 아이폰에서는 '최근 삭제된 항목'에서 30일 동안 사진을 되살릴 수 있는 '휴지통' 기능이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


어찌되었든 Mac, iPhone, iPad, 그리고 애플이 구축해논 아이클라우드 서비스 덕분에 이제 웹에서도 끊김없는(Seamless) 애플 라이프 환경이 갖추어졌군요.


애플도 슬슬 비즈니스 플랫폼을 넘보고 있는 듯 한데... 조금만 더 발전시키면 일반적인 업무활용도 Windows 환경보다 더 쾌적한 응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하긴 국내기업의 사무 업무가 너무 엑셀(Excel)에 의존하는 경향이 커서 그렇지 엑셀작업만 빼면 솔직히 Mac OS X 환경이 윈도우 환경에 비해 업무용으로 그리 밀리지 않죠.


최근 하나의 윈도우로 통합하는 과정을 멋지게 알린 윈도우10이 과연 비즈니스 업무환경으로는 어떨지... (윈도우10은 윈도우7과 경쟁해야 하는 아이러니한 상황) ^^ MS 홀로렌즈 발표에 너무 현혹되다 보니 윈도우10을 잊고 있었네요.


댓글
  • 프로필사진 오각형 아이클라우드에 대한 설명 잘 읽었습니다.
    위에서 설명해주신 상황과 반대로, 아이폰에서 사진을 삭제 한 경우에는 아이클라우드에서도 사진이 삭제되나요?
    아이클라우드는 단순히 '백업'의 역할인지 '동기화'의 역할인지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백업의 역할일 경우 삭제가 되지 않을 것 같은데, 동기화의 역할인 경우 항상 폰과 클라우드가 동일한 상태여야 해서 아이폰에서 삭제되면 클라우드에서도 삭제될 것 같거든요..
    아직 아이폰 초보라ㅠ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2015.03.05 20:31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링크 일단 'iCloud 사진 보관함(베타)' 기능과 '나의 사진 스트림' 기능이 조금 다르다는 것을 먼저 말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종래의 '사진 스트림' 기능과는 달리, 이번에 iOS8.1에서 공개된 'iCloud 사진 보관함(베타')의 경우는 '동기화'의 개념과 같아서... 아이폰에서 사진을 지우면 아이클라우드 보관함에서도 사진이 삭제됩니다. ^^

    아직은 베타라서 아이폰에서 '설정' -> 'iCloud' -> '사진' -> 'iCloud 사진 보관함(베타)'를 활성화 시켜야 위에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구요 ^^

    정리하자면 iCloud 사진 보관함 기능은 Mac, iPad, iPhone의 사진관리를 모두 일치시키는 개념입니다.

    동기화 보다는 '백업'기능을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iCloud 사진 보관함 기능은 꺼두시고, '사진 스트림'만 활용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015.03.05 20:53 신고
  • 프로필사진 오각형 답변 감사합니다! 덕분에 아이폰 16g 쓰느라 모자란 용량이 그나마 해결되었어요ㅠㅠ 2015.03.05 22:37 신고
  • 프로필사진 어려운아이클라우드 안녕하세요, 아이클라우드 사진 문제 궁금해서 검색하다가 발견하고 들어왔습니다.
    아이폰에서 사진 삭제->아이클라우드에서도 삭제되는게(wifi연결 등 조건 충족되었을때) 확실한건가요?
    문제는 아이클라우드에 아이폰에 있던 사진 + 예전에 찍어서 백업해뒀던 사진, 기타 등등 각종 이미지들을 다 올려놓으려고 추가용량 200GB를 구입했는데 위 답변하신 대로라면 아이클라우드에 올린 후 아이폰에서 삭제하면 또 아이클라우드에서 삭제되니 결국 아이폰에서 사용가능한 용량 만큼의 사진만 올릴 수 있다는 얘기가 되는데요...
    심지어 지금 당장 아이폰에 없고 아이클라우드에만 올린 예전 사진들조차 wifi 연결되고 업데이트 되면 아이폰으로 다운로드가 된다는 거구요.
    아이폰 용량 최적화 설정을 해놓아도 제가 원하지 않는 사진들까지 아이폰에 뜨고 작게나마 용량을 잡아먹는다면 클라우드 구입의 의의가 있나 싶네요.. 검색으로 일단 확실한 답변을 못얻어서 자체 실험을 아예 해보는게 제일 빠르겠다는 생각은 듭니다ㅠㅠ
    만약에 말씀하신 대로라면 아이폰 용량을 지키려면 아이클라우드 '사진'이 아니라 '드라이브'에 사진을 올려놓는게 답이 되겠네요. 하아;;
    2015.03.14 22:16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링크 네, 먼저 기존 '사진 스트림'의 경우 1000장까지는 백업이 되고, 아이폰에서 삭제한 사진도 스트림에서 지우지 않는이상 남아있다는 것을 이미 아실 것 같은데요.

    이와는 별개로...
    '사진 보관함 베타'기능은 아직 '베타'이고, 기존 사진 스트림기능과 겹쳐서 그런지 아직까지 사용을 권장해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해당 기능을 켤 경우 사진 스트림에 담겨 있던 예전 사진들이 아이폰에서 모두 살아나는 등 용량관리에는 다소 부적절한 애물단지 기능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사진 보관함 베타' 기능의 목적은 Dropbox처럼 아이폰 사진을 어디서든 (맥/iOS 기기뿐만 아니라 웹에서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능이긴 한데... 상대적으로 꽤 많은 사진을 아이폰에 저장해둔 분들에게는 오히려 용량문제를 일으키는 주범이 되기도 할 것 같네요.

    여담이지만... 이래서 애플이 128gb짜리 아이폰을 내놓았나봅니다.
    2015.03.14 22:37 신고
  • 프로필사진 어려운아이클라우드 그러게요.. 방금 노트북에서 아이클라우드 업로드한 사진->아이폰에서 확인, 삭제->아이클라우드에서도 삭제됨 이 과정 직접 확인하고 나니 더 착잡해집니다. 어쩌라는 걸까요;;;;;; 베타에서 이런 문제제기 많은 분들이 해서 정식판에서는 해결되길 바랄 뿐입니다! 2015.03.14 23:19 신고
  • 프로필사진 DG 외장 하드가 필요해서 차선책으로 아이클라우드 용량 확장을 구해했습니다.

    현재 아이폰 16기가를 사용하고있고, 사진자료가 많이 필요한 직업군이라 pc에 있는 사진을 아이폰으로

    화면 출력해서 보려는 것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아이클라우드 사용하는 목적)

    궁금한점은 사진을 아이클라우드에 업로드해서 아이폰으로만 볼려고하는데, 이 사진들 용량이 아이폰16기가에 종속되는것인지 아이클라우드의 용량으로 따로 들어가는것인지 궁금합니다.
    2015.06.03 17:43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링크 맥 '사진'앱이나 웹에서 아이클라우드로 사진을 올려두고 아이폰 설정에서 'iCloud' -> '사진'에서 'iPhone 저장공간 최적화'를 사용하시면 될 것 같네요.

    어짜피 사진을 열람한다는건 파일이 폰에 저장되어 본다는 거지만 '원본저장'이 아닌 '저장공간 최적화' 옵션을 켜두시면 사진의 썸네일만 불러오고 용량이 최적화 되어 저용량 아이폰에서도 마치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사용하는 것처럼 아이폰 스토리지를 아끼면서 충분히 많은 사진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2015.06.03 17:50 신고
  • 프로필사진 질문있습니다ㅜ 많은 사진을 선택해서 해당 폴더로 저장하려 하는데 한번에 많은 사진이 보내지는게 아니라
    한장한장 저장을 눌러야 하더라구요 한번에 보낼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2016.02.07 21:27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링크 음... 제가 알기로는 여러장의 이미지 선택 기능이 맥 '사진' 앱에도 있고, 아이폰이나 아이클라우드 웹 버전에도 있는데요 ^^ 정확히 어떤 사용 환경에서 안되시는 건가요? 2016.02.08 19:32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