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4. 18. 17:13ㆍ모바일 📱Mobile
스마트폰 신제품 갤럭시S6 엣지를 사용해보면서 궁금했던 점 중 하나는 선탑재 앱들을 어디까지 지울 수 있는가 였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출시 전부터 관심을 모았던 것과는 달리 이전 세대 스마트폰과 별반 다를 것이 없네요 ^^
통신사 앱 4개는 절대 지울 수 없게 되어있고, 제조사 앱 3~4개도 역시 삭제할 수 없도록 되어있습니다. (계산기 앱 같은 도구는 지울 수 있게 만들어놨네요 ^^) 레퍼런스 폰 처럼 기본앱만 들어있는 환경을 기대하셨다면 조금 실망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구글 기본 선탑재 앱들도 모두 삭제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구글플러스나 행아웃, Google Play Store 등등인데요. '사용 해제'로 설정해서 앱 메뉴에서 나타나지 않게는 할 수 있지만 삭제는 되지 않는군요.
▲ 갤럭시 S6 엣지 골드 플래티넘
갤럭시S6 엣지, 기본 탑재 앱 어디까지 지울 수 있나? (32gb모델 실 사용가능 용량은?)
먼저 기본으로 선탑재된 앱들 중 '삭제' 가 가능한 모든 앱들을 지워봤습니다. 위에 보이는 앱들 중 우측 상단에 (-)표시가 붙은 앱들은 모두 삭제가 안되고 '사용해제'만 가능한 앱들입니다.
▲ 구글 기본 앱들은 '사용 해제'만 될 뿐, 삭제할 수는 없다.
예를 들면 S헬스 앱은 삭제할 수 있지만, S보이스 앱은 삭제를 하지 못하고 '사용해제'로 설정해 둘 수 밖에 없네요 ^^ 구글의 모든 앱들도 '사용 해제'만 가능합니다.
그럼 폰에서 지울 수 있는 모든 앱을 지우고 난 뒤 사용가능한 용량은 어느정도 일까요?
▲ 실제로 사용 가능한 저장공간은 25.16gb
(시스템 파일이 약 6.84gb를 차지하고 있다고 보면 되겠다)
갤럭시S6 엣지 32gb의 실 사용가능 용량은 약 25gb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갤럭시S6의 스토리지가 중요해진 이유는 microSD 외장메모리 카드 슬롯이 없어졌기 때문이죠 ^^
혹 갤럭시S6 엣지 32gb, 64gb 모델 중 어떤 제품을 사용해야 할지 고민이 되신다면 지금 사용 하고 있는 스마트폰에 25gb를 넘는 앱/데이터를 저장해두었는지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여유공간도 확보해두어야 하니 그것까지 고려하시면 계산이 나오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