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예전부터 한번쯤 블로그를 통해 다루어보려고 생각오던 맥(Mac) 사용 팁 하나를 정리해봅니다.


맥 OS X을 새로 설치하면 늘 먼저 제가 사용하던 독(Dock), 파인더(Finder) 설정을 적용시키곤 하는데요. 그 중 가장 처음으로 만져주는 부분이 다중 창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는 미션 콘트롤(Mission Control)핫 코너(Hot Corner)설정입니다.


맥을 사용하기 전에는 리눅스 시절부터 잘 써먹은 기능 중 하나인데 Mac OS X에도 핫코너 설정해둘 수 있습니다. 마우스나 트랙패드 커서 제스쳐로 왼쪽 상단 위에 포인터를 옮기면 바탕화면을 보거나 하단으로 움직이면 앱을 빨리 실행시킬 수 있는 대시보드(Dashboard)를 띄우는 기능이죠 ^^


잘 활용하면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하는 것 보다 더 직관적인 방법으로 맥(mac)에서 업무/작업을 처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럼 핫 코너(Hot Corner) 설정을 어디서 할 수 있는지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맥(Mac)에서 핫코너(Hot Corner)설정하는 방법


▲ 시스템 환경설정 -> 'Mission Control'를 선택!


먼저 시스템 환경설정 메뉴에서 '미션콘트롤_Mission Contorl'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미션 컨트롤 기능은 맥의 인기 기능이었던 엑스포제기능에서 발전한 다중 창 전환 기능으로 F3버튼으로도 쉽게 호출 할 수 있죠.


▲ 왼쪽 밑에 보이는 '핫 코너...'를 눌러보자


 그러면 왼쪽 하단에서 '핫 코너'라는 버튼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사각형 모서리에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하는 방법으로 원하는 기능을 실행시킬 수 있는 핫코너


'핫 코너'는 쉽게 설명하면 마우스 포인터를 특정 모서리 위치로 이동하며 빠르게 원하는 기능을 호출할 수 있는 설정 법입니다. 익숙해지면 바탕화면을 보기 위해 모든 창을 최소화할 필요없이 마우스를 쓱 올리는 것 만으로 쉽게 바탕화면을 볼 수 있게 되죠 ^^


▲ 왼쪽 상단은 데스크탑 보기, 우측 상단은 Mission Control 등으로 설정해보았다 :)


저는 개인적으로 위와 같은 설정을 해두고 있습니다. 파인더에서 파일을 데스크탑 바탕화면으로 이동시켜야 하면 쉽게 파일을 드래그해서 왼쪽 상단까지 가져오면 바로 바탕화면 보기가 되죠 ^^


그리고 독(Dock)에 없는 앱을 실행시킬때는 좌측 하단으로, 여러개의 앱을 실행하다 작업을 전환하려면 우측 상단, 마지막으로 잠깐 자리를 비울 때 모니터 스크린을 절전해두고 싶으면 우측 하단으로 이동시켜 디스플레이 잠자기 모드로 빠르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익숙해지면 매우 편리합니다. 예를 들면 Launchpad 실행을 핫코너로 설정해두면 앱을 찾아서 실행하기 위해 굳이 키보드를 두드릴 필요가 없어집니다. 


오늘부터 맥(mac) 핫코너 기능을 입맛에 맞게 설정해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마도 맥에서 처리하는 업무 효율이 2배로 빨라질 겁니다.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