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단통법(단말기유통법) 개선을 위해 시도되는 여러가지 시도 중 가장 긍정적인 변화 중 하나로 저는 선택약정할인제도 (지원금상응요금할인)을 꼽고 있습니다.


'선택약정'이라고 잘 알려진 이 할인제도는 2년 약정을 끝낸 이용자나 공기계(자급제폰) 구입자, 그리고 새로운 단말기를 구입하면서 지원금 대신 이에 상응하는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매력때문에 가입자가 80만명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초기에는 12% 할인이 적용되고 약정기간도 2년이 되는지라 큰 메리트가 없었지만, 지난 2015년 4월 24일부터 20% 요금할인으로 크게 할인율이 올랐고 약정기간도 1년부터 설정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잘 계산해보면 스마트폰 구입시 공식지원금 보다 선택약정 20%(지원금상응할인)을 적용하면 결과적으로 더 저렴하게 통신비를 절감할 수 있는 사례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유용한 정보들을 정리해봅니다.


(지원금상응 요금할인 가입대상자라면 위 포스터에 안내된 전화번호로 선택약정 20%를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1. 기존 선택약정 12% 할인 가입자라면 2015년 6월 30일까지 꼭! 20%할인으로 변경하기...


먼저 중요한 것은 기존 선택약정할인 12% 가입자라면 2015년 6월 30일까지 꼭 20% 할인으로 변경신청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뉴스기사에 따르면 아직 12%-> 20%로 변경신청을 하지 않은채 남아있는 분들이 17만명이 넘는다고 하는군요.


상식적으로 자동으로 전환해주어야 좋겠지만, 어찌보면 이용자의 선택적인 권한이라 이통사가 임의로 변경할 수 없는 상황인가 봅니다. 전화로도 쉽게 변경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2015월 6월 30일까지 안내된 번호 (114)로 전화를 걸어 선택요금할인을 20%로 변경하시길 바랍니다.


[2015년 6월 29일 업데이트]

기존 12% 선택약정 가입자들이 20%로 전환할 수 있는 기한이 7월 31일까지 연장되었다고 합니다. 그래도 아직 모르시는 분들을 빨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동통신사별 상담번호]

SKT : 080 - 8960 - 114

KT : 080 - 2320 - 114

LG유플러스 : 080 - 8500 - 130



2. 지원금상응할인 :  선택약정 20%할인 대상자는? [통신비 절감 활용팁]


▲ 20% 선택요금약정할인, 누가 가입할 수 있을까?


:: 스마트초이스 사이트에서 자세한 내용 읽어보러 가기 ::


선택약정할인은 휴대폰을 구입하면서 보조금(지원금)을 받지 않은 사람 (또는 공기계 구입자) 그리고 24개월 약정이 끝난 후 사용하던 중고폰을 계속 사용하는 사람 (보조금을 받았지만 24개월 약정계약이 모두 끝난 사람) 입니다.


여기서 더 좋은 점은 이통사들의 일부 할인옵션플랜과 중복되어 추가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죠. 예를들어 SKT의 온가족할인을 적용받고 있다해도, 위에서 언급한대로 단말기를 구입하면서 받은 보조금 24개월 계약이 모두 끝난 이용자라면 추가 20% 할인을 약정할 수 있습니다.


단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지원금상응할인제도는 '약정'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약정 기간내에 타 통신사로 옮겨가거나 계약을 파기하면 기간에 따른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한 통신사를 오래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크게 걱정할 일이 없겠지만, 이리저리 매번 통신사를 갈아타시는 분들이라면 선택약정 20% 할인을 가입하기 전 잘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지원금상응할인 선택 20% 요금 할인 약정 기간은 1년으로 하시길 추천합니다.)


▲ 새로운 단말기를 구입할 때 지원금이 유리한지, 아니면 20% 요금할인이 유리한지 Smartchoice.or.kr에서 확인해보자


이번에는 새로운 단말기를 구입하시는 분들이 고민해볼만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팁입니다. 새로 스마트폰을 구입하려고 하는데 지원금을 받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지원금을 포기하고 선택약정요금할인을 받는 것이 유리한지 계산하기 번거러울 때가 많은데요.


스마트초이스(Smartchoice.or.kr)의 메인 페이지에서 단말기 지원금 조회와 함께 한눈에 비교를 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아이폰6 64gb 모델을 선택하고,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5만원대 요금을 시뮬레이션 해본 결과입니다.


▲ 때로는 공식지원금 보다 20% 선택요금할인이 결과적으로 더 많은 할인이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선택약정이 더 유리하다고 나오네요. 최신 단말기 일수록 지원금이 적기 때문에, 신제품 스마트폰을 구입하신다면 선택약정할인을 챙겨보는 것이 이득인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스마트초이스 사이트의 비교표를 잘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


:: 스마트초이스 바로가기 ::


3. 선택약정 20% 요금할인 가입시 유심기변이 안되는 이유?


집에서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여러 개일때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때때로 유심기변을 통해 쉽게 사용하는 스마트폰을 전환하실 때가 있으실 텐데요. 아쉽게도 선택약정할인을 적용시키면 유심기변이 되지 않게 됩니다. (단 전산기변은 가능)


이유가 궁금해서 수소문해본 결과... 이는 애초에 지원금상응할인제도가 보조금(지원금)을 받지 않는 기기, 즉 24개월 보조금 지원이 모두 끝난 중고폰이어야 가능하다는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유심기변이 자유로워지면 아직 지원금약정이 끝나지 임의의 기기로 변경하는 등 악용사례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겠죠.



IT블로거 및 얼리어답터로 활동하면서 여러대의 스마트폰을 번갈아 가며 사용하곤 하는데, 유심기변의 자유로움이 제약을 받는다는 점이 살짝 아쉽습니다만... ^^


한 기기를 오랫동안 사용하고, 통신사를 자주 바꾸지 않는 유저라면 선택약정 20% 요금할인을 꼭 챙겨야 할 만큼 메리트가 매우 유용한 통신비 절감 방법입니다. 잘 판단해서 최적의 조건으로 통신비 절약 방법을 설계해보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 2017.9.18

2017년 9월 18일 부로 선택약정할인율이 25%로 상향되었습니다. 관련 후기는 ::이곳::에서 확인해보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