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은 예전만큼 압축 프로그램을 쓰지 않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대용량 스토리지의 가격이 저렴해지고 인터넷 네크워크 전송 속도가 LTE급으로 빨라져서 왠만한 디지털 컨텐츠는 압축이 사실상 무의미해졌고, 대부분의 디지털 데이터들이 만들어 때부터 용량 효율을 위해 미리미리 압축된 상태로 출고/유통(?) 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어쨌든 컴퓨터로 파일 관리를 하다보면 여러개의 폴더, 작은 파일들로 쪼개진 데이터를 쉽게 복사/이동 할 있도록 묶어줄 필요가 있기에 이따끔 압축프로그램을 활용해야 할 때가 발생하는데요.


국내에서 가장 잘 알려진 압축 프로그램은 이스트소프트의 알집(Alzip)이 있습니다.


하지만 왠만한 컴퓨터 고수 및 파워 유저들은 라이센스가 무료인 반디집(Bandizip)을 즐겨 씁니다. .alz .egg와 같은 요상한 압축 포맷을 만들어내는 알집을 쓴다고 하면 뭇 유저들로부터 '아직도 알집을 쓰세요?' 하는 말을 들을 수 도 있으니 이번 기회에 반디집을 한번 사용해보시라고 추천글을 써봅니다.


반디집 다운로드 및 설치하는 법



:: 반디집 다운로드 바로가기 ::


반디집은 위에 사이트에 접속해서 '정식버전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설치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완전 무료 소프트웨어인 프리웨어 이기때문에 관공서나 PC방,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굳이 베타버전을 사용할 필요는 없으니 정식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반디집은 맥(Mac)도 지원합니다. 반디집 X는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무료입니다. :: 맥용 반디집 다운로드 바로가기 ::


▲ '압축 파일 확장자 연결'만 체크한 뒤 설치하자 ^^


반디집 설치 파일 bandizip-setup-kr.exe를 실행했다면 위와 같이 '압축 파일 확장자 연결'만 선택한 뒤 설치를 시작합니다. 압축 프로그램 같은 플러그인 형태의 소프트웨어는 사실 그룹생성이나 바탕화면 단축 아이콘 생성이 큰 의미가 없습니다.


▲ 꿀캠은 괜찮아요 '싫어요' 클릭!


반디집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이 팝업 광고가 뜨는데요. 개발자의 다른 소프트웨어도 사용해보겠냐는 안내문구입니다. 꿀캠은 좋은 툴이지만 여기서는 필요가 없기 때문에 쿨하게 '싫어요'를 클릭합니다.


▲ 광고배너 없이 깔끔한 반디집 5.15


그럼 위와 같이 깔끔한 UI의 반디집 실행 창이 뜹니다. 압축 프로그램은 주로 압축을 해제할때 많이 쓰는데요. 반디집을 설치하면 우클릭으로 zip이나 7z, rar 같이 자주 쓰이는 압축포맷의 파일을 해제할 수 있게 됩니다. :)


여담이지만 개발자의 사정으로 반디집 버전 6.0 부터는 작은 광고가 들어가게 될지도 모른다고 하는데요. 광고를 보는 것이 싫은 분들이라면 미리 반디집 5.15버전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어딘가에 모셔두고 나중에 압축 소프트웨어가 필요할 떄 꺼내 사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반디집 활용법, 대용량 파일 분할압축 하는 법


▲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반디집으로 압축하기'


여기까지만 글을 쓰면 흔하디 흔한 압축 프로그램 추천글에 지나지 않을 것 같아 대용량 파일을 분할압축 하는 방법으로 알려드릴까 합니다. 대용량 파일 전송하는 법에서도 다룬 것처럼 가끔 큰 용량에 파일을 쪼개어 전송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떄문이죠.


먼저 위에서 보이는 것처럼 압축할 파일들을 마우스 드래그로 선택한 뒤 우클릭 -> '반디집으로 압축하기' 단축 메뉴를 클릭합니다.


▲ '상세 설정 보기' 체크!


그러면 압축파일을 생성하기 위한 창이 뜹니다. 여기서 왼쪽 하단에 '상세 설정 보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세부 항목을 세팅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분할 압축 항목을 클릭해봅니다.


▲ 자주쓰이는 분할 압축 용량이 미리 설정되어 있다.


반디집 분할압축 메뉴에는 이미 한국일들이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별로 분할압축 옵션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 저는 편의상 개당 파일 20MB로 분할압축을 해보겠습니다.


▲ 원하는 분할압축 용량을 설정하고 '압축 시작'을 클릭!



분할압축 용량을 설정하고 압축을 시작하면 압축파일이 생성되는 경로에 여러개의 파일이 만들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zip파일이라면 zip파일 하나와 z00, z01, z02, z03, z04, z05 순으로 생성이되죠.


▲ 분할압축 성공


저는 약 167MB의 데이터를 개별파일 20MB로 분할압축을 시켰는데요. 위와 같이 9개의 압축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분할압축으로 파일을 전송한다면 생성된 zip파일과 분할된 z* 파일들을 모두 보내주면 됩니다. ^^


압축을 해제할 때는 모든 분할파일들이 같은 경로에 있어야 합니다. 하나라도 빠지면 원래의 데이터를 압축해제 할 수 없으니 주의하세요.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