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는 십년 넘게 포토샵만 사용해온 유저입니다.


아마도 대다수의 디자이너들은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등 어도비(Adobe)사의 소프트웨어 생태계에서 벗어나기 어려우실 텐데요.


라이센스의 문제 때문에, 개인용 포토샵 CC(Creative Cloud)를 구입했다 하더라도... 회사에서는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저는 회사에서만은 무료 포토샵 대체제로 잘 알려진 GIMP (김프)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GIMP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웹사이트 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GIMP는 macOS, 리눅스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 편집 툴입니다.



:: GIMP 무료 이미지 편집기 다운로드 바로가기 ::


GIMP를 사용해보면서 약간 아쉬울 점이라면 단축키가 포토샵과 다르기 때문에 익숙해지는데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리다는 점인데요. 다행스럽게도 GIMP는 단축키 편집 기능이 있어 자주 사용하는 기능의 단축키를 임의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포토샵 단축키에 익숙한 분들을 위해 이미 다른 유저가 만들어둔 단축키 설정 파일이 있어 공유해봅니다. 아래의 방법을 따라하시면 됩니다.


GIMP 2.8 단축키, 포토샵 단축키 설정으로 바꾸기



:: GIMP 포토샵 단축키 설정 파일 다운로드 바로가기 ::


위에 사이트에서 ps-menurc파일을 오른쪽 클릭해서 txt 방식으로 저장 한 뒤, 파일명을 'menurc'로 바꾸고, c:\사용자\유저이름\.gimp2.8 폴더안에 넣으면 김프 단축키들이 포토샵에서 사용하던 단축키와 유사하게 적용됩니다. ^^


▲ ps-menurc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뒤,

GIMP 2.8버전에 맞게 menurc로 이름을 바꾸고 사용자 폴더에 덮어씌우자


위의 과정을 거치고 김프를 다시 실행해보면 포토샵 유저가 익숙한 단축키가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몇가지 더 팁을 드리자면 저는 일부 단축키들을 커스티마이징 해서 사용 중인데요. 예를 들어 jpg나 png로 저장하는 옵션이 김프에는 '파일-다른이름으로내보내기'로 되어 있죠. 그래서 아래와 같이...


▲ 편집 '키보드 단축키' 메뉴에서 일부 원하는 기능의 단축키를 직접 설정해보자


Ctrl+Shift+S 버튼을 다른 이름으로 내보내기로 설정한 뒤 사용중입니다. 그리고 김프도 창 모드도 '창 -> 단일창 모드'로 하면 더 쓰기가 편해지죠. GIMP를 조금만 손보면 포토샵 처럼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위의 링크를 통해 이동하시면
포토샵 CC 포토그래피 플랜을 월 11,000원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관련글]

운영하는 블로그에 어도비 제휴 프로그램 (Adobe Affiliate Program)으로 광고 수익을 내자! (포토샵 CC 구독 판매)

포토샵 PSD 이미지 파일 탐색기 썸내일로 미리보기, SageThumbs (포토샵 뷰어 다운로드)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