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랜만에 윈도우10 관련 설치 팁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윈도우 머신 (게이밍 노트북) 하나를 구입하게 되면서 윈도우10 정품 ISO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클린설치 후 사용 하고 있는데요.


최근 윈도우10도 Creators (Redstone2) 버전으로 업그레이드가 되어 예전보다 윈도우10의 개성이 강해지고 사용환경이 단순화 되었더군요. ^^


근래 랜섬웨어 주의보가 연달아 발생하면서 윈도우10을 업데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클린설치를 원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 윈도우 mediacreationtool를 통해 정품 라이센스 윈도우10 ISO 이미지를 다운로드 하고, Rufus(루퍼스)로 클린설치용 USB를 만드는 과정을 간단하게 정리해봅니다.


정품 라이센스 코드를 가지신 분들은 아래의 방법을 통해 설치CD가 없어도 손쉽게 윈도우10 설치용 부팅 디스크를 만들 수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윈도우10 정품 설치파일 다운로드 하기



:: 윈도우10 정품 다운로드 바로가기 ::


위에 사이트에 접속한 뒤, '지금 도구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MediaCreationTool.exe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동의'버튼을 눌러서 계속 진행합니다.



그리고 나오는 화면에서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USB 플래시 드라이브, DVD 또는 ISO 파일) 만들기'를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마 윈도우7, 또는 다른 구 버전의 윈도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화면에서 바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겠지만, 지금은 클린설치용 부팅 USB를 만들기 위해 ISO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야 하니까요.


▲ '이 PC에 권장 옵션 사용'을 체크하면 원하는 언어, 버전, 및 32비트/64비트를 선택할 수 있다.


윈도우10 프로나 윈도우10 홈 버전, 또는 한글이 아닌 영문 윈도우나 다른 언어의 버전을 선택하고 싶다면 '이 PC에 권장 옵션 사용'을 체크해제하시면 됩니다. 물론 해당 버전 및 32/64bit용 라이센스는 다운로드를 하시는 분이 직접 보유하고 있어야 하죠 ^^


다운로드하고 싶은 윈도우10 버전을 선택한 뒤, 다음으로 넘어가면 간단한 확인메세지창이 뜨고, 바로 설치 USB를 만들 것인지, 아님 ISO파일을 다운로드 할 것인지를 묻습니다.


▲ 나중을 위해 ISO파일을 다운로드 해두자


편의상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해도 되지만, 우리는 루퍼스(Rufus)로 설치USB를 제작할 것이기 때문에 ISO파일을 선택합니다.


▲ 다운로드 경로를 정해주고 '저장' 버튼을 누르자


그러면 선택한 윈도우10 설치 ISO파일을 Windows.iso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언제 다운로드 받았는지, 어떤 버전인지 확인할 수 있게 파일명을 Windows10ProK_(날짜)형식으로 저장하는 것도 좋겠죠.


▲ 윈도우10 무료 다운로드 중 ^^


▲ 다운로드 완료된 윈도우10 설치 ISO파일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DVD로 구울 필요 없이 '마침'버튼을 눌러 끝내면 됩니다. 이제 8GB~16GB짜리 USB를 준비한 뒤 루퍼스(Rufus)를 이용해서 설치 USB를 만들면 됩니다.



루퍼스 (Rufus)로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


윈도우10 클린설치용 부팅 USB 설치디스크를 만드는데 Rufus를 사용하는 이유는 사용방법이 쉽고 빠르기 때문입니다. 예전에 저는 UltraISO와 같은 유틸리티를 사용했는데요. 역시 루퍼스(Rufus)가 간편하고 좋더군요. 윈도우OS 뿐만 아니라 리눅스 설치USB를 만드는데에도 루퍼스가 애용되고 있습니다.


:: Rufus (루퍼스) 다운로드 하러 바로가기 ::


위에 사이트로 이동하여 Rufus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 사용하면 됩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최신 버전은 Rufus.2.15네요. 편의상 많은 분들이 포터블 (Portable) 실행버전을 바로 받아 사용하곤 합니다.


루퍼스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 다운로드 받은 윈도우10 ISO파일을 끌어다가 놓고 비어있는 USB를 지정한 뒤 '시작'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10 클린설치용 USB가 제작된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윈도우10 설치용 USB를 만들기위해 포맷과정이 자동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USB 드라이브 안에 있는 데이터는 모두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저는 그냥 편의상 NTFS 파일시스템 (MBR)으로 만들었지만, UEFI / GPT 부팅 호환성을 맞추기 위해서는 FAT32로 포맷해야만 하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USB에 저장된 데이터가 모두 사라지니 비어있는 USB인지 꼭 한번 확인하고 진행하도록 하자 ^^


정확한 USB 메모리 장치를 지정했는지 한번 확인하고, 윈도우10 ISO 드래그 앤 드롭으로 루퍼스에 올리거나 ISO 디스크 아이콘을 눌러 Windows10 설치 ISO파일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시작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10 부팅 USB가 만들어지죠. ^^


▲ 윈도우10 설치 부팅 디스크 생성하는 중


모두 다 끝났다면 이제 만들어진 윈도우10 설치 USB로 부팅해서 클린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USB로 부팅하는 방법은 컴퓨터 마다 다르니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


▲ 윈도우10 클린설치하는 중

(C: 포맷후 설치하면 클린설치가 됩니다 ^^)


한가지 팁이 있다면 윈도우10을 설치하는 도중에는 LAN케이블을 연결하지 않고 진행하는 것이 편합니다. 도중에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진행한다면 설치하는데 시간이 더 많이 걸릴 수 있으니까요. 설치를 완료한 뒤 업데이트를 하는 것이 더 편합니다.


▲ 윈도우10 크리에이터 버전 클린 설치 완료!


윈도우10 설치를 완료했다면 정품 라이센스 키를 입력하면 정품인증이 완료됩니다. 정품 유저라면 모두 하나씩 가지고 계시겠죠? 여담이지만 요즘엔 핫메일(MS계정)으로 로그인 하면 자동으로 정품인증이 되는 시스템으로 바뀌어 정품 인증 과정이 조금 더 편해지긴 했습니다.


[관련글]

윈도우10 홈에디션 원격 데스크톱 설정 및 Remote Desktop 원격 제어 사용하는 법

윈도우10 최적화 팁 : 탐색기 최근에 사용한 파일, 폴더 바로가기 표시 없애기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하는 법, 알아두면 좋은 윈도우10 최적화 팁 3가지

윈도우10 초기화 하는 법

윈도우10 시작 메뉴 윈도우7 UI 처럼 바꾸는 방법, 클래식 쉘(Classic Shell)

윈도우10 최적화 : 자동 업데이트 막기 (업데이트 서비스 끄기)

원드라이브(OneDrive) 삭제하는 법

윈도우 제품키 알아내는 법 : Produkey 다운로드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 시디키 오피스 시리얼 확인)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