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목은 카카오(다음 카카오) 본사 방문기 라고 거창하게 되어있지만, 내용은 사진 몇장을 제외하고는 없습니다. 


그저 카카오톡이라는 국내 1위 모바일 메신저, 국내 IT업계의 한 획을 그은 회사 내부를 아주 잠깐 구경해본 정도라고 할까요? ^^


다음(Daum)과 카카오(Kakao)의 합병 소식이 알려지기 1주 전 쯤인 5월 16일날 업무차 방문하였고... 이후 일주일 뒤, 티스토리 블로거 간담회가 열렸던 다음커뮤니케이션 한남오피스에 방문했을 당시 인터넷뉴스로 두 회사의 합병소식을 접하게 되었으니... 돌이켜 생각해보면 두 회사의 합병 소식은 저에게 특별한 기억(?)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카카오'의 창립스토리와 기업문화, 리더십에 대해서는 이전부터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기회가 있을 때 마다 한분이라도 직접 만나뵙고 싶어 이리저리 컨퍼런스를 기웃거렸던 기억이 납니다.


[예전 참고글]

2013/09/22 - [일상☆Scribble] - 미래창조과학부 화창한 미래 콘서트 (창업경제타운) @ 한양대 백남학술정보관


어찌되었든... 카카오는 판교 테크노밸리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분당에는 몇번 가본적이 있는데... 판교 테크노밸리는 이 날이 첫 방문이었습니다.


걷다보니 멀리 엔씨소프트(NCSoft) 빌딩의 모습도 보이고... 한컴, 위메이드 등등 익숙한 기업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국내 ICT기업들의 대부분 이곳에 둥지를 트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몇년 뒤 이곳이 어떤 모습으로 바뀌어 있을지 기대되더군요.





카카오는 H Square N동 6층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

(다음카카오 합병 이후 본사는 제주도에 위치한 다음 커뮤니케이션 스페이스닷원이 될 것이라 하네요. 다만 이곳 판교 카카오 오피스는 그대로 유지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다음 게임이 분사를 하면서 이 근처에 둥지를 틀었죠)








6층 카카오 오피스에 도착해서 찍은 첫번째 사진 ^^ 카카오 캐릭터 중 하나인 오리 Tube(튜브)가 웃으면서 반기고 있네요.




뒤를 돌아봐도 카카오톡의 노란 배경과 말풍선 아이콘이 보입니다. ^^





참고로...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 이름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아래의 프로필 이미지를 구해봤습니다. :)




벨을 눌러달라고 쓰여져 있었는데... 안쪽에 지나가는 분이 가까이 다가오니 그냥 열리는 듯 하더군요. :)




취재차 방문한 것이 아니라서... 사진촬영은 매우 소극적으로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수평적이고 오픈된 기업문화로 유명한 카카오톡의 분위기를 접해보고... 직원분들이 일하는 오피스도 보고 싶었는데 그럴만한 상황은 아니었네요 ^^


여담이지만 카카오 사내에서는 팀원들끼리 이름 대신 영어이름으로 호칭하며 업무를 보기 때문에 같은 팀원인데도 본명을 모르는 일이 가끔 있다고 합니다. 공동대표 이석우님은 사내에서 Vino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의장 김범수님은 Bryan(브라이언)이라고...





대기실 안쪽에는 고양이 네오(Neo) 스태츄가 서있습니다. 방문하신 분들은 이곳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가겠죠? ^^






약 1시간 정도 남짓  이곳에서 머불다가 입구쪽에 서있는 오리 'Tube'의 인사를 마지막으로 이곳을 떠났습니다.


재밌었던 에피소드가 있다면 이곳에서 잠깐 같이 일했던 분과 만나게 되어 약 10분동안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는 것... (갑자기 이런 곳에서 다시 뵙게 될 줄은 몰랐죠 ^^)


언젠가 끝마치지 못한 추억 이야기를 다시 할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라 믿습니다. 카카오 본사 방문기 이야기는 그때까지 아껴두도록 하겠습니다. :)



* 다음과 카카오가 합병한 이후 다음카카오 본사 위치는 다른 곳으로 이전한 것 같네요.


[관련글]

코엑스 카카오 프렌즈샵 방문 후기

카카오톡이 선물해준 기념품 (카카오톡 노트, 스티커, 포스트잇)

라이언 체크카드 수령 후기 (카카오뱅크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체크카드)

케이뱅크 본사 건물 탐방 후기 @ 광화문 더케이트윈타워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