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S는 얼마전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문서스캔 앱 오피스 렌즈(Office Lens)를 선보였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캐너 앱은 지금까지 에버노트의 Scannable(스캐너블) 그리고 Scanbot(스캔봇)을 추천하곤 했는데요.


오피스 렌즈(Office Lens)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원노트, 원드라이브, 그리고 모바일 및 웹오피스 앱과 연동되어 매우 쓸만한 퀄리티로 책의 내용이나 문서, 그리고 화이트보드의 내용까지 쉽게 사진을 찍어 스캔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스마트폰 스캐너 앱은 마소의 '오피스 렌즈'를 사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간단하게 사용법과 후기를 정리해봅니다.


:: MS Office Lens 앱스토어에서 다운받기 ::


앱스토어에서 앱을 설치한 뒤 실행해보면 간단한 튜토리얼 이후 바로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잡지 책을 '문서'모드로 스캔해보면 스캔영역을 실시간으로 잡아준다


사진을 찍어 스캔하는 앱인 만큼 UI가 매우 간단한데요. 미리 MS 앱들을 아이폰에 설치해두었다면 연동이 비교적 쉽습니다. 원노트(OneNote), 원드라이브(OneDrive)그리고 MS 워드 앱과 함께 사용하기 좋은 앱이죠.


▲ 최대로 평평하게 놓고 사진을 찍으면 자동으로 쫙 펴준다. (놀라워라)


▲ 중요하다고 생각한 부분만 지정해줄 수도 있다.


'화이트 보드'에 경우에는 이미지의 Contrast가 더 강해지더군요.

수업 시간 중 강의내용을 사진으로 찍어 간직하는 학생들이 많아졌다고 하던데... 화이트보드에 쓰여진 내용을 갈무리 하는데도 Office Lens앱을 활용해볼 수 있겠습니다. 회사에서도 마찬가지구요 :)


▲ 스캔 최적화된 이미지는 원노트, 원드라이브, doc/ppt문서, 그리고 PDF등으로 추출 가능


▲ 미리 촬영해둔 사진을 가져와서 변환하는 것도 가능하니 참고하자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미리 촬영된 이미지를 불러와서 '오피스렌즈'로 스캔한 문서처럼 변환할 수도 있습니다. 잘 사용하면 매우 유용하겠죠?


'오피스 렌즈' 앱을 통해 스캔한 문서들을 OneDrive(원드라이브)에 저장되게 됩니다. 웹사이트 onedrive.live.com에서 확인하거나 원드라이브 클라우드 앱에서 바로 열여볼 수 있습니다.



스캔 된 문서 워드파일(doc)로 추출해보기


스마트폰 스캔 문서는 보통 이미지파일(jpg)나 pdf문서로 저장해서 이메일로 송신하는 방법으로 활용하곤 하는데요.


Office Lens는 신기하게도 워드문서(doc) 추출 기능이 있더군요.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 직접 실험해봤습니다. 웹에서 원드라이브에 접속해서 스캔된 문서가 저장된 폴더를 보았더니..


▲ 원드라이브 문서(Document) 폴더 > Office Lens에 저장된 스캔 결과물들


정말로 워드파일로 변환되어 있더군요. 과연 OCR인식률이 얼마나 좋을지 웹오피스로 문서를 열어보았습니다.


▲ 한글 OCR 인식률은 그럭저럭...


어느정도 테스트 용도로 사용해보기에는 괜찮은 인식률이네요. 영문 문서는 인식률이 더 높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레이아웃이 번잡하지 않고 분량이 길지 않은 원본 문서로 워드분서 OCR스캔 변환을 다시 한번 테스트해보았습니다.


▲ 다른 스캔앱들도 그렇지만 사진 이미지 스캔 퀄리티는 훌륭하다 :)


▲ 꽤 쓸만한데?


'마블코믹스'가 '마를코믹스'로 잘못 판독 된 것, 그리고 '데어데블'이 '데어데(한자)'로 된 오류 이외에는 한글 OCR이 모두 잘 되었네요.


Office Lens는 현재 iOS와 윈도우 모바일 용으로 출시되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도 곧 출시될 예정이라 프리뷰 구글+ 커뮤니티가 개설되어 있네요. 스마트폰으로 이미지 스캔, PDF문서 스캔을 자주 하시는 분들이라면 Office Lens를 활용해보시길... :)


[2015년 5월 29일 업데이트]

드디어 안드로이드용 오피스렌즈가 정식으로 나왔습니다. 다운로드는 ::이곳::에서 하시면 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