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먼저 이 글은 아이폰과 맥(Mac)을 함께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윈도우PC 유저들도 iCloud PC용 클라이언트 iCloud for Windows를 다운로드 받아 비슷하게 사진관리를 할 수 있겠지만 윈도우 유저들을 차라리 Dropbox와 같은 클라우드 동기화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 더 바람직 하겠습니다. ^^


iOS 8.3이 업데이트 되면서 베타였던 '아이클라우드 사진 보관함' 기능이 정식 기능으로 자리잡았는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맥과 iOS기기간 사진을 동기화 해주는 기능입니다.


1000장까지 용량제한 없이 아카이빙 되었던 '사진 스트림'과는 다른 개념으로, 아이클라우드의 용량을 차지한다는 점에서 장단점이 있습니다. 아마도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을 약간의 혼동이 있을 것 같네요 ^^


어찌되었든 Mac OS X 요세미티 10.10.3부터 '사진'앱이 기본 사진관리 앱으로 자리잡으면서 앞으로는 'iCloud 사진 보관함'기능을 잘 활용해보면 좋겠습니다. 사진들이 '동기화'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자칫 까다롭기도 하니 맥(Mac) 유저가 아니라면 사진 보관함 기능을 설정하지 말고 꺼두는 것이 더 편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iCloud 사진 보관함 기능?


▲ iOS 8.3부터 정식 서비스되는 iCloud 사진 보관함 기능, 잘 모르면 키지 말자 ^^


먼저 iCloud 사진 보관함 기능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미리 중요한 사진들을 따로 백업해두시기 바랍니다. 자칫 잘못 건드리면 사진이 뒤죽박죽 될 수 있으니까요 ^^


'사진' 앱도 깔끔하게 정리를 해두시고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중하게 생각해보신 뒤 모든 준비가 끝났다면...



아이폰 '설정' 앱에서 'iCloud' -> '사진' -> 'iCloud 사진 보관함' 기능을 킵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사진보관함 기능을 사용하실거라면 '나의 사진 스트림에 업로드' 기능은 꺼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사진스트림에 중요한 사진이 들어있다면 미리 백업!해두시구요.)



Mac, iPhone, iCloud (Web)에서 사진을 통합적으로 관리한다?


위와 같이 아이폰에서 iCloud 사진 보관함 기능을 활성화 했다면 Wi-Fi(와이파이)에 연결된 상태에서 아이폰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들이 모두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의 용량을 차지하면서 업로드 됩니다.


사진들은 같은 '아이클라우드 사진 보관함 기능'을 활성화 해둔 맥으로 동기화 되는데요. 기능이 활성화된 순간 맥과 아이폰에서는 같은 사진들을 공유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장공간 최적화' 옵션을 켜두지 않는 이상 똑같은 원본 사진들이 동기화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iCloud 사진 보관함 기능이 켜져 있으면 모든 사진들이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동기화 된다


▲ 맥 사진 앱에 추가된 사진들이 아이폰으로 동기화되는 모습


▲ iCloud.com으로 접속한뒤 웹브라우저를 통해서도 사진을 관리할 수 있다


간략하게 정리하면 맥, 아이폰, 그리고 웹브라우저로 접속 할 수 있는 iCloud.com에서 동기화된 사진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말 그대로 '동기화' 기능이기 때문에 한 기기에서 사진을 삭제하면 다른 기기에서도 지워진다는 점입니다. (지운 사진들은 최근 삭제된 항목 앨범에서 복구 가능)


잘 활용하면 여러개의 기기에서 동일한 사진 라이브러리를 관리 할 수 있기에 매우 편리한 기능인데요. 단점으로는 아이클라우드 스토리지 용량을 차지한다는 것, 그리고 윈도우의 '폴더와 파일'방식만 사용하던 유저는 애플 iOS의 '동기화' 개념이 익숙해지기 전까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 사진 스트림과는 달리 사진 보관함은 iCloud Drive의 용량을 차지하니 주의하자


(아이클라우드의 무료 용량은 5gb입니다. 따라서 아이클라우드 용량이 부족한 상태에 있거나... 아이폰 16gb 모델에서는 용량의 압박 때문에 사진 보관함 기능을 활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포토스트림'으로 불리우던 '사진 스트림' 기능을 활용하시던 분들이라면 자칫 두 기능을 함께 사용하다가 사진관리가 뒤죽박죽 될 수 있으니 처음부터 사용법을 잘 숙지한 뒤 'iCloud 사진 보관함'기능을 접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동기화'기능은 잘 사용하면 정말 편리한 기능이지만, 잘 이해하지 못하면 더 불편할 때도 있으니까요. :)



댓글
  • 프로필사진 동기화전 안녕하세요.
    좋은 내용감사합니다.
    한가지 여쭤볼게 있어서 댓글 남깁니다.
    현재 아이클라우드 용량을 추가로 구입해서 아주 여유가 있는상태이지만 아이폰은 용량이 부족해서 사진동기화를 사용해보려고 하는데요..
    아이폰, 아이패드 두 기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 기기가 하나의 아이클라우드 계정을 사용하고 있기때문에 둘다 사진보관홤을 활성화 시키면 어떻게 되는지요..
    만약 아이폰에는 봄, 가을 사진 아이패드에는 여름, 겨울 사진이 들어 있다고 가정할때 iCloud.com 에 접속해서 사진을 보면 두 기기의 사진이 봄, 여름, 가을, 겨울 시간순서대로 한 곳에서 같이 저장되어 보여지나요?
    아니면 윈도우즈 폴더 개념으로 iPhone 사진과 iPad 사진이 따로 저장되어 보여지나요?
    그리고 마찬가지로 아이패드에서 사진을 볼 때도 iPhone 사진이 같이 보이는지 앨범처럼 나눠져서 따로보이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스크린캡쳐한 이미지나 웹에서 저장한 이미지, 특히 움직이는 GIF 이미지는 동기화 되나요? 사진스트림을 사용할때는 GIF가 사진스트림에 동기화되지 않았기에 사진 보관함을 이용할 때는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시간애주셔서 답변해주심에 미리 감사드립니다.
    2015.06.07 00:43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링크 답변이 조금 늦었네요.

    두 기기(아이폰/아이패드)에서 사진보관함을 활성시키면 두 기기의 사진이 모두 동일하게 동기화됩니다. 이건 icloud 웹에서 보는 사진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모두 봄/여름/가을/겨울 사진들이 다 보이게 되죠.

    앨범으로 나눠서 볼 수는 있지만 이미 아시다시피 iOS는 윈도우 처럼 폴더 개념이 아닌 '분류'의 개념입니다. 모든 사진에서 모든 이미지가 다 보이고, 앨범은 단지 카테고리 분류라고 생각하셔야 편합니다.

    GIF이미지는 '원본'으로 옵션을 선택했을 시 동기화가 되긴 하지만, 맥의 사진 앱이나 아이폰에서 움직이지는 않네요.
    2015.06.11 20:25 신고
  • 프로필사진 동기화전 답변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015.06.12 00:01 신고
  • 프로필사진 나그네 글 잘 보았습니다.

    다름 아니라 몇가지 질문이 있는데

    현재 아이폰과 맥을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 동기화를 켜놓고 사용중이긴 한데요

    그래도 아이폰에 용량을 많이 차지해서...

    아예 폰에 사진 저장 안하고 아이클라우드에만 저장하는 방법은 없나요?
    2015.11.04 15:15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링크 설정 -> 사진 및 카메라 -> '아이폰 저장공간 최적화'를 선택하시면 어느정도 해결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 2015.11.04 16:16 신고
  • 프로필사진 초보자 ㅎㅎ 좋은 정보 포스팅으로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이폰을 쓰던 중 며칠전 아이패드를 구입하게 되었는데요.
    애플 장비간 동기화를 해본 적이 없어, 아직은 생소하네요 ㅎㅎ

    해서 포스팅 보고 질문 드려봅니다~

    아이폰에서 아이클라우드 사진보관함을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아이폰은 용량이 부족해 용량 최적화로 사용을 하고 있고,
    그에 반해 아이패드는 모든 사진을 원본으로 보관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설정을 다운로드 및 원본 유지를 활성화 했음에도,
    일부 몇장의 사진만 자동 다운이 되고,
    나머지 사진들은 앨범에서 선택했을 때 그때 그때 다운로드를 진행하더라구요.
    이 상태로는 보고 싶은 사진들을 볼 때마다 한장 한장 기다리며 봐야 하구요..
    클라우드 내에 있는 사진들을 한 번에 다운 받는 방법이 있을까요?
    2015.12.04 09:38 신고
  • 프로필사진 아이폰분실 아이폰을 해외에서 분실했는데 사진 복구 할 수 있을까요..?
    나의사진보관함은 off 사진스트림 on 상태인데 친구 아이폰으로
    아이클라우드 로그인 했더니 나의사진스트림 앨범에 2500장 중에
    50장도 안되게 뜨네요. 사진보관함을 on 시키면 다 볼 수 있을까요ㅜㅜㅜㅜ?
    2016.02.04 13:32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링크 사진 보관함기능을 평소 사용하셨다면 가능하지만... 아이폰을 사용하실때 사진스트림만 사용하셨다면 사진스트림에 저장된 최대 1000장만 복구 가능 할 것 같습니다. 2016.02.04 14:55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16.02.21 11:55
  • 프로필사진 evolution 맥북에서 아이클라우드로 동영상을 올렸는데 아이패드의 아이클라우드에서 그 동영상을 보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아이패트 아이클라우드에 아무것도 안떠요ㅠㅜ 2016.04.03 20:26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링크 그건 아마 아이클라우드 폴더로 영상을 저장하셨다는 것 같은데요 ^^

    해당 영상을 아이폰에서 감상하시려면 iTunes에서 보관함으로 전송해 보는 것이 빠릅니다.(nPlayer 같은 코덱 지원 유료 플레이어에 저장시켜 사용하시는 것이 더 편하구요)

    mp4 파일이라면 맥의 '사진'앱에서 불러오기를 통해 아이폰과 iCloud 동기화가 가능해 아이폰 사진 앱에서 볼 수는 있기는 하지만, 용량 및 트래픽 관계상 추천드리는 방법이 아닙니다. ^^
    2016.04.03 20:44 신고
  • 프로필사진 twintwin 안녕하세요, 포스팅 너무 잘 봤습니다.
    아이폰 4부터 쓰는데, 요새 맥북 사진앱이랑, 아이폰의 사진 어플을 제대로활용을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검색을 하다 들어오게 됐어요. 쉬운 설명과 자세한 스크린캡쳐 감사해요.

    지금 근 몇년간의 사진들을 아이클라우드 200기가를 사서 업로드 하고 맥북, 아이폰, 아이패드 사진을 다 동기화 하고 있어요. 아이클라우드 사진은 뜨는대로, 삭제할 사진은 하고 있는데 하다보니

    맥북 사진앱, 시스템 보관함에 있는 사진들은 지워지지 않고 있더라고요.
    당연히 아이클라우드에 있는 사진이 아니니 지워지지 않을텐데,,,

    이 두가지 사진을 한꺼번에 정리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시스템사진보관함에 있는 사진들을 모두 업로드 한 뒤 아이클라우드에서 지울사진 지우고 다시 다운 받음 될까요?
    위에 알려주신 것처럼 사진앱 아이클라우드 설정을 한 상태입니다.
    조원 부탁드려요~~~~~
    2016.09.17 17:55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링크 안녕하세요, 위와 같이 설정이 되었다면 맥북 사진앱에서 보이는 사진들도 모두 아이클라우드에 업로드 되었거나 업로드 중일 것으로 판단되는데요 ^^

    시스템 사진 보관함에 들어있는 사진들이 정확히 어떻게 분류되어 있는 앨범인지 설명해주실 수가 있을까요?
    2016.09.18 12:05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17.03.05 11:58
  • 프로필사진 BlogIcon 링크 아이클라우드 50GB는 사진 동기화에도 사용되지만, 아이폰 백업이나 드롭박스 처럼 쓸 수 있는 iCloud Drive의 용량이기도 합니다.

    아쉽게도 사진 보관함 기능은 '동기화' 기능이라 아이폰에서만 지우고 아이클라우드에는 남겨두는 기능은 아직 없지만, 조금 불편하더라도 윈도우용 아이클라우드를 받으신 뒤에 동기화된 사진을 다른 아이클라우드 폴더로 옮겨두는 수동적인 방식으로 사진을 관리하실 수 있을 것 같네요.
    2017.03.05 12:01 신고
  • 프로필사진 김강훈 아이클라우드용량을 구매해서 이제막 사진관리를 시작한 사람입니다.
    포스트 너무 잘 보았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궁금한게있습니다.

    현재 맥북과 아이폰을 사용중인데요
    아이폰에 찍은사진들은 바로바로 맥북으로 연동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맥에서 사진 몇개를 사진앱에 넣었는데 맥북 사진엔 분명히 사진들이 있고
    환경설정에 아이클라우드 업데이트도 완료되었다고 떴는데

    아이폰에서는 확인이 안됩니다.

    이유를 알수 있을까요 시간이 지금 세시간정도 지나긴 했는데 더 기다려야 하는건가요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빨리 할수있는 방법은 없나요?

    사진추가 : 아이폰에서 할 시 맥 바로연동됨
    맥에서 추가 시 아이폰에선 바로 연동이 안됨

    이 문제입니다.

    역시나 아이클라우드 웹에 들어가보니 맥에선 옮겼는데 사진이 추가가 안되어있네요
    2017.03.20 01:46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링크 가끔 아이클라우드 서버에 문제가 있는지 동기화가 바로바로 안될때가 있습니다. 수동으로 환경설정에서 iCloud를 껐다가 키면 바로 되는 경우도 있는데 그리 추천해릴만한 방법은 아니네요 ^^

    해당 증상이 계속된다면 사집 앱에서 메뉴 -> '사진' -> 환경설정에서 iCloud 사진 보관함이 체크되어 있는지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17.03.21 18:39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17.05.17 05:13
  • 프로필사진 영현 안녕하세요, 요즘 아이폰 용량 문제 때문에 아이클라우드 사진 보관함을 200GB 구매해서 쓰게 되었는데,
    비록 2년도 더 된 포스팅이지만 이 포스팅이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지금 제 맥북 사진앱을 들어가보면 동기화된 사진이 56장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아이패드에만 해도 500장이 넘고 아이폰에는 6천장이 넘는 사진이 있는데,
    (아이패드는 아직 동기화가 덜 끝났지만) 아이폰의 동기화는 끝났다고 나오고,
    웹페이지로 접속해서 사진을 보면 동기화 된 사진이 바로 보이지만 맥북 사진 앱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물론 사진앱의 환경설정에도 사진 보관함 기능을 활성화해놨구요...

    또 한 가지, 아이패드의 사진들은 전부 아이폰에서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패드에서는 아이폰의 사진이 보이지가 않네요...
    (아이패드에도 아이클라우드 사진보관함을 활성화 해놓은 상태입니다.)

    요약해서 말씀드리자면...

    1.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모두 아이클라우드 사진 보관함을 활성화 해놓았음.
    2. 아이폰 및 아이패드의 사진들은 동기화가 완료되었다고 표시되며 iCloud.com에 접속하여 사진 탭에서 확인할 수 있음.
    3. 그러나 아이패드에서는 아이폰의 사진을 볼 수 없으며 맥북의 사진앱에서는 아이폰 및 아이패드의 사진을 볼 수 없음.

    어떤 점에 문제가 있었는지 혹시 답변을 구할 수 있을까요?
    2017.11.01 03:12 신고
  • 프로필사진 BlogIcon 링크 일단 문제가 조금 복합적으로 되어 있는 것 같네요 ^^ 저도 사진 보관함 기능을 처음 사용할 때 여러번 시행착오를 겪었던 것 같습니다.

    일단 맥(mac) iCloud 설정에서 사진 옵션 '사진 보관함'을 한번 비활성화 시켰다가 다시 켜보셨나요?

    혹 중요한 사진이 있다면 따로 백업을 해두고, 사진 보관함 기능을 비활성화 -> 재활성화 하는 방법으로 해결을 도모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17.11.01 22:35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