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3. 2. 09:00ㆍ사진📷Camera
몇년만에 사진과 관련된 포스팅을 하게 되는군요 ^^ 대학시절에는 사진을 참 많이 찍었는데 요즘에는 취미로만 즐기고 있습니다. 사진이나 카메라에 전과 같은 열정을 쏟아붇기 어려운 이유는 등록금을 벌어서 내야 하는 학생이기 때문인 것 같아요.. :)
요즘 왠만한 디카가 1000만화소는 간단하게 넘기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진이 4000픽셀을 넘어갑니다. 아이폰5의 800만화소 카메라로도 가로 3264픽셀이 나옵니다. 어떻게 보면 세상이 많이 좋아졌지만, 어떤 면에서 보면 용량의 손실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이미지 크기변경(리사이즈)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분들이 노하우를 알고 계실겁니다. 화질을 최대한 보존하기 위해서 다단계 리사이징을 하기도 하고, 사진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일괄 변경을 하기도 하죠. 제가 전에 작성한 글을 참고해보셔도 좋습니다. ^^ 오늘은 포토샵 CS의 Scripts -> Image Processor 기능을 다룰 거라서요 ^^
[예전글 참고]
:: 이미지 리사이즈 프로그램, 뭐가 좋을까? : 포토웍스 포토스케이프 Faststone Photo Resizer ::
저는 그동안 Fastsonte Photo Resizer를 애용하고 있었는데, 맥을 사용하다보니 이제는 그냥 Photoshop CS6의 Scripts기능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Automate -> Batch 기능을 활용하는 것 보다 더 단순하게 이미지 리사이징할때 간편해서 좋은 것 같습니다.
>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단 포토샵을 실행시키고 File > Scripts에서 Image Processor를 선택합니다. 전 포토샵CS6를 사용하고 있어서 혹 이전 버전에도 이 기능이 지원되는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
Image Processor 창에서 일괄로 리사이즈할 사진들을 모아둔 폴더를 선택하고, 마찬가지로 결과물들이 저장될 Output 폴더를 설정합니다. 저는 그냥 편하게 Desktop 폴더를 선택해두었습니다. 이렇게 해두면 JPEG라는 폴더가 생기면서 그 안에 저장됩니다.
추가적으로 Jpeg퀄리티에 민감한 분들을 위해 Quality설정이 가능하고(저는 주로 11를 선택합니다), 변경하는 이미지의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미지를 리사이즈하는 첫번째 목표가 구글 플러스에 사진을 백업하기 위해서라 2048픽셀로 일괄작업을 합니다.
자세히 보시면 Action 스크립트 기능을 통해 색보정이나 유저가 설정한 액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그냥 단순하게 리사이즈를 위해서이니 다 끝났다면 Run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 팁
사진을 작게 라사이즈 한다면 Photoshop Preference - General 설정에서 Image Interpolation를 미리 'Bicubic Sharper (best for reduction)'으로 설정해두면 이미지가 좀 더 날카롭게 변경됩니다. :)
그러면 포토샵에서 지정된 폴더의 모든 사진을 불러와서 쭈~욱 리사이즈를 해줍니다.
Jpeg란 폴더안에 모두 2048픽셀로 리사이즈된 사진들...
이렇게 포토샵의 Image Processor 기능을 사용하면 별다른 이미지 리사이즈 프로그렘 없이도 깔끔하게 원하는 사이즈로 일괄변경이 가능합니다. ^^
* 참 쉽죠?
▲ 위의 링크를 통해 이동하시면
포토샵 CC 포토그래피 플랜을 월 11,000원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관련글]
운영하는 블로그에 어도비 제휴 프로그램 (Adobe Affiliate Program)으로 광고 수익을 내자! (포토샵 CC 구독 판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