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맥(Mac)으로 옮겨간 유저들을 다시 불러올 수 있을까?

2015. 2. 10. 23:01IT⚡리뷰

반응형

지난 2015년 1월 22일 새벽, 윈도우10 (Windows 10)의 공식 발표 행사를 실시간 스트리밍 영상으로 시청하면서 윈도우10의 새로운 기능과 함께 발표된 새로운 제품들을 보면서 여러가지 의미로 많이 놀랐습니다.

 

윈도우10 테크니컬 프리뷰 버전을 구형 PC에 설치해 줄곳 테스트해오고 있었기에 OS자체는 크게 새롭게 바뀌였다고 생각한 부분은 없었지만, 음성인식 비서 '코르타나_Cortana'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윈도우7과 윈도우8유저들까지 모두 포섭할 수 있도록 1년 기간내 무료로 업그레이드 정책이 발표되었죠.

 

개인적으로 구글 글래스, 애플워치 이후로 가장 흥미로운 New Device로 평가하고 싶은 증강현실 웨어러블 HMD MS 홀로렌즈(Hololens)의 공개도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MS는 서피스 허브도 같이 소개되었는데요. 오늘은 OS제품인 윈도우10에 관해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윈도우10, 맥(Mac)으로 돌아선 올드 PC유저들을 다시 불러올 수 있을까?

 

 

 

글을 작성하고 있는 지금 시점은 아직 윈도우10이 공식 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다소 성급한 의견일지도 모르지만, 직접 윈도우10 Technical Preview를 사용해본 유저로써 간단하게 의견을 정리하자면 윈도우10은 분명 윈도우8보다 성공적인 OS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먼저 유저의 의견을 많이 반영된 듯한 UI 개선점들이 가장 마음에 들더군요. 알려졌듯이 데스크탑 시작화면을 부활시켰고, 시작버튼 안으로 윈도우터치 UI가 융합되었습니다.

 

한마디로 윈도우7이 가지고 있었던 장점과 직관적인 터치UI의 장점을 모두 합친 모습입니다. 이밖에도 처음 윈도우8이 공개되었을 때 느낄 수 있었던 다소 혼란스러웠던 분위기를 차분하고 깔끔한 UI로 다듬으려는 노력을 세세한 곳에서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드디어 MS도 그동안 부실했다고 할 수 있는 미학적인 UX 디자인과 User-Friendly에 신경쓰게 된 것이죠. 이런 점에서 맥 OS X와 모바일 OS가 끼친 영향이 다소 크다고도 할 수 있겠네요 ^^)

 

 

지난 5년동안 저는 맥(mac)을 메인 컴퓨터로 사용해오면서 이제는 윈도우PC보다 맥에서 모든 작업을 더 빠르게 처리하게 되었다고 여러번 블로그를 통해 말씀드린적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앞으로 있을 윈도우10 공식 출시 이후 맥 유저들의 반응이 매우 궁금해지고 있습니다.

 

윈도우10이 출시되었는데 Mac OS X을 쓰는 맥 유저들의 반응이 궁금하다니 무언가 앞뒤가 맞지 않는 것처럼 들릴 지도 모르지만, 국내 많은 PC유저들에게 처음 써본 OS가 무엇인지 묻는다면 아마 MS 윈도우라고 대답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의 맥 유저들은 적어도 6~7년전에는 윈도우PC를 메인으로 써온 분들이 대다수 일 것이라 예상되네요.

 

오랜 기간동안 맥을 쓰다보면 MS오피스나 인터넷 뱅킹 처럼 '특별한 업무상황'이 아닌 이상 윈도우PC가 크게 필요없긴 하죠. 다만 윈도우가 익숙했던 시절 맥에서는 안되는 여러가지 불편함도 함께 감수했어야 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점차적으로 웹 환경에서 처리할 수 있는 업무들이 늘어나고, 모바일 앱 서비스가 생태계에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면 이러한 불편함도 조금씩 사라지게 되었던 기억이 나는데요. 한국의 맥(mac)유저들이 매우 늘어난 지금은 예전보다 Mac용 앱도 활발하게 개발되어 배포되는 편입니다.

 

이런 복합적인 상황에서 윈도우 유저냐 맥 유저냐 따지는 것은 크게 의미없는 일인지도 모르지만, 윈도우10이 보여준 UX개선은 예전 시절과는 다른 파급력을 가져다 줄지도 모릅니다.

 

해외에서 연구원으로 일하던 시절 맥(Mac)을 사용하는 동료와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항상 하던 이야기가 '한번 맥을 쓰면 윈도우로는 다시 돌아가지 못해'였지만, 이번에는 어떨지 모르겠네요 ^^ 국내에서는 Mac OS X에서 윈도우10으로 다시 복귀하는 유저들이 많이 생겨날지도...

 

 

* 이 글은 블로터 디지털 저널리즘 수업을 청취하며 과제용으로 쓰여진 초안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보강합니다)

 

* 본래 모바일과 PC OS의 경험이 합쳐진 '통합OS UX의 전쟁이 시작될 것'이라는 큰 주제를 가지고 써보려한 글인데... 글을 작성하다 보니 주제가 묘하게 피벗(pivot)되었네요. ^^

 

미디엄(Medium)에서 레이아웃 디자인과 내용이 살짝 달라진 글을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 윈도우10 정품 구입하러 바로가기 ::

:: MS 오피스 365 (원드라이브 1TB 용량) 정품 구입하러 바로가기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