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7 삼성계정으로 백업 복원 하는 법 (갤럭시 백업 복원 방법)

2016. 9. 25. 01:15모바일 📱Mobile

반응형

이번에 삼성 갤럭시노트7 스마트폰이 배터리 불량 이슈로 전면 리콜이 되었죠.


저도 갤럭시노트7을 메인 스마트폰으로 사용하고 있기에 몇일 전 새 제품으로 교환을 받았는데요.


요즘에는 대부분의 앱들이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라 별다른 백업 과정이 필요없더군요 ^^ 예를 들면 에버노트(Evernote)나 드롭박스(Dropbox) 카톡 등등의 서비스들은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기존 데이터들이 모두 살아있으니까요.


다만 직접 촬영한 사진이나 동영상, 그리고 개인적으로 다운로드 해둔 컨텐츠는 따로 백업을 해야 하는 것이 백업의 정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갤럭시노트7의 경우 삼성 계정을 사용한 자체 백업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설정만 잘 해두면 사용하던 앱 리스트와 휴대폰 주소록, 일정, 알람 등 별다른 어려움 없이 새 스마트폰으로 복구해 옮길 수 있는데요.


클라우드베리(Cloudberry) 같은 별도의 클라우드 스마트폰 백업 전문 앱을 사용하거나 구글 계정 (안드로이드 기본 백업)을 사용해도 되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 계정으로 가장 간단하게 스마트폰 설정을 백업 및 복구할 수 있는 기능을 정리해봅니다. 참고로 삼성은 갤럭시노트7 공개와 함께 삼성 클라우드(Samsung Cloud)라는 서비스를 리뉴얼 하여 15GB 백업 용량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삼성 계정으로 백업 하는 법


▲ '설정' -> '쿨라우드 및 계정' -> '삼성 클라우드'


먼저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을 처음 구입해서 사용했다면 삼성 계정을 가입 및 생성해두셨을 텐데요. 만약 만들어두지 않았다면 이메일 주소로 가입할 수 있으니 하나 만들어서 연결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삼성 계정으로 스마트폰이 로그인 되어 있다는 가정 하에 스마트폰을 백업하기 위해 '설정' 앱에서 '클라우드 및 계정' -> '삼성 클라우드'로 가보면...


 ▲ 연락처, 갤러리 사진 등 원하는 백업 동기화 옵션을 선택하고 '데이터 백업'도 확인해두자


위와 같이 백업 및 동기화 해둘 데이터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연락처와 일정은 구글 계정으로 관리하고 있고 사진은 Dropbox를 사용해 백업을 하고 있어 몇몇 항목은 꺼두었는데요. 잘 모르겠다면 왠만한 항목은 모두 활성화 한뒤 모든 데이터가 클라우드 백업이 완료될 때까지 여유를 가지고 기다리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로 갤러리(사진) 같은 경우 촬영한 사진들이 모두 백업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데이터백업' 항목에서는 문자메시지, 전화 통화기록, 모닝콜 알람, 홈 화면 위젯 설정,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등등 폰에 저장되어 있는 거의 모든 항목들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폰으로 교체를 해야 된다면 '지금 백업'을 눌러서 삼성 계정으로 클라우드 백업을 모두 완료해두는 것이 좋겠죠. 데이터를 많이 쓸 수 있으니 Wi-Fi 환경에서 백업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반드시 데이터 백업 완료 메세지를 확인하도록 하자!


백업이 완료된 이후에도 개인 데이터들 (사진 이미지, 폰에 복사해둔 동영상 파일, S펜으로 적어둔 중요한 문서 및 그림 등등)은 따로 백업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데이터는 항상 2중 백업을 해두는 것이 좋죠. 백업의 중요성은 여러번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어찌되었든 만반의 백업을 완료했다면 이제 공장초기화를 한 뒤 새로운 폰에서 복원을 하면 되겠습니다.


[관련글] 갤럭시노트7 초기화 하는 법, 갤럭시노트7 불량 AS 교환 후기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복원하는 법


▲ 갤럭시 초기 설정에서 '삼성 게정'으로 로그인 한뒤 복원을 하자 :)


새로운 갤럭시노트7를 받았다면 처음 설정에서 구글 계정 데이터 가져오기 과정을 과감하게 스킵 한 이후, 삼성 계정 로그인 화면이 나오면 본인의 계정으로 로그인 한 뒤 복원을 하면 됩니다. 


▲ 삼성 계정 로그인 -> 삼성 클라우드에서 복원하기 -> 복원!


그러면 아래처럼 백업되었던 설정과 앱들이 모두 다시 살아나게 됩니다. ^^


▲ 삼성 계정으로 백업되었던 앱들이 모두 다시 살아나고 있는 중...


카메라로 촬영해둔 사진 이미지 들도 갤러리 앱 클라우드 백업 옵션을 활성화 해두었다면 다시 다운로드 받아지는데요. 

말씀드린 것처럼 사진이나 동영상 같은 멀티미디어 파일들을 덩치가 크기 때문에 복구되는 시간도 오래 걸립니다. 되도록이면 수동으로 PC나 외장하드에 백업해 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


:: 갤럭시 자급제폰 구입하러 바로가기 ::


[관련글]

갤럭시노트7 초기화 하는 법, 갤럭시노트7 불량 AS 교환 후기

삼성 클라우드, 갤럭시S7 엣지 유저에게도 무료 제공

클라우드베리, 스마트폰 데이터 백업 앱 서비스

갤럭시노트7 해상도 변경 기능 WQHD -> FHD HD로 바꾸기

갤럭시S9 플러스 개봉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