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노트북을 사용하다 보면 항상 USB 포트가 하나 정도 모자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경우에는 노트북을 사용할 때 무선 마우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USB 리시버를 하나 꽂아두기 위해 하나를 소비해야 하고, 남은 USB 포트로 외장하드나 스마트폰 등등을 연결해서 업무를 봐야 할 때가 발생하는데요.

이럴때 사용하기 좋은 USB 3.0 멀티 포트 허브를 찾고 있었는데, 이번에 개별 스위치가 달린 WAVLINK UH30414 (웨이브링크 개별스위치 USB허브)를 사용해보게 되었습니다. 사무실PC나 노트북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것 같아 리뷰해봅니다.

웨이브링크 4포트 USB 3.0 개별 스위치 USB 허브 UH30414

일단 이 제품은 개별 스위치가 있어서 필요한 기기만 켜서 연결을 시킬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 제품입니다.

USB 3.0에 대해서 조금 알아보신 분들은 다들 아시겠지만 USB 3.1, USB3.2 등등 표기가 엇갈리곤 하죠. 사실상 USB 3.1이나 USB 3.2 모두 USB 3.0과 거의 동일한 스펙이 되었기에 편의상 요즘은 최대속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5Gbps USB 3.0으로 표기하는 것 같습니다.

웨이브링크 USB 3.0 개별 스위치 허브 제품을 개봉해보면 일반 USB-A 타입의 허브입니다. 요즘에는 USB Type-C 허브 제품이 활발해지는 터라 USB-C 모델을 생각하셨다면 웨이브링크의 다른 제품들도 있으니 잘 찾아보시면 됩니다. ^^

케이블 길이는 약 10CM~12CM 정도 입니다. 데스크탑PC용이라기 보다는 노트북PC를 위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죠 ^^

저는 게이밍 노트북, 울트라북계열의 슬림노트북, 맥북프로 등등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일단 맥북프로를 기준으로 사용해본 후기를 정리해보면...

위와 같이 USB 포트가 2개 밖에 없는 맥북에 WavLink 4 Port USB허브를 연결하면 1+4 = 5, 총 5개의 USB 3.0 포트로 확장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 제품의 경우 개별 스위치가 있기 때문에...

필요한 포트만 켜서 전력공급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죠. 실제로 5V 어댑터를 통해 별도의 전원을 공급할 수도 있는 제품이지만, 단순히 스위치를 켰다 껐다 하는 방식으로 윈도우나 맥에서 추출시킨 장치를 재연결하기도 용이한 편이죠 ^^ 사용해보시면 왜 편한지 알게 됩니다.

일단 제가 집에서 사용할때는 유선 USB 키보드, 무선 마우스 USB 리시버를 항상 꽂아두며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노트북은 2~3개의 USB 포트만 제공하고 있고, 맥북프로의 경우 일반 USB-A 포트는 2개 밖에 없기 때문에 마우스나 키보드를 연결했을 때 외장하드나 USB메모리 조차 연결할 수가 없는데요.

USB허브를 사용하면 위와 같인 마우스, 키보드, 외장하드, USB 메모리 등등을 여러대 연결할 수 있게 됩니다. 외장하드끼리 파일 복사를 할 때 정말 유용하죠 ^^

잘 아디다시피 2.5인치 외장 HDD의 경우 별도의 전원 없이 2개까지 안정적으로 연결이 되었습니다. 3개를 한꺼번에 사용하려면 USB 포트의 전원공급이 조금 부족하기 때문에 5V 전원을 연결해야 할 것 같더군요. 파일 복사 속도를 확인해보니...

웨이브링크 USB 허브로 연결된 4TB 외장하드에서 또다른 4TB 외장하드로 약 1.41GB의 파일을 복사해봤습니다. 걸린 시간은 10초 남짓인데요. USB 3.0 5Gbps의 속도가 625MB/s 인것과 파일을 복사하는데 걸리는 준비시간을 고려해보면 매우 준수한 성능이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제 노트북PC에서도 넉넉한 USB포트를 갖출 수 있어서 외장하드끼리 파일을 이동하는 파일관리가 용이해졌네요. ^^

웨이브링크 UH30414 제품은 필요에 따라 5V 전원 어댑터를 별도로 구입해서 연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럴 경우 전원을 많이 차지하는 외장하드나 외장 ODD과 같은 제품들을 3~4개 복수로 연결해도 안정적인 데이터 연결이 가능하죠.

이 제품은 일단 별도의 전원장치 없이도 4TB USB 외장하드 2개, 그리고 1개의 USB메모리와 USB 마우스 리시버를 연결해도 잘 돌아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가격대는 공식몰에서 배송비 포함하여 약 16,900원에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인데요. 가성비가 매우 우수한 제품으로 평소 노트북 PC를 사용하면서 빠른 USB 3.0 5Gbps 포트가 항상 필요했던 분들, 그리고 개별 스위치를 통해 필요한 기기만 연결하여 쓰기는 원하는 분들에게 웨이브링크 4포트 개별스위치 USB 허브 UH30414를 추천해봅니다. :)

:: 웨이브링크 개별 USB 허브 구입하러 바로가기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