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스마트라이프

파일 어딨지? 업무 효율 200% 늘려주는 에브리띵 Everything 내 컴퓨터 모든 문서 파일 한번에 찾기

반디집, 픽픽 등, 압축 프로그램과 이미지 캡처 이외에 제가 업무용 컴퓨터에 무조건 설치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내가 저장해둔 파일을 한번에 검색해서 열어볼 수 있는 에브리띵 (Everything) 인데요.

예전에 작업했던 문서, 또는 디자인 라이브러리를 찾고 싶을때가 있는데, 도대체 어느 폴더에 있는지 모를때가 참 많습니다. 회사에서 일을 하다가 인수인계를 잘못 받았다면 더욱 더 그렇고, 꽤 오래전에 진행되던 프로젝트 인데 이어서 하려고 할때, 갑자기 누가 그 파일 어딨냐고 메일로 보내달라고 찾을 때 등등

:: 에브리띵 Everything 다운로드 바로가기 ::

그럴 때 Everything을 사용합니다.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일단 Everything을 실행 시킨 후, 원하는 파일명을 검색하면 되죠.

마치 맥(mac)의 Spolight 기능 같은 느낌이 들지만, 실제로는 1초도 걸리지 않아 파일 탐색이 가능하기에 업무 효율을 최고로 올려주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일단 위에서 다운로드 받으신 뒤 설치하면 됩니다.

자 그럼 파일을 찾아볼까요? 예를 들면 제가 찾으려는 파일의 이름이 '로고' 인것을 기억해 냈다면...

위와 같이 제 컴퓨터에는 35개의 '로고'라는 파일명을 가진 문서들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장경로 위치도 금방 나오구요.

자 그럼 로고 중에서 제가 필요한 것이 (어도비 포토샵)psd(일러스트레이터)ai 원본파일이라고 한다면 바로 한칸 ai라고 적으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정말 순식 간에 원하는 파일을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대부분 파일 이름이나, 확장자 정도가 어렴풋이 기억이 날때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기획서' '제안서' '프로젝트명' 'ppt' 'doc' 'hwp' 이런 식으로 말이죠. 검색어를 조합해서 기억나는 것만 쓰다보면 파일을 금새 찾아주는 멋진 툴입니다.

Tip!

1. 에브리씽(Everything) 파일 검색기는 단점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직관적인 프로그램이지만, 사용하다보니 같은 이름을 가진 바로가기 (.lnk) 파일들이 함께 노출되어 조금은 불편하더군요. 최근에 열어본 파일이면 바로가기가 업데이트 될 때가 많으니까요.

그래서 저는 설정 -> 제외 메뉴에서 '숨겨진 파일...' 그리고 '제외 목록 사용'을 활성화 해 두고, *.lnk를 제외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불필요하게 숨김파일이나 바로가기 파일은 검색 결과에 표시 되지 않습니다.

2. 만약 검색어 + 검색어가 아닌 'or'로 검색하고 싶다면 '|' (엔터 키 위에 키 Shift랑 같이 입력) 하면 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여행'이나 'Travel' 둘중 하나의 키워드로 파일을 저장해 두었던 것이 기억난다면, '여행 | Travel'이라고 입력하면 되겠죠 :)

[관련글]

클립보드 확장 프로그램 CLCL, 윈도우 멀티 클립보드 히스토리 매니저 무료 소프트웨어 추천

윈도우 설치 후 인터넷 랜카드 드라이버 자동으로 한번에 잡는 법 (3DP Net 다운로드)

윈도우10 클립보드 확장 기능, 여러개의 내용 복사 후 골라 붙여넣기 하는 법 (윈도10 기본 클라우드 클립보드 매니저)

가벼운 스크린샷 캡쳐 프로그램 추천, Lightshot (라이트샷)

워드 문서 docx, 파워포인트 pptx에 삽입된 그림 사진 이미지 원본으로 추출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