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노트북 추천 맥북프로 14인치 애플스토어 구매 및 사용 후기

2022. 4. 18. 23:42Mac 🍎 Apple

반응형

IT블로거로 활동하면서 십수년간 윈도우 노트북, 게이밍 노트북 등을 리뷰해왔지만, 저의 메인 노트북은 항상 구형 2014년형 맥북프로 였습니다. 그 이후에 나온 맥북, 맥북프로 모델들도 잠깐 구입해서 사용하긴 했지만, 결국 어떻게든 처분(?)하게 되더군요.

그러던 중, 2022년에 이르러 정말 저의 인생 노트북을 찾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사용해본 그 어떤 맥 제품 중에서도 가장 마음에 드는 모델이라 할 수 있겠죠. 바로 맥북프로 14인치 모델입니다. M1 Pro 애플 실리콘 칩을 탑재한 녀석이죠.

맥북프로 14인치 M1 Pro 개봉기

애플스토어에서 주문제작을 했고, 기본형에 스토리지만 1TB로 올렸습니다. 앞으로 유튜브에 올릴 영상 편집을 한다고 가정하더라도, 체감할 수 있는 성능이 크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에 고급형을 살 이유가 없었고... 맥은 램 보다는 스토리지를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가성비가 좋을 때가 많기에 이런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 애플스토어에서 맥북프로 구입하러 바로가기 ::

맥을 오래 사용해본 유저라면 잘 아시겠지만, MacOS의 경우 램을 거의 최대치로 사용하면서, 램이 모지랄 때는 스토리지를 어느정도 할당해서 부족한 램 대신 캐쉬메모리로 활용하곤 하는데요. 맥북프로 14인치 모델에 들어간 스토리지 속도가 빨라져서 스토리지만 넉넉해도 굉장히 효율적으로 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굳이 램을 32GB로 늘리지 않아도 충분하다는 거죠 ^^ 램보다 스토리지 업그레이드 비용이 훨씬 더 저렴하기도 하고 말입니다. (16GB 램 추가는 54만원이나 줘야 하지만, 512GB 용량 추가는 27만원이면 된다는 말씀)

박스 패키지 구성은 간단합니다. 환경을 위해 비닐(플라스틱) 사용이 줄어들면서, 예전에는 많이 보이던 비닐 포장은 이제 최소화 한것이 특징이네요. 마음에 드는 변화는 다시 돌아온 맥세이프 방식 충전 단자입니다. 케이블은 패브릭으로 코팅되어 있어서 오염도 덜한 것 같네요.

제 경우에는 집에서는 애플 정품 충전 어댑터와 맥세이프 충전 케이블을 사용하고, 외부에 휴대할 때는 USB PD 충전기를 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13.3인치 모델보다 더 커진 14인치의 디스플레이는 최고라 할 수 있습니다. 미니LED를 사용했기에 컬러 표현도 뛰어나고 말이죠.

그리고 정말 마음에 드는 키감은 최고입니다. 한때 엄청난 악평을 받아온 버터플라이 키보드를 버린 것은 정말 잘한 일이죠. ㅎㅎ 이젠 키감 때문에 맥북을 포기하지 않아도 됩니다. ㅎㅎ  14인치 맥북프로는 M1 맥북에어보다 조금 더 개선된 고급스러운 키감이 손끝에서 전해져 옵니다. 타이핑 할 때 기분이 좋죠.

한가지 단점은 제가 예전에 앱을 실행할 때 자주 사용하던 런치패드(Launchpad) 단축키인 F4가 이제는 스폿라이트(Spotlight)로 변경되었다는 것입니다. 조금 익숙해지면 큰 상관은 없지만, 가끔 이렇게 신형 맥북이나 MacOS 정책이 변경되면서 즐겨 사용하던 단축키가 달라질 때는 당황스럽더군요. 다시 익숙해지는데는 시간이 걸리고, 이따끔 구형 맥을 사용할 때는 또 전에 사용하던 기능키를 기억에서 되살려야 하니까요.

하단 부분은 사진이나 영상으로 볼 때는 투박한 느낌이 드는 듯 해서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았는데, 직접 사용해보니 꽤 매력적이더군요.

수많은 맥북 유저들 사이에서 내 맥북프로를 한번에 구별하기 위해, 스티커를 한장 부착해보았습니다. ㅎㅎ

아무튼, 무게는 1.6kg으로 생각보다 묵직한 느낌이지만, 오히려 이전에 사용하던 맥북프로 보다 더 편하게 들고다니는데요. 그 이유는...

애플 실리콘 M1 Pro 칩을 사용하면서 어마어마하게 개선된 배터리 지속시간 덕분입니다. 특히 최대성능을 내면서도 이정도 배터리 효율이 나온다는 것이 정말 놀랍기만 하네요. 2~3시간을 사용했는데도 줄어든 배터리는 겨우 10% 정도 입니다. 내가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는건지, 아이패드 같은 태블릿을 사용하고 있는 건지 구분이 안갈 정도로 배터리 시간이 깁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14인치 맥북프로 하나만 가방에 넣고 집을 나설때가 많아요. 5~6시간 풀로 업무를 해도, 배터리가 충분하더군요. 충전은 거의 집에서만 합니다. ^^

노치의 경우, 조금 거슬릴 줄 알았는데 익숙해지니 역시 별거 없습니다. 아이폰X가 처음 나왔을 때와 비슷하네요. 흰 배경화면을 하면 확실이 눈에는 띄는 편이지만, 보통 다크모드를 사용하면서 아무 생각이 없이 쓰게 됩니다.

14인치 맥북프로 M1 Pro 모델의 성능은?

자 그럼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 벤치마크 테스트를 해볼까요? 맥북프로 14인치 기본 모델에서 가장 먼저 Cinebench를 돌려보니...

씨네벤치23 테스트에서는 9561점이 나옵니다. 제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AMD 라이젠7 5800H 게이밍 노트북의 경우 12700점대가 나오긴 하지만, 그건 전력을 엄청 쓰는 체급이 다른 컴퓨터이기에 그냥 참고만 하면 되죠. 

긱벤치5는 싱글코어 1770점, 멀티코어 9966점이 나오는군요.

굉장한 것은 꽤 무거운 작업을 해도 팬소음이 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동영상 편집 같은 무거운 작업을 해도 발열은 그저 조금 미지근한 정도입니다. 예전에 맥북프로를 리뷰할 때 스타크래프트2 같은 게임을 원활하게 돌릴 정도로 게이밍 성능이 있다면 좋겠다고 했던 것이 기억나는데요.

최적화 문제가 조금 있기는 하지만 스타2 공허의유산을 맥북프로로 플레이하고 있다.

실제로 블리자드 게임인 스타2가 매우 잘 돌아가더군요 ^^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야 겠지만 애플 맥(Mac)이 곧 게이밍 시장도 평정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물론 전용 게임들이 많이 출시되어야 겠지만요.

Blackmagicdesign Disk Speed Test를 돌려본 스토리지 속도 입니다. 순차 쓰기속도 5436MB/s, 읽기속도 5094MB/s까지 측정되네요. 초당 5GB 정도를 읽고 쓸 수 있으니 체감속도가 빠를만 합니다. 요즘 SSD 스토리지는 정말 예전보다 몇배는 빨라진 것 같아요. ㅎㅎ

2020년 인텔 CPU를 사용한 맥 스토리지 속도를 비교하기 위해 첨부해보았습니다. 이전세대 맥북프로는 2300MB/s대인 것을 보면, SSD 스토리지 속도가 약 2배 정도 빨라졌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조금 더 정확한 수치를 벤치마크해보기 위해 해외에서 사용되는 AmorphousDiskMark 4.0으로도 속도를 체크해보았습니다. 여기서는 순차 읽기/쓰기 속도가 6600~6800MB/s까지 나옵니다. 엄청나게 빠른 속도죠.

확장 포트를 살펴보면 왼쪽에는 맥세이프 충전 단자와 라이트닝 USB C 포트 2개, 그리고 3.5mm 오디오 단자가 있고...

우측에는 SD메모리 카드 슬롯과 라이트닝 USB-C 포트가 하나 더 있습니다. 그리고 풀사이즈 HDMI 포트가 있네요. 덕분에 USB-A가 필요하지 않은 이상, 멀티허브를 함께 가지고 다녀야 하는 수고스러움이 없어졌습니다. 진작 이렇게 할 것이지 애플!

약간의 단점이라면 글로시 스크린이라서, 환경에 따라 빛반사가 있다는 것인데요. 이건 쨍한 화면을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니 어쩔수가 없네요 ^^

휴대하는 것이 즐거운 올인원 최고 성능의 노트북

제가 M1 Pro 맥북프로 14인치 모델을 인생 노트북이라고 평가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일단 최고의 성능을 내면서도 발열이 거의 없다는 점을 꼽고 싶습니다. 고성능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가장 신경쓰이는 것이 바로 발열인데요. 아무리 좋은 컴퓨터라 하더라도 뜨끈뜨끈 달아오르는 것이 반갑지는 않죠.

애플 실리콘 M1 Pro 칩을 사용한 맥북프로는 일반적인 작업을 할 때는 열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는 것이 혁신인듯 합니다. 덕분에 침대나 이불 위에서도 아무런 스트레스 없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정말 마음에 듭니다. 은근 이게 굉장히 크네요.

전원 케이블을 연결해야지만 제대로 된 성능을 내는 윈도우 노트북들보다, 사진 편집 부터 영상 편집 등 어떤 작업을 해도 배터리 걱정을 크게 할 필요 없고, 가벼운 마음으로 꺼내어 사용할 수 있는 맥북프로 14인치를 사용하면서, 이전과는 차원이 달라진 노트북 사용경험을 만끽하는 것 같습니다. 지금 맥북프로가 필요하다면 주저 없이 구입해보시기 바랍니다. :)

:: 14인치, 16인치 맥북프로 구입하러 바로가기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