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3. 12. 21:53ㆍIT⚡리뷰
완전무선 이어폰(TWS)은 크게 2가지 종류로 나눠집니다. 상대적으로 귀가 편한 오픈형과 귀구멍을 실리콘 고무로 꽉 막아버리는 커널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최근에는 외부 소리를 차단하는 것 뿐만 아니라 반대주파수를 발생시켜서 조용하게 만들어주는 노이즈캔슬링 기술이 중요해지면서 커널형 제품들이 유행을 이끌고 있죠. 지하철이나 대중교통을 사용하면서 주위 소음을 차단시켜 주기에 음악에만 집중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인기의 요인으로 판단되는데요. 그렇지만 주변 소리를 너무 차단시키게 되면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불편함 (착용감, 과도하게 외부 소리가 들리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사고 등등)들이 있기 때문에, 저처럼 주위 환경에 주의를 어느정도 기울일 수 있는 오픈형 이어폰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오늘 리뷰해보는 수디오(Sudio)의 신제품 N2는 이어폰은 2023년 출시된 제품으로, 착용감이 좋은 세미커널형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던 Sudio Nio의 후속 제품입니다. 세미커널형은 귀를 밀착시켜주는 실리콘 러버 부분이 있어서 반커널형으로 불리우기도 하는데요. 귀를 완전하게 막지는 않기 때문에 오픈형으로 분류가 됩니다. 그럼 2023년 신제품 수디오 N2 이어폰은 어떤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Sudio N2 세미커널형 (오픈형) 이어폰
수디오 N2 이어폰은 제가 이전 제품을 너무 만족스럽게 사용했기 때문에 매우 기대해온 제품입니다. 그래서 출시하자마자 사용을 해보게 되었는데요.
말씀드린것처럼 오픈이어 이어폰으로, 귀를 꽉 막지 않고 주변 소리가 들리면서 동시에 좋은 음질을 제공하기 위해 귀에 밀착시키기 위한 실리콘 이어팁이 부착되어 있죠. 컬러를 살펴보면...
위와 같이 블랙, 퍼플, 화이트, 핑크 이렇게 4개의 컬러로 출시되었습니다. 저는 이번에는 퍼플 컬러가 마음에 들어서 해당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수디오 N2 이어폰을 안박싱해보면, 최근 전자제품들의 패키지가 친환경으로 바뀌면서 비닐이나 플라스틱을 거의 사용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패키지는 언제봐도 참 좋은 것 같네요.
요렇게 보면 안에 보라색 Sudio N2 이어폰이 들어있습니다.
수디오 N2 구성품은 위와 같은데요. 사용방법을 알아볼 수 있는 메뉴얼, 충전을 할 때 필요한 USB A to C 케이블, 이어버드 본체, 그리고 충전을 위한 케이스 입니다.
형광등 아래에서 보면 보라색이라기 보다는 살짝 푸른끼가 잘 보이는 컬러인듯 합니다. 완전 보라색을 생각하셨다면 푸른기운이 조금 더 있는 퍼플 컬러라고 보시는 것이 좋겠네요.
이어폰 케이스에 수디오 N2를 넣었다가 케이스를 열면 바로 페어링 모드로 전환됩니다. 이어폰을 귀에 넣어보면 'Ready to Pair'라고 음성으로 안내를 해주고 있죠.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페어링을 완료하면 연결이 완료되었다는 것도 역시 영어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이어폰 본체를 자세히 보시면 반 커널형이기 때문에 실리콘 커버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은색으로 되어 있는 부분은 터치가 가능한 부분인데요.
한번 터치하면 Play/Pause, 두번 터치하면 왼쪽 이어폰의 경우 이전곡 <<, 오른쪽 이어폰은 >> 다음곡으로 콘트롤이 됩니다. 세번 터치하면 볼륨 조절이 되는데요. 왼쪽 이어폰은 볼륨 다운(-), 그리고 오른쪽은 볼륨 업(+)이 되죠.
케이스는 무선충전을 지원합니다. ^^ 원하신다면 수디오 공식 사이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무선충전대 정품 SUDIO LADD를 같이 구입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Qi 무선 충전기 위에 올려두면 앞쪽에 있는 LED에 불이 들어오면서 무선 충전이 됩니다.
케이스의 경우 하단에는 공장초기화를 위한 버튼이 있는데요. 평소에는 사용할 일은 거의 없지만, 이어폰이 오작동하거나 할 때 페어링을 모두 해제시키고, 이어폰이 들어있는 상태에서 커버를 열고 5초 이상 누르고 있으면 초기화가 됩니다. 유선 충전을 할 때는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는 USB C 포트를 통해서 하면되죠.
일단 Sudio N2 제품의 첫인상을 평가해보면, 외관 디자인이 정말 깔끔하고 가벼워서 마음에 듭니다. 잘 아시겠지만 수디오 (Sudio)는 스웨덴 브랜드로 스칸디나비안 북유럽 디자인 DNA를 가지고 있죠. 어디에 두어도 주변 사물과 잘 어울리기 때문에 북유럽 디자인의 아이덴티티가 잘 살아있는 것 같네요.
수디오 N2는 가벼운 것 뿐만 아니라 배터리가 정말 오래가서 최대 6시간 동안 연속 사용이 가능하고, 최대 30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5.2를 지원해서 전체적인 무선 연결 성능도 뛰어납니다.
그리고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터치 컨트롤이 가능해서 한번 터치, 두번 터치, 세번 터치를 통해 각각 일시정지/플레이, 음악 앞뒤 브라우징, 볼륨 조절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음악을 듣고 있을 때 전화가 와도 짧게 한번 터치를 하면 전화를 받을 수 있어서 좋더군요 ^^
참고로 짧게 터치를 하지 않고 길게 터치를 하면 Voice Assistant로 넘어가고, 전화가 올때 길게 누르면 수신 거부가 되니 터치 컨트롤을 잘 기억해두었다가 익숙해져야 편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은색으로 되어 있는 부분이 터치가 되기 때문에 케이스에서 꺼낼 때 자칫 잘못 오터치 해서 음악이 바로 나오거나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컨트롤이 익숙해지니 쥐는 방법에 요령이 생겨서 크게 불편하지는 않았습니다.
음질을 평가해보면 일반 오픈형 완전무선 이어폰들 중에서는 꽤 부드럽고, 적당히 저음도 살아있는 음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미커널형이기 때문에 일반 오픈형 이어폰들 보다 귀에 잘 밀착이 되어서 그런지, 저음 퀄리티가 비교적 우수하다는 것이 마음에 드네요.
수디오 N2는 디자인도 예쁘고, 원하는 4가지 컬러에서 선택이 가능하고 터치 컨트롤이 가능하다는 점, 가볍고 성능이 좋다는 점에서 추천할만한 이어폰 인것 같습니다. 반커널형 이어폰 (오픈형) 중 가성비가 좋은 이어폰을 찾으신다면 선택해볼만 합니다.
:: 수디오 N2 제품 정보 및 구입하러 바로가기 ::
Sudio N2의 가격은 공식 스토어 기준으로 89,000원 입니다. 무선 충전을 지원하고, 블루투스 5.2 지원, IPX4 방수등급을 가지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꽤 가성비가 좋은 것 같네요. 공식몰에서는 9만원 이하일 경우 4000원의 배송비가 들어가니, 되도록 토트백 하나를 함께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해봅니다. 수디오 토트백(에코백)은 예쁘고 실용적인 것으로 유명해서 이어폰과 함께 구입하시면 아마 후회는 없으실 거라 생각이 됩니다.
오픈형 이어폰 신제품인 Sudio N2이외에, 상위 기종은 에어팟와 에어팟 프로 라인업으로 구분되듯, ANC(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을 지원하는 커널형 수디오 N2 프로 제품도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Sudio N2 Pro 블루투스 이어폰도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