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9. 17. 08:30ㆍ모바일 📱Mobile
이 글은 아이폰6을 구입해야 하는 이유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
IT블로거로 활동하면서 최신 스마트기기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 가끔 주위 사람들로 부터 어떤 스마트폰을 추천하는지 질문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한참동안 브랜드별 스마트폰 장점과 단점에 대해 신나게 비평하다 보면 어느새 '안드로이드냐 아이폰이냐'라는 재밌는 화제로 이야기가 흐를 때도 있는데요.
요즘은 지인들에게 '한국에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하고 좋을 때가 많아요'라는 멘트로 이야기로 마무리를 짓곤 합니다. ^^
아이폰를 구입하실 분들은 다 알아서 아이폰을 사실 분들이고... 일반 유저들에게는 한국에서 강세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추천해주는 것이 더 솔직하고 무난한 답변이 되기 때문이죠.
간단하게 요약해본 (한국에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선택해야 하는 8가지 이유' 입니다.
1. 한국 스마트폰/모바일 생태계는 안드로이드 친화적이다.
안드로이드는 이미 전세계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모바일 OS이지만, 유독 한국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삼성전자와 LG전자, 팬택이라는 기술력 좋은 국내기업들의 홈그라운드가 바로 이곳이고, 살아남기 위해 안드로이드를 밀어줄 수 밖에 없었기 때문이라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느 날 갑자기 아이폰이 등장하자 스마트폰 OS라 부를 수 있는 핵심무기가 없었는데... 사실상 구글의 안드로이드 이외에는 iOS와 경쟁할 방법이 마땅치 않았습니다. 결국 안드로이드에 올인을 하다시피 무게가 실리게 되었고, 국내 모바일 시장은 안드로이드 중심으로 발전을 이루어 왔습니다.
아래에서 하나하나 짚어서 설명해보겠지만.. 당연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챙길 수 있는 장점이 더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죠 ^^
2.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혜택과 서비스를 100% 활용할 수 있다.
국내 통신사들은 급변하는 IT시장에서 Dumb Pipe가 되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Content, Platform으로 발을 넓히고 있습니다. 당연히 아이폰이 구축해논 다소 폐쇄적인 App 생태계보다는 규제가 덜한 안드로이드에서 본격적으로 국내형 컨텐츠 서비스, 플랫폼을 사업화 할 수 있었습니다.
각 통신사마다 내놓고 있는 앱스토어 플랫폼을 한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티스토어 같은 국내형 앱스토어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어는 Google Play 스토어보다는 규모가 작지만 컨텐츠를 유료로 구입해서 사용할 때 다양한 결제방식을 지원해준다는 이점이 있죠. (예를 들면 문화상품권, 포인트로 앱 결제가 가능)
이외에도 통신사와 연계하여 제공되는 서비스, 무료 컨텐츠 등등은 대부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설계되고 먼저 유통됩니다. 각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100% 챙기려면 안드로이드가 유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여담으로 안드로이드 OS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지만, 광대역 LTE-A와 같은 차세대 통신네트워크 서비스의 지원도 안드로이드 프리미엄 기종에 가장 먼저 도입된다는 것을 꼽을 수 있습니다.
3. 국내형 O2O 서비스도 안드로이드가 주류이다.
최근 메신저 서비스를 중심으로 O2O(Online to Offline) 비즈니스 분야가 모바일 서비스의 새로운 시장으로 떠올랐습니다. 주소록에 저장된 나의 소셜그래프와 LBS(위치기반서비스)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Push 알림 기능과 모바일 결제기능이 합쳐져 이제 스마트폰 속 앱이 나의 라이프스타일을 좌지우지 하는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것이죠.
아쉽게도 새로운 서비스는 늘 안드로이드에 먼저 적용되고, 조금 기다려야 아이폰에서도 제공되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이유는 2가지. 안드로이드 유저가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iOS 유저들을 덜 배려하게 되는 것이고, 애플 앱스토어의 정책상 여러 규제 때문에 해당 서비스는 안드로이드를 통해서 밖에 할 수 없는 경우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4. 국내 인기 신작 게임(이라 쓰고 카톡 게임이라 읽는다)을 놓치지 않을 수 있다.
위에서 설명한 내용과 이어지는 이야기입니다. 국내 인기 게임들은 항상 안드로이드로 먼저 출시됩니다. 이유는 역시 2가지.
대형 게임개발사가 아닌 이상 iOS와 Android 버전으로 동시에 개발을 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인력도 2배로 들어가야 하고, 빨리빨리 게임을 만들어서 시장에 출시해야 하는 타이트한 마감 타이밍을 맞추다 보면 자연스럽게 시장이 비교적 작은 iOS는 제쳐두고 안드로이드에만 집중을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리고 앱스토어에 게임을 등재하려면 Google Play와는 비교되는 까다로운 심의과정을 통과해야 하죠.
결국 글로벌게임이 아닌 이상... 국내 개발사들의 신작 게임들은 대부분 안드로이드로 먼저 나옵니다. iOS용은 몇주 뒤, 심하게는 몇달 뒤 잊혀져 갈때 쯤 '드디어 iOS용 출시'란 쌩뚱맞은 소식으로 등장을 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넥슨의 영웅의 군단이라 써볼까...) 아예 iOS 시장을 포기하고 개발을 시작하는 게임 타이틀도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아이폰용 게임개발이 더 활발한 것을 생각하면 꽤 대조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카카오에서도 안드로이드 쏠림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iOS/Android 동시 출시 규정을 만든 적이 있지만... 어느새 국내 스마트폰 게임 생태계가 90% 이상 안드로이드로로 무게가 실리다보니 해당 규제를 사실상 폐지하게 되었습니다.)
어쨌든... 국내 컨텐츠가 대부분 안드로이드를 통해 흐른다는 것, 한국에서 산다면 안드로이드폰이 좋은 가장 큰 이유로 꼽을 수 있겠죠.
5. 구글의 서비스를 잘 알고 있고 매우 잘 활용할 자신이 있다.
여기서부터는 안드로이드를 선택해야하는 일반적인 이유입니다.
애플보다는 구글이 더 친근하고, 구글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마음에 든다면 아이폰보다는 안드로이드OS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Gmail 계정을 기반으로 주소록을 쉽게 직관적으로 동기화시켜 관리가 가능하며,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매니저를 잘 활용하면 스마트폰을 잃어버렸을 때 쉽게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됩니다.
구글+(Google Plus)서비스를 활용해서 사진백업을 용량 걱정 없이 무제한으로 설정해 둘 수 있고, 구글 나우, 행아웃, 구글드라이브, 유튜브, 구글 뮤직(해외에서 활성화 해두었다면) 등등... 잘 활용하면 매우 능동적인 스마트폰 활용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iOS보다는 더 빨리 구글의 서비스를 접할 수 있죠. 때로는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조건으로 베타테스터가 된다 하더라도 말입니다.
6. 애플리케이션 간 데이터 공유 및 확장성, 개방성이 마음에 든다.
아이폰에서는 제공되지 않는 많은 기능들이 안드로이드에서는 기본으로 제공될 때가 많습니다. 위젯이나 커스텀 런쳐나 락 스크린 (커버) 등등... 아이폰에서는 절대 있을 수 없는 것들이죠.
다운로드 받은 문서파일을 손쉽게 다른 앱에서 열고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은 iOS보다는 안드로이드가 수월하고, 원한다면 루팅을 통해 커스텀 롬을 올려 스마트폰의 기능을 100% 개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도 탈옥이라는 방법이 있지만...)
이밖에도 인코딩이 필요없는 동영상 플레이어 지원, 무손실 압축 음악파일인 Flac재생 지원이 되는 스마트폰들도 많죠. 구글도 안드로이드 OS와 Play Store의 규제를 조금씩 올리고는 있지만, 아직까지는 대다수의 유저에게 더 큰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개방성은 유지하고 있습니다.
7. 안드로이드 L를 기대하고 있다.
7번째 이유는 조금 개인적인 기대감입니다. 안드로이드를 선택하고 싶은 이유 중 하나는 새로운 OS가 보여줄 또 다른 안드로이드의 발전이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구글 I/O 2014에서 선보인 차기 안드로이드 OS 안드로이드L의 마테리얼 디자인(Material Design)은 매력적이더군요. 디자인코드의 방향성도 마음에 들고... 앞으로 어쩌면 iOS보다 구글의 인터페이스가 더 마음에 들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잠겨 있습니다.
지금 구입하는 킷캣 Base 스마트폰은 대부분 차기 OS로 판올림 지원이 될테니... 더 발전적인 OS환경과 기능향상을 기대해도 좋겠죠. ^^
8. 개인의 취향 (난 아이폰이 싫어요)
애플 아이폰을 과도하게 좋아하는 유저가 많은 듯 보이지만, 오히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선호하는 유저들이 더 많을 거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탈부착이 가능한 교환식 배터리, 용량확장을 위한 외장메모리 지원, 파일매니저를 통해 쉽게 데이터를 들여다볼 수 있는 권한 등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기본'에 해당되는 구성이죠. 물론 간혹 배터리 일체형이나 외장메모리를 지원하지 않는 안드로이드폰도 있습니다만.. ^^ (대표적인 예로 레퍼런스폰인 넥서스5라든지)
이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다수의 선택을 받고 있고, 좋은 기능들이 지속적으로 추가되고 있으니... 굳이 다른 사람들과 다른 길을 갈 필요없이 안드로이드를 선택하는 것도 좋겠죠. ^^
* (한국에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좋은 또 다른 이유가 생기면...
글을 수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