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 🍎 Apple

아이폰 무인코딩 동영상 재생 플레이어 VidOn, 다이렉트 플레이어 대체제 (iOS 무료 AC3 DTS 코덱 플레이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기본 갤러리 앱과 동영상 재생 앱에서 다양한 동영상 코덱을 지원해주는 것과는 달리, 아이폰은 기본적으로 H264, AAC 코덱을 사용한 .mp4 포맷의 동영상 파일만 '비디오' 앱으로 파일전송/재생이 가능합니다.


최근 .mp4 동영상 포맷이 대중화 되어 있어 큰 불편함은 없지만, smi '자막' 파일을 지원해주지 않고, 또 MKV(마트료시카)와 같은 차세대 동영상 컨테이너 방식, 그리고 DTS 사운드 코덱 지원이 되지 않죠. ^^


그래서 여타 동영상 포맷 (.Avi, .Mkv)과 자막이 함께 있는 영상을 재생 하려면 서드파티 동영상 플레이어 앱을 활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자막이 지원되고, mkv파일 동영상도 재생할 수 있는 iOS 영상 플레이어 앱 중 가장 인기있는 앱은 다이렉트 플레이어입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많은 유저들이 활용하고 있는 아이폰 동영상 플레이어었죠. 그런데 AC3와 DTS코덱 지원이 없어졌고, 이후 더 이상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점점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 다이렉트 플레이어 앱스토어에서 받기 ::


위에서 언급한 이유 때문에 다이렉트 플레이어에서 소리가 안나오는 영상들이 있는데... 대부분 5.1채널을 위한 AC3 또는 DTS 사운드 코덱으로 된 영상파일들입니다.


특히 DTS코덱은 상용화되어 있기 때문에 라이센스를 확보해야 해서, 다수의 iOS 무인코딩 플레이어 앱들은 DTS 음성코덱 재생기능이 빠진채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이건 안드로이드에서도 마찬가지죠.)


다이렉트 플레이어에서 소리가 나오지 않을 경우 사용해 볼 수 있는 무료 동영상 플레이어는 VidOn입니다. AC3, DTS도 지원해주고 있네요. 간혹 나오지 않는 파일도 있지만 대부분 무난하게 잘 나오는 편이니 다른 플레이어에서 소리가 나오지 않아 답답했다면 한번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VidOn Player 앱스토어에서 받기 ::



아이튠즈(iTunes)에서 VidOn 앱에 영상 파일 넣기



초보자 분들을 위해서 아이튠즈에서 동영상 파일을 VidOn에서 플레이 할 수 있도록 복사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해드리면 : 먼저 라이트닝 케이블을 PC 또는 Mac에 연결한 뒤 아이튠즈를 실행시킵니다.


아이튠즈에서 연결된 아이폰 디바이스 아이콘을 클릭한 뒤, 좌특 App 메뉴에서 밑으로 쭉 내려가 보면 '파일공유'라는 탭 아래로 개별파일을 전송시킬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들이 쭉 나열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VidOn Player을 찾은 뒤, 다시 우측 하단 스크롤을 아려로 내려보면 '추가'버튼이 보입니다. 여기서 영상 파일과 자막파일을 선택하면 잠시 뒤 아이폰으로 전송이 됩니다. (또 다른 방법은 드래그 앤 드롭으로 'VidOn Player 도큐멘트' 창 안으로 끌어다가 놓아도 됩니다.)


전송 상태가 표기되기 까지는 약간의 딜레이가 있으니 느긋하게 기다리면 전송 중이라는 표시를 볼 수 있습니다. ^^ 복사가 완료되면 아이폰에서 VidOn 앱을 띄운 뒤 영상을 플레이해보면 되죠 ^^


VidOn Player 앱에서 잘 재생되지 않는 영상이 있다면... 큰맘먹고 nPlayer나 배속재생이 가능한 AVplayer를 구입해서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단 DTS코덱은 지원이 중단되었으니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내용 업데이트]

nPlayer는 2015년 8월 26일 버전 3.0으로 판올림이 되면서 DTS코덱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대신 라이센스 문제 때문에 가격이 올랐더군요 ^^



  • 지나가던 컴맹 2015.07.07 23:21

    하.. 막 출근 시작한 사회 새내기입니다~ ㅋㅋ 출근길이 길어 급히 동영상 앱을 찾다보니 소리가 안나오는 앱이 많았는데 이 포스팅 보고 많은 도움 얻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