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조금 개인적인 활용팁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웹브라우저를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를 동시에 사용하면서 서로 용도를 다르게 사용하고 있는데... 여러개의 웹사이트를 탭으로 열여둔 상태에서 종료를 하면 다음에 앱을 실행시킬때 전에 열여있던 열려있던 페이지들을 모두 다시 열어주는 기능을 활성화 해 두고 사용합니다.


맥(Mac) OS X 요세미티 이후 사파리(Safari)브라우저를 더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는데요.


각 브라우저마다 설정에서 열려있던 창을 다시 실행할 때 열어주는 옵션을 켜둘 수 있습니다.


사파리에서는 '환경설정' -> '다음으로 Safari열기' -> '마지막 세션의 모든 윈도우'로 설정해 두면 됩니다.

그리고 방금 닫은 탭을 다시 열어주는 단축키는 여타 브라우저들처럼 Command + Shift + T가 아니라 Command + Z입니다. 방금 했던 작업을 실행취소하는 단축키 (Ctrl + Z)라고 기억하면 쉽습니다.


어찌되었든... 사파리(Safari)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면서 평소 참고해야할 페이지들을 잔뜩 열어두고 있었는데, 어느 날 실수로 열려있던 탭들을 모두 한번에 날려버린 적이 있는데요.


몇일동안 사파리 브라우저에 열어두었던 사이트리스트들을 잃어버린 것이 아까워서 타임머신에 백업된 라이브러리에서 LastSession.plist파일을 찾아내어 복구를 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 사파리 웹브라우저의 히스토리를 모두 날렸거나, 열려있던 창들(LastSession.plist)을 실수로 닫아버렸다면 타임머신 백업기능을 통해서 한번 복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경우가 흔치는 않겠지만 말입니다. ^^


타임머신으로 사파리 Libarary 폴더 복구하기


먼저 타임머신 백업이 꾸준히 되어왔다는 전제조건하에 파인더(Finder)를 열고 복구해야 할 라이브러리 폴더로 이동합니다.


사파리 라이브러리의 정확한 파일경로는 '사용자폴더' -> Library -> Safari 입니다.


▲ 숨겨진 유저 라이브러리(Library) 폴더로 접근하는 방법. Shift + Command + G를 눌러 '폴더로 이동' 신공을 쓰자


Mac OS X 마운틴 라이언 때부터인가 사용자 라이브러리 폴더가 숨겨져 있는데요. 터미널 명령어를 통해 보이게 하는 방법도 있지만 아주 간단하게 라이브러리 폴더를 여는 방법은 Finder메뉴 '이동' -> '폴더로 이동' 신공입니다. 단축키로 Shift + Command + G를 누른뒤 사용자폴더에서 'Library'라고 쓰면 나타납니다.


이제 타임머신 시작을 합니다. 그러면...


▲ 라이브러리에 담긴 Safari 폴더를 복원시키자


원하는 날짜, 시간대로 가서 Safari 브라우저의 설정들이 담겨있는 폴더를 타임머신으로 부터 '복원'합니다. 적당한 위치에 복원시켜둔 뒤 필요한 파일만 빼내어서 쓸 수 있겠죠.


제 경우에는 열려있던 창들을 복원하는 것이 목적이니 'LastSession.plist'파일을 기존 사파리 라이브러리 폴더에 덮어씌웠습니다.


▲ LastSession.plist 바로 이 파일 안에 열려있던 창에 대한 정보가 기록되어 있다.


숨겨진 Libaray 폴더에 접근하는 방법은 위에서 알려들이 '폴더로 이동' 신공을 쓰시면 되구요. 저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날려버린 탭들을 'LastSession.plist'파일을 다시 살리는 방법으로 모두 복구해낼 수 있었습니다.


히스토리를 열어서 확인하면 될텐데 왜 이렇게 복잡한 수순을 거쳤냐구요? 아시다시피 히스토리 목록은 정렬기능이 완벽하지가 않아서 실제로 내가 열어둔 페이지들이 뒤죽박죽이라 여러모로 활용하기 힘들었기 때문입니다.


어찌되었든 타임머신 백업을 평소에 꾸준히 해왔다면... 해당 애플리케이션의 라이브러리 폴더를 복구시켜서 원하는 기능이나 설정을 다시 돌리는 방법을 응용해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