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3. 26. 17:18ㆍIT⚡리뷰
2020년에는 그 어느 때 보다 노트북PC의 수요가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휴대용 업무 노트북의 경우에는 이미 13인치 보다는 14인치가 대세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ASUS의 비보북(Vivobook) 시리즈는 14인치 노트북 중에서도 가장 트렌디하고 세련된 제품들을 선보이면서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제 주변에도 비보북 유저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걸 보면,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
이번에 리뷰하게 된 제품은 ASUS Vivobook X409FA 노트북으로, 깔끔한 디자인과 가성비가 돋보이는 모델입니다. 14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노트북의 레퍼런스급 제품이라 할 수 있겠군요
가장 먼저 첫인상과 외관 디자인을 살펴보면, 군더더기 없는 컴팩트함이 마음에 듭니다. 이전 세대 제품보다 크기는 더 작아졌지만,
휴대성을 강조하기 위해 확장성이나 성능, 발열처리 설계 등을 낮추고 출시되는 노트북 제품들이 많은데, ASUS(에이수스) 비보북 X409 만큼은 성능과 디자인, 휴대성, 가격 등 모든 요건을 충족시키는 제품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세계에서 가장 작은 다기능 14인치 노트북'이 제품의 슬로건인 것을 보면 ASUS VivoBook X409의 개발 컨셉을 엿볼 수 있죠.
리뷰한 에이수스 비보북 X409FA-EB201 모델의 컬러는 슬레이트 그레이 입니다. 빛반사에 따라 조금 푸른색이 보이기도 해서 시크한 느낌이 드네요.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디자인은 이럴때 쓰는 말이겠죠?
슬릭(Sleek)한 느낌이 강조되어 2020년 대학생 노트북으로도 빠지지 않고 추천되고 있는 노트북입니다. 제가 대학 다닐 때 이렇게 좋은 노트북이 많았더라면 하는 생각이 드네요 ㅎㅎ
제품의 내구성에도 신경을 많이 쓴 제품이라 외부 충격으로부터 부품을 보호하기 위한 충격 방지를 설계가 업그레이드된 제품입니다. 직접 휴대하면서 사용해보면 튼튼하고 솔리드한 느낌이 전해져 옵니다.
ASUS 비보북 X409의 가장 큰 자랑은 실용적인 14인치 노트북이라는 것인데요.
나노엣지 슬림 베잴 덕분에 화면면적율이 77.5%에 달해 시원시원한 것을 알 수 있죠. 사진편집이나 간단한 동영상 편집, 그리고 캐주얼한 게임을 플레이 하기에 손색이 없습니다.
다용도, 다기능 노트북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확장 포트들을 살펴보면...
왼쪽에는 충전 포트, USB 3.1 Type-C 포트, 풀사이즈 HDMI, 그리고 USB 3.1 Type-A가 갖추어져 있습니다. HDMI 포트를 통해 외장 디스플레이 모니터를 연결하기도 쉽고, USB-C와 USB-A 포트를 모두 갖추고 있어 확장성의 부족함은 없네요 ^^
우측에는 microSD 메모리카드 리더기, 3.5mm 오디오 잭, 그리고 2개의 USB 2.0 포트가 있습니다. 분실 방지를 위한 켄싱턴 락도 잊지 않았습니다.
키보드 키감에 대해 평가해보면, 키트래블이 1.4mm로 꽤 경쾌한 타이핑이 가능합니다. 가장 사용하기 무난한 키감으로 오타율이 적고 실용적인 편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부분은 터치패드인데요. 코팅이 되어 있어서 노트북을 오래 사용해도 지문이나 오염이 덜한 것이 장점입니다.
아참, 터치패드 오른쪽 위에는 지문인식 센서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IT기기의 셍체인증 방식이 이미 기본으로 자리잡았죠.
노트북을 사용하다가 잠깐 자리를 비워야 할 때 Windows + L키로 화면을 잠궈두었다가, 다시 노트북을 사용해야 할 때 잠금해제 하는 경험이 매끄럽더군요 ^^ 카페에서 업무를 보다보면 정말 자주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죠. 일일히 암호를 입력해야 하는 시대는 갔습니다.
노트북 하단 부분을 자세히 살펴보면 분해 조립이 쉽도록 설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SUS 비보북 X409는 기본적으로 SSD와 HDD를 조합한 듀얼 스토리지를 표방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NVMe PCIe M.2 SSD로 한층 더 빨라진 512GB SSD 대용량 스토리지가 내장되어 있고, 원한다면 사용하고 있던 노트북용 HDD를 추가할 수 있죠. 기본 구성품에도 하드디스크(HDD)를 추가하기 위한 파츠가 제공되는데요.
위에 보이는 것이 EAR HDD 보호 세트입니다. 하드디스크를 감싸 주기 때문에 내부 충격으로 부터 안전하게 보호를 해 줄 수 있습니다.
512GB SSD로도 이미 충분한 용량이지만, 더 큰 용량을 추가하고 싶거나 사용하던 HDD를 재활용할 예정이라면 HDD 추가까지 가능한 ASUS VivoBook X409는 꽤 메리트가 큰 노트북입니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광시야각 IPS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였다는 것입니다. 이만한 가격대에 이만큼 퀄리티가 좋은 디스플레이를 접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닌데요. FHD 해상도, 나노엣지 베젤 덕분에 문서 작업 부터 영화 감상까지 몰입감이 뛰어나서 꽤 만족스러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특히 포토샵으로 사진 편집을 많이 하는 편인데요.
13인치 보다 조금 더 넉넉한 14인치 화면으로 사진편집을 해보니 쾌적하고 편하게 느껴지더군요.
포토샵 이외에도 제 경우에는 모바일 앱 서비스를 기획하면서 Adobe XD로 화면 설계를 할 때가 많은데요. 어디든 들고 다니면서 작업을 이어서 하거나, 팀원들과 함께 협업 업무를 하는데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
사진 보정 같은 경우 미세한 부분까지 터치가 필요할 때, 색감 보정을 할 때 ASUS 비보북 X409의 준수한 디스플레이 퀄리티가 더욱 빛을 발하는데요.
인텔 8세대 i5-8265U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포토샵 사진 편집의 경우 고급 기능까지 모두 커버가 가능한 뛰어난 성능을 내어주고 있습니다. 성능지표 및 업무 퍼포먼스를 확인해보기 위해 자주하는 벤치마크 테스트를 돌려보았는데요.
일단 테스트에 사용한 ASUS Vivobook X409FA-EB201의 정확한 사양을 정리해보면, 인텔 i5-8265U 프로세서, DDR4 8GB램, 인텔 내장 UHD 그래픽 620, 512GB NVMe SSD 입니다.
긱벤치4 점수는 싱글코어 4,451점, 멀티코어 12,007점이 나오네요. OpenCL 점수는 19,425점 입니다.
새로운 기준으로 자리잡고 있는 긱벤치5 점수는 싱글코어 1018점, 멀티코어 2,699점입니다. OpenCL 점수는 4,950점 입니다.
Cinebench 점수는 1,117점이네요. 여러모로 업무용, 멀티미디어 감상용, 사진 편집 및 기타 생산적인 업무를 위해 부족함이 없는 성능입니다.
게이밍 노트북은 아니지만, 내장 그래픽 인텔 UHD 620으로도 충분히 어느정도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리뷰에 사용된 ASUS VivoBook X409FA는 인텔 내장 그래픽이지만, 모델네임이 VivoBook X409FL 모델을 구입하시면 외장그래픽 nVIDIA 지포스 MX250이 탑재된 제품입니다.
그래픽 성능이 더 필요하거나 간단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다용도 노트북이 필요하시면 비보북 X409FL 모델을 검색해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
NVMe SSD 방식으로 속도가 더 빨라진 SSD 성능도 체크해봤습니다.
AS SSD와 CrystalDiskMark로 확인해본 결과 순간 읽기 속도 최대 1619MB/s까지 나오고, 쓰기 속도는 929.24MB/s 까지 측정되었네요. 덕분에 어떤 작업을 해도 딜레이 없는 체감 속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휴대성이 강조된 모델인 만큼, 무게도 비교적 가벼운 편입니다. ASUS VivoBook X409의 무게는 약 1.5Kg 정도로 백팩에 넣어 휴대하기 부담스럽지 않는 수준입니다. 충전기 디자인도 남다른데요.
제가 ASUS 노트북을 매번 추천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휴대하기 편한 충전 어댑터 인데요. 32Wh 고성능 배터리를 충전하는 45W 충전 어댑터는 정사각형 초미니 디자인으로 무게도 매우 가볍습니다.
참고로 ASUS VivoBook X409 배터리는 고속 충전기술이 적용되어 60% 충전량을 확보하는데 약 49분 정도가 걸린다고 하네요.
직접 ASUS 비보북 X409 노트북을 들고다니며 업무용으로 사용해본 결과, 오피스 문서 작업 및 웹브라우징 용도로 사용할 경우 배터리 실 사용 시간은 약 5시간에서 최대 7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넉넉한 실 사용 배터리 라이프 덕분에 충전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어 편하더군요.
ASUS VivoBook X409FA 노트북은 프리미엄 느낌을 한껏 살린 시크한 디자인, IPS 광시야각 FHD 14인치 디스플레이 노트북 임에도 휴대하기 좋은 크기, 타협하지 않은 확장성과 성능, 넉넉한 듀얼 스토리지 구성을 갖출 수 있다는 점에서 가성비를 중시하는 올인원 휴대용 노트북을 원하는 유저에게 적합한 모델입니다.
추가적으로 꽤 마음에 드는 부분은 노트북을 사용하는 동안 발열현상을 거의 경험하지 못했다는 것인데요. 노트북PC 구입 고려 사항 중 발열이 적은 노트북을 찾으신다면 ASUS VivoBook X409FA 구입을 고려해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해봅니다. :)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