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6. 30. 13:03ㆍIT⚡리뷰
최근들어 대부분의 IT기기들이 USB-PD (Power Delivery)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노트북 부터 스마트폰까지 USB-C 포트 하나로 최적의 고속 충전을 할 수 있는데요.
제 경우에는 다양한 노트북들을 구입하고 사용하다가, 어느 시점인가 부터 USB-PD 충전이 되지 않으면 사용하기 꺼려지더군요. 그 만큼 하나의 유니버설한 포트를 통해 다양한 디바이스를 빠르게 충전할 수 있다는 건 매우 큰 메리트인 것 같습니다.
자연스럽게 USB PD 충전기에도 관심이 많아 많은 제품들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한번에 노트북을 2대까지 충전할 수 있는 빵빵한 최대 출력 140W USB PD 충전기를 사용하게 되어 리뷰를 남겨봅니다.
주파집 Dual USB PD 충전기 HC03 (PPS, 퀄컴 퀵차지 3.0 지원)
주파집 PD 충전기 HC03은 4개의 포트를 가지고 있어서, 한번에 4개의 스마트기기를 한번에 충전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 보면 USB-PD (USB-C) 포트2개, 그리고 2개의 QC3.0 (퀄컴 퀵차지) USB-A 규격으로 되어 있죠.
패키지에는 최대 100W 충전기라고 스티커가 붙어 있는데 고 되어 있는데, 140W PD 충전기로 제품명이 표기된 이유는 1포트 단독출력기준으로 100W, 그리고 4포트 모두 최대출력 합산 기준으로는 140W이기 때문입니다. 간단하게 결론부터 정리하면, 맥북프로 16인치나 LG그램 노트북, 삼성 노트북 등 2대의 노트북을 동시 충전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사진으로 보이시는 것처럼 책상에서 사용할 때 세로형으로 받침대를 사용해서 거치를 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받침용 거치대에는 스마트폰을 기대어 놀 수 있는 특수 기능도 있더군요. 박스 구성품들을 먼저 살펴보면...
위와 같이 8자 케이블, 받침대(거치대) 그리고 주파집 USB PD 충전기 본체입니다.
디지털 노마드가 많아짐에 따라, 요즘에는 카페 같은 곳에서 노트북을 거치해두고 다양한 작업을 하는 분들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태블릿PC, 촬영장비, 스마트폰, 각종 패드형 스마트기기등을 함께 사용하기도 하고, 같이 일하다보면 노트북이 2~3대 테이블 위에 올라오게 되죠.
주파집 HC03 USB PD 충전기는 최대 출력 140W 고출력이 가능해서, 2대의 노트북과 2대의 스마트폰을 동시 충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일단 제가 사용하고 있는 맥북에어를 충전해봤습니다. 요즘에는 제대로된 USB PD 충전 케이블만 있으면 노트북도 USB포트로 충전해서 참 좋은 것 같습니다.
20V로 맞춰져서 중전이 잘 되고 있네요. 잘 아시다시피 노트북의 경우 충전량이 어느정도 채워지면 알아서 출력을 낮추어 충전합니다. 맥북프로 16인치의 경우 최대 97W 충전까지 이루어지죠.
지금사용하고 있는 씽크패드 X1 카본과도 같이 충전을 해봤습니다. 이렇게 노트북 2대를 함께 충전할 때는 자동으로 60W + 60W로 출력되어 충전이 이루어집니다.
저는 씽크패드 노트북과 맥북에어, 맥북프로 등등의 노트북들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2개의 노트북은 고속충전할 수 있다는 건 정말 큰 메리트입니다. 65W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씽크패드는 약 57W로 충전이 되고, 맥북프로 모델들은 약 81W까지 충전이 되는 것으로 측정됩니다.
퀄컴 QC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으로 QC 충전도 테스트해봤는데요. 15W 스마트폰 고속 충전이 잘 되고 있네요. 삼성 갤럭시 S10의 경우 최대 25W, 그리고 노트10은 25W, 갤럭시S20 울트라의 경우 PD 포트를 통해 최대 45W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점점 스마트폰 고속 충전과 노트북 충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어요 ^^
이렇게 2~3개의 노트북과 스마트폰을 동시에 충전하는 동안에 충전기의 온도는 약 42도로 측정되었습니다. 그저 뜨뜻한 정도랄까요? 안정적으로 고속 충전이 되는 기기를 보니 기분까지 좋아지는군요.
이론상 노트북 2대 또는 아이패드 프로와 같이 고급 태블릿PC와 스마트폰 등 총 4대의 스마트디바이스를 충전할 수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아이폰 고속충전도 시험해봤습니다.
아이폰 고속충전은 MFI 인증을 받은 케이블이나 정품 USB C to 라이트닝 케이블을 연결하시면 가능하며, 아이폰8 부터 지원하고 있죠. 아이폰 XR의 경우 USB PD 충전은 최대 18W입니다. 실제로 해보시면 처음에 충전을 시작하는 알림음 이후에 한번 더 띵~ 소리가 나고 고속 충전이 시작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맥북프로, 씽크패드, 그램 등 노트북 2대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PPS 지원으로 다양한 스마트폰을 고속 충전 할 수 있다는 점은 주파집 140W 듀얼 PD 충전기를 사용하는 동안 가장 편리한 점이었습니다.
멀티탭에 이것 저것 별도의 충전기를 연결할 필요 없이, 책상 위에 주파집 USB PD 충전기과 멀티케이블만 연결해 놓으면 제가 있는 장소가 바로 충전 스테이션이 되더군요 ^^
최대 140W 출력을 지원하는 만큼 맥북프로, 아이패드 프로, QC 퀵차지를 지원하는 스마트폰들의 통합 충전기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USB 또는 USB-PD로 이것저것 충전할 것이 많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이제 주파집 듀얼 PD HC03 충전기 한대만 챙기시기 바랍니다. IT기기를 매번 충전해야 하는 스트레스로 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