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북 프로 엘지 그램 16 비교 리뷰, 삼성 vs LG 가벼운 노트북 추천

2021. 9. 23. 01:29IT⚡리뷰

반응형

삼성 노트북과 LG노트북, 무엇이 더 나을지 고민해보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저는 최근에 많은 노트북을 리뷰해보면서, 실제로 삼성 갤럭시북 프로 (Galaxy Book Pro) 15.6인치, 그리고 LG 그램 16인치 모델을 사용해보게 되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저는 갤럭시 스마트폰 유저라면 삼성 노트북 갤럭시북 시리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거라고 생각하고, 스마트폰이 갤럭시가 아니라면 엘지 그램 16도 매우 좋은 노트북이라서 추천드리고 싶네요.

두 노트북 모두 장단점이 매우 뚜렷하기에 실 사용 위주로 아래에서 잠깐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갤럭시북 프로 모델 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제가 사용한 모델은 AMOLED 스크린을 탑재한 갤럭시북 프로 15.6인치 모델 입니다. 아래에서 비교해볼 LG그램 16과는 스크린 사이즈에서 약간 차이가 나는데요.

왼쪽이 갤럭시북 프로, 오른쪽이 그램16

보이시는 것처럼 그램16 모델이 16인치 모델로 나온만큼 조금 더 스크린이 큽니다. 또한 갤럭시북 프로는16:9 화면 비율인 반면, 그램 16은 16:10 화면비로 조금 더 시원시원한 느낌이 들죠.

아래에서 한번 더 언급해 드리겠지만 16:9 와이드 화면비를 가진 유튜브나 영화를 볼 때는 삼성 갤럭시북 프로가 조금 더 유리해보이지만, 실제로 웹서핑이나 문서 작업, 사진 편집 등을 할 때는 엘지 그램16이 조금 더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시 돌아와서 갤럭시북 프로에 대해 이야기해보면... AMOLED 스크린의 컬러표현은 매우 화려해서, 명암비가 뚜렷한 스크린을 원하는 분들께 매우 적합해 보였습니다. 고해상도 모델이면서 동시에 색감 또한 마음에 들더군요.

 

둘 다 15~16인치 노트북이지만 매우 가볍다는 걸 장점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노트북이라면 휴대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요즘에는 대화면 노트북인데도 불구하고 1kg대에 노트북들이 주력 모델로 손꼽히는데요.

본격적으로 비교해보면...

일단 무게에 있어서는 갤럭시북 프로가 1.04g으로 조금 더 가볍습니다. 그램이 워냑 가벼운 노트북으로 마케팅을 잘 했지만, 삼성 갤럭시북 노트북도 매우 가볍죠 ^^

그램16도 매우 가벼운 노트북입니다. 실제로 16인치 스크린을 달았기 때문에 15.6인치 노트북인 갤럭시북 프로 보다는 조금 덜 가볍지만요. 약 1.17g 정도로 측정되고 있네요.

휴대용 노트북이기 때문에 어디든 들고다니며 작업할 수 있는 노트북으로 두 모델 다 손색이 없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실용성 면에서는 솔직히 그램16의 만족감이 조금 더 뛰어났습니다. 뭐랄까.. 16인치라는 커다란 화면을 가졌는데도 물구하고 가벼운 마음으로 들고 다니지 좋았다고 할까요?

다만 갤럭시북 프로의 경우 갤럭시 스마트폰과의 연동 기능이든지, 외관 재질에서 고급스러운 느낌이 더 있었기 때문에 만족감 면에서는 갤럭시북 프로가 조금 더 손길이 갔습니다.

외관 디자인에 대해서 평가해보면 삼성 노트북은 양복을 입은 느낌이라면, 엘지 그램은 평상복(?)의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요?

같은 메탈 재질을 사용한 노트북이라 하더라도 삼성은 조금 더 금속같은 느낌이 드는 반면, 이상하게 엘지 노트북은 플라스틱의 느낌이 강하죠. ^^;

키보드 레아아웃은 거의 동일하고, 터치패드 역시 우열을 가리기 힘들 정도 입니다. 거의 쌍둥이에 가까울 정도로 비슷해요. 파워 버튼에 지문인식 기능이 들어간 것 까지 동일하죠.

파워 버튼에 있는 지문인식 기능은 이제 기본인가...

키감에 대해서 평가해보면, 삼성 노트북이 조금 더 고급스러운 느낌이 들고 키스트로크가 짧아서 저는 삼성 갤럭시북 프로에 키보드가 더 좋게 느껴졌습니다.

엘지의 경우 나쁜 것은 아닌데, 탄력이 조금 약한 듯 했습니다. 키감은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직접 사용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만, 굳이 뭐가 더 나은지를 선택하라면 저는 키보드 만큼은 삼성 갤럭시북 프로의 손을 들어주고 싶네요.

확장 포트의 경우 삼성 갤럭시북 프로는 왼쪽에 HDMI포트와 충전포트로 사용되는 USB-C 포트 2개가 있고...

우측에는 USB-A 포트 하나와 microSD 메모리 카드 슬롯, 그리고 3.5mm 이어폰 잭이 있습니다.

그램의 경우 비슷하지만 3.5mm 오디오 잭이 왼쪽에 있고...

오른쪽에는 USB-A 포트가 2개가 더 있네요. LG그램 16 모델이 USB-A 포트가 2개 더 있다는 점에서 확장성 면에서는 그램16이 더 우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USB-A 포트만 있는 외장하드 2개를 끼워서 파일 정리를 하는 것이 갤럭시북 프로에서는 조금 힘든 작업이 되니까요. ^^

화면에 대해서 평가해보면... 엘지 그램16이 시원시원한 16:10 비율이지만, 영상 같은 걸 재생할 때는 위아래로 레터박스가 들어가게 됩니다. 크게 신경쓰이지는 않지만, 주로 유튜브나 영화를 전체화면으로 본다면 16:9 비율을 가진 삼성 갤럭시북 프로가 조금 더 꽉차서 알찬 느낌이구요.

다만, 컴퓨터는 웹서핑도 하고 사진 편집도 하는 법! 그래서 저는 16:10 비율을 가진 LG그램16 노트북이 화면비율에 있어서는 더 낫다고 봅니다.

갤럭시북 프로는 AMOLED 스크린으로 화면 컬러 표현이 더 다채로와서 좋기는 한데, 오래 사용할 경우 번인현상을 걱정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죠.

성능비교를 해보기 전에...아래 3D마크 벤치마크 결과는 제가 개인적으로 기억하기 위해서 실행한 결과입니다. 아쉽게도 삼성 갤럭시북 프로 모델에서만 3D 벤치마크를 돌려봤군요. ㅎㅎ

타임스파이 1795점, 파이어스트라이크 4999점

참고로 제가 벤치마크에 사용한 삼성노트북 갤럭시북프로는 인텔 11세대 i7-1165G7 내장그래픽 모델입니다. 갤럭시북 프로 모델의 경우 외장그래픽을 탑재한 모델도 있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SSD의 경우 최근 고급 노트북에는 1TB NVMe SSD가 기본으로 탑재될 때가 많습니다. 순간 최대 읽기속도 2222MB/s, 쓰기속도 1229MB/s로 요즘 노트북들은 부팅도 빠르고 체감속도도 매우 쾌적하죠 ^^


자 이제 본격적인 성능비교입니다. 성능비교는 전원 어댑터를 끼우지 않은 상태에서 동시에 두 노트북에서 Geekbench(긱벤치)를 돌려보는 것으로 했습니다.

LG그램16 멀티코어 5282점 / 갤럭시북프로 멀티코어 4687점

갤럭시북프로, LG그램 16 모두 11세대 인텔 i7-1165G7, 램 16GB를 탑재한 모델이라 동급 기종의 비교로는 안성맞춤이었는데요. 성능 면에서는 엘지그램16이 조금 더 우월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삼성 노트북의 경우 전원 케이블을 꽂았을 때 조금 더 높은 점수가 나오는데요. 그래도 엘지 그램16이 더 앞서더군요. 삼성 노트북을 오래 사용해본 분들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은근 삼성 노트북이 전원 케이블 연결 유무에 따라 성능이 달라지는 경우가 큽니다.

반면에 엘지 노트북은 배터리를 사용할 때도 높은 성능을 유지해주는 것이 마음에 드네요. 참고로 노트북 벤치마크 유틸을 돌릴 때는 두 노트북 모두 최고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전원설정을 '최고성능' 모드로 전환하여 실행했습니다.

왼쪽이 그램16, 오른쪽이 갤럭시북프로

그 다음으로는 씨네벤치 R23입니다. 이번에는 왼쪽이 그램16입니다. 그램164632점으로 갤럭시북프로 (4596점)보다 더 좋은 수치를 보여주네요.

자 그럼 조금 정리를 해보면... 갤럭시북 프로는 AMOLED 스크린이라는 점, 그리고 갤럭시 스마트폰과 함께 사용할 때 연동되는 기능들이 많기에 추천할만 합니다. 그리고 메탈 바디는 고급스럽고, 그램16 보다는 휴대하기 편한 무게라는 것이 장점이죠.

그램16의 경우 성능이 동급의 갤럭시북 프로 보다 더 좋게 나오고, 16인치라는 큰 화면 덕분에 더 만족감이 큰 편입니다. 다만 키감이 갤럭시북프로 모델보다는 떨어지는 것 같고... 또 한가지 제가 조금 치명적인 단점으로 꼽는 부분은...

모니터 힌지 부분이 안정감이 조금 떨어지는 면이 보입니다. 실제로 손으로 건드리면 흔들림이 많이 생기고... 키보드를 타이핑 할 때 마다 건들거리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램 사용자분들이라면 은근 이 부분이 많이 신경쓰이실 것 같아요.

이렇게 간단하게 15.6인치인 갤럭시북 프로, 그리고 16인치 노트북인 엘지 그램16 노트북들을 비교해보았습니다. 둘다 성능은 잘 뽑힌 모델들이라 무엇이 더 좋다 할 수는 없지만, 제 경우는 굳이 하나를 고르자면 화면이 더 크고 실용적이었던 그램16을 선택할 것 같네요.

다만 삼성 갤럭시북 프로가 가진 고유의 장점은 확실하기에, 혹 갤럭시 스마트폰 유저라면 갤럭시북 프로를 구입하는 것을 추천해보고 싶습니다. :)

:: LG그램 16인치 구입하러 바로가기 ::

:: 삼성 갤럭시북 프로 15.6인치 노트북 구입하러 바로가기 ::


:: 오피스365 구독하러 바로가기 (1TB 원드라이브 제공) ::

:: Adobe CC (포토샵/프리미어) 구독하러 바로가기 ::

728x90
반응형
  • 프로필사진
    아쉬움2021.10.24 21:37

    LG와 삼성도 델의 XPS나 애플의 맥북프로(구형 16인치와 신형 M1프로/맥스 기종 기준)같은 무거운 고성능 제품군을 좀 내놓아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삼성과 LG는 기껏해야 쿼드코어가 최대인 경량 위주의 제품군만 내놓고 있다는 것이 아쉽군요. 하긴 소비자들이 쿼드코어. 옥타코어 기종 구분도 못하고 울트라북과 고성능 제품군 비교도 못 하니 고성능의 무거운 제품 만들면 무겁다는 단점만 부각되어 버리는 시장이 우리나라이므로 어쩔 수 없겠습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