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0. 31. 01:33ㆍIT⚡리뷰
오늘은 얼마전에 구입해서 매우 잘 쓰고 있는 ZX01 이라는 미니 컴퓨터를 추천해볼까 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구입할 수 있는 아이템인데, 고르는 스펙에 따라서 다르지만 약 20만원 정도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국내 미니PC 및 베어본 컴퓨터들보다 상대적으로 매우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크기가 작아서 휴대하기 편하기 때문에 거실 컴퓨터로 사용하기에도 손색이 없더군요.
모양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외관부터 살펴보면 앞쪽에는 파워버튼과 USB-A 3.1 포트가 2개가 있습니다. 그리고...
옆면에는 microSD 메모리 카드 슬롯이 있어서 쉽게 스토리지 추가를 할 수 있고, 켄싱턴 락이 있네요.
뒷면에는 USB Type-C 포트가 있는데, 사실 이 부분은 USB-PD 충전기를 연결할 수 있는 파워포트 입니다. 그리고 HDMI 포트2개가 있어 2개의 모니터를 연결할 수 있고, 3.5mm 헤드셋 포트와 유선 랜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RJ45포트, 그리고 추가 USB-A. 포트가 있습니다. 이렇게 모든 포트들이 들어가 있는데 요 정도 크기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 매우 신기합니다.
제 경우에는 윈도우11이 탑재되어 있는 128GB SSD 스토리지 탑재 모델로 구입했습니다.
그랬더니 정말 윈도11 정품이 깔려 오더군요. 윈도우11 정품 가격이 약 15만원인것을 생각해보면... 윈도우를 샀더니 컴퓨터가 따라왔네? 할 수 있는 정도 입니다. 가성비가 엄청난 제품이죠.
성능의 경우 그렇게 뒤떨어지지 않습니다. 인텔 N5105 저전력 프로세서를 탑재했는데요. 간단한 사진편집을 하기 위해 포토샵도 돌리면서 웹서핑이 가능할 정도로 멀티태스킹이 됩니다.
제 경우에는 메인PC로 맥을 사용하고 있기에, 홈택스 같은 관공서 웹사이트를 사용할 때는 패러렐즈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런 미니PC가 하나 있으니 서브컴퓨터로 돌리면서 필요할 때 윈도우11를 네이티브 환경에서 바로 돌릴 수 있어서 좋더군요.
성능 벤치마크를 잠깐 돌려보면...
싱글코어 605점이지만 멀티코어는 1964점이 나옵니다. 그리고 OpenCL 점수는 3652점입니다.
씨네벤치R23으로는 2073점이 나옵니다. 이 정도면 왠만한 사무용 컴퓨터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 입니다.
기본으로 꾸민 SSD 스토리지 속도는 최대읽기속도 522MB/s, 최대쓰기 속도 427MB/s입니다.
이 정도 속도가 나오다보니 4K 영상 재생은 문제 없고, 물론 넷플릭스나 유튜브 머신 등 영상 콘텐츠를 즐기기 위한 거실 PC로 쓰기도 안성맞춤입니다. 저는 최근 간간히 즐기고 있는 대항해시대 오리진 PC 버전 게임도 이 미니 컴퓨터로 즐기고 있죠. 고전 게임도 잘 돌릴 수 있고, 최신 게임도 3D 게임이 아니면 어느정도 플레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TV가 있다면 HDMI 케이블과 무선 키보드 마우스를 USB에 연결해두고, 본체는 양면 테이프 같은 것으로 TV 뒷면에 붙여놓으면 눈에 띄지도 않고 공간도 차지하지 않아서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거실에 있는 TV를 컴퓨터로 둔갑시킬 수 있기에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미니PC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컨 PC로 사용하거나 거실에 가족들이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를 하나 두고 싶은데, 자리차지를 많이 해서 구성하기 어려웠다면 ZX01 미니PC를 직구해서 TV에 연결해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해봅니다. 저는 때로는 윈도우 게임 머신, 필요할 때는 TV에 연결해서 영상 컨텐츠를 편하게 감상하는 용도의 보조 컴퓨터로 매우 만족하면서 쓰고 있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