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서스4, 국내출시되면 스마트폰 시장 올킬할까?

2012. 11. 23. 19:01모바일 📱Mobile

반응형

넥서스4, 국내출시되면 스마트폰 시장 올킬할까?





넥서스4가 처음 발표되었을 때 전 사실 그 가능성을 간과하고 있었습니다. 스펙을 딱 보니 해외용이더군요. 3G로 나온것도 그렇고, 옵티머스G에서 그대로 이전시킨 베이스에 작아진 스크린, 소프트웨어로 구현된 버튼들... 제품의 디자인과 특성상 국내에서 인기를 끌 모델이라곤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지금까지의 넥서스 구글 레퍼런스 폰들이 다 국내에서 성공하진 못했던 것처럼 말입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국내에는 출시하지 않는다는 뉴스를 접하고 '역시 그렇군'하고 넘어갔습니다. 그래봤자 해외용이야 하면서 말이죠.





그런데 놓친 부분이 바로 '가격'이더군요. ㅎㅎ 2gb램, 쿼드코어, IPS스크린이라는 하이스펙 고성능에 비해 믿기 어려울 정도로 저렴해보이는 가격. 국내 커뮤니티와 블로거들의 넥서스4 예찬론들이 시작되었고, 급기야 Made in Korea인데 왜 국내출시 안해? 하는 여론이 구성되는 것을 보니... 아... 구글의 가격전략이 역시 전세계 만병통치약이라는 것을 깨닫게 됬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가격보다 높은 성능을 만끽할 수 있는데 마다할 이유가 없죠.


여담이지만, 넥서스4가 그대로 국내에 출시되었다면 이런 마케팅 효과를 얻었을지도 의문입니다. 오히려 출시를 안하니 '출시해달라'라는 마케팅 효과도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어쨌던 간에... 국내출시를 협의중이건 아니건, 국내출시가 되건 안되건... 한번 소설을 써봅니다.


만약 넥서스4의 국내출시가 이루어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들리는 바로는 설계상 LTE칩이 들어가 있지만 LTE 망을 사용할 수 있는 다른 부품들이 없기 때문에 3G 전용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방금 들어온 소식에 의하면 간단한 디버깅 설정으로 LTE를 사용할 수 있다는 루머도 있군요 ㅋㅋ 어쨌던 국내 로컬라이징 전혀 없이 3G와 no DMB로 출시가 된다고 생각해보죠. 가격은 어떨까요? 국내에서는 구글의 인터넷 유통망이 잘 될리가 없습니다. 넥서스7처럼 차선책인 다른 유통망을 선택해야 겠죠. 해외에서처럼 판매가 불가능하니 유통 및 AS 세금등의 부가적인 요소로 인해 가격이 약간 인상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국내유저들이 처음에 생각했던 것 만큼 저렴하지 않으니 살짝 속는 느낌이 들지도 모르겠군요. '해외에서는 그렇게 싸더니 자국민은 호구로 보나 왜 비싸졌어?' 할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뭐 어쨌던, 그런 사태는 왠만한 IT지식층에 의해서 무마될 것이고, 상대적으로 기존의 스마트폰들보다 저렴하게 나왔다 칩시다. 그럼 어떤 유저들이 구입을 하게 될까요?



> 어떤 사람들이 넥서스4를 구입할까?


일단 국내의 왠만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들은 모두 넥서스4를 구입할 것입니다. 레퍼런스 폰이니 개발테스트용으로 좋겠죠. 그리고 3G 무제한 요금제를 선호하는 잠재적 유저층이 모두 넥서스4로 폰을 갈아탈 것입니다. 또 누가 있죠? 스마트폰을 사고 싶은데 비교적 경제적인 파워를 덜 가진 학생들이 넥서스4를 구입하겠네요. LTE요금제보다 3G요금제가 저렴한 편이니 이만한 폰이 없겠죠. 아마 생활이 어려운 대학생들도 넥서스4를 선호할 것으로 봅니다.


아시다시피 아이폰을 살 사람들은 다 아이폰을 삽니다. 구글 넥서스4의 장점은 안드로이드폰 중 레퍼런스라 일말의 가치가 있다는 것이고 게다가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옵티머스G급 성능에 조금 덜한 카메라와 DMB가 안되고 3G전용이라도 스마트폰의 기능은 좋기 때문에 살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죠.


다만, 구글이 과연 국내출시를 하게 될까요? 아시다시피 국내의 안드로이드폰 점유율을 상당히 높습니다. 다른 국가들도 물량이 모지라다고 하는데, 이미 안드로이드가 점령해버린 한국에 넥서스4라는 회심의 카드가 과연 필요한가... 구글의 입장에서도 고민이 많을겁니다. 넥서스4 하나를 팔기위해 구글이 직접 지원금을 풀었다면 더더욱 그렇겠죠 ^^


여담으로 넥서스7도 해외출시와 국내출시의 간격이 2~3개월은 되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내년 2~3월쯤 넥서스4 나온다 뭐 이럴지도 모르는 상황이에요 :)




> 넥서스4가 LTE로 개량되어 출시된다면?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보고 있지만, 만약 DMB넣고 LTE지원으로 국내 출시를 하게 된다면 이미 시간도 많이 흐른 뒤일 것이고... 가격도 그에 따라 많이 올라가 출시될 것이니 크게 성공하지는 못할거라고 봅니다. 애초에 로컬라이징이 되면 레퍼런스 폰이 아니게 되죠 ^^



> 넥서스4의 국내출시가 무산된다면?


결국 출시되지 않을 가능성도 큽니다. 그렇다면 해외구매대행이 앞으로도 성행하겠죠. '여행간김에 기념으로 넥서스4 하나 사왔어요' 이런 문화가 조성될지도 모르겠군요 ^^ 넥서스4가 타 국가들처럼 저렴한 가격에 국내출시 된다면 확실히 기존 스마트폰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어날 수도 있음을 모두들 잘 알기에 통신사도 제조사도, 개발사인 구글도 섣불리 선택을 내리기 어려운 겁니다.



> 결론?


전 넥서스4가 국내출시되면 일단 하나 구입해서 부모님께 선물해 드리고 싶습니다. 효도폰으로도 딱 좋지 않을까요? 위에서 언급한대로... 대충 계산해봐도 넥서스4의 잠재유저는 많습니다. 한 세대에 2명정도가 되지 않을까요? ^^ 넥서스4 국내출시,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 흥미진진할 뿐입니다. 과연 국내 스마트폰 시장을 올킬할 정도의 파급력을 가지고 나올 것인가, 그렇지 못할 건인가...



* 넥서스4 물량이 적다는 해외뉴스를 참고해보면 넥서스4가 적어도 올해 국내출시되지는 않을 듯 합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