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9년도 이제 두 달 밖에 남지 않았고, 드디어 2010년을 앞두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2020년 IT 트렌드 중 하나로 HDD의 시대가 가고, 이제 외장하드도 SSD의 시대가 왔다고 생각합니다.

외장 SSD는 지금까지 많은 제품을 사용해봤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디자인이 돋보이고 예쁜 제품인 라씨 (LaCie)를 사용해보게 되었습니다.

Lacie Portable SSD는 슬림하고 감각적인 디자인과 USB-C 포트를 통해 최대 속도 540MB/s를 구현한 제품인데요. 2020년을 맞이하기 위해 딱 하나의 SSD 외장하드 제품을 고르라면 바로 이 SSD를 추천하고 싶네요. 그럼 간단하게 리뷰해보겠습니다.

LaCie Portable SSD 500GB 리뷰

일단 대용량 하드디스크 대신 외장 SSD가 인기 있는 이유는 컨텐츠 크리에이터가 많아지고 있는 최근의 트렌드를 반영한 것이라고 해야 겠죠. 사진과 영상 등을 편집해서 자신만의 UCC를 만드는 것에 익숙한 세대들이 많아지고 있고, 또한 프로에 걸맞는 컨텐츠를 유튜브에서 볼 수 있는 시대인데요.

4K 영상, 원본 파일 아카이빙 등 대용량 자료 뿐만 아니라 큰 용량의 자료를 빠르게 전송하기 위해 이제 SSD가 대세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럼 라씨 포터블 SSD 제품을 한번 개봉해볼까요?

LaCie(라씨)는 일반적인 스토리지 제품과는 다른 디자인으로 꽤 많은 매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씨게이트(Seagate)사가 인수를 하면서 안정성과 성능은 더 강화되었습니다.

박스에서 시게이트 정품이라는 스티커를 볼 수 있네요. 그리고...

부가적으로 Adobe CC를 1개월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특전도 있습니다. 디자이너나 영상 크리에이터라면 솔깃한 보너스겠죠? ^^

박스를 오픈해보면 라씨 Portable SSD 본체, 그리고 2개의 케이블과 메뉴얼 등등이 들어있습니다.

2개의 케이블 중 하나는 USB Type-C to C로, USB 3.1 속도를 지원하고, 다른 케이블은 일반 USB-A로 연결할 수 있는 케이블입니다. 이렇게 호환성이 좋은 케이블을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하고 있어서... 최신형 노트북이나 맥북프로 제품에는 USB-C 로 바로 연결하고, 일반 컴퓨터에는 보편적으로 쓰이는 USB-A에 연결해서 데이터 관리를 할 수 있죠 ^^

LaCie Portable SSD의 디자인을 자세히 살펴보면... 정말 슬림하고 컴팩트한 느낌입니다. 포인트로 붉은 오렌지색 라인이 들어가 있는데요. ^^ 이게 은근 간지가 나는 편이죠 ^^

정말 얇고, 가볍고 디자인이 예쁩니다. 보일듯 말듯 처리된 갭 부분에 포인트 컬러를 넣은 것이 정말 멋지네요.

하단 부분에는 USB Type-C 포트가 있고, 작은 LED로 상태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이제 외장하드를 연결해 직접 사용해볼까요?

먼저 최고 속도를 만끽하기 위해, USB Type-C 3.1 10Gbps 전용 케이블을 사용했습니다. 이 케이블은 USB-C to C입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최신형 노트북에 USB-C 포트쯤은 있는데요. 거기에 연결을 해서 사용을 하면 되죠. ^^ 일반 USB 3.0 포트보다 더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 중에는 LED가 깜빡 거리며 점등이 됩니다.

먼저 윈도우 PC에 연결을 해보았는데요. LaCie Portable SSD은 기존 파일 시스템이 exFAT으로 되어 있어 윈도우와 macOS 어디서든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탑재된 소프트웨어를 잠깐 살펴보면...

위와 같이 제품 워런티 설명서와 함께 제품등록을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있네요. 실제로 해당 실행파일을 열면 제품등록을 할 수 있게 되고, LaCIe Toolkit을 다운로드 받아 백업이나 미러링 등의 데이터 관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Toolkit을 설치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네요. 데이터 백업을 위해 라씨 포터블 SSD 외장하드를 구입하신 분들이라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백업의 경우... 아래와 같이 직관적으로 중요한 데이터 백업을 할 수 있는 도구로 되어 있네요. ^^

▲ 손쉽게 백업을 도와주는 LaCie Toolkit 백업 소프트웨어

자 그럼 이제 가장 중요한 스피드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SSD 속도 사양에서 주로 말하는 최대속도 540MB/s는 읽기 속도인지 쓰기 속도인지 구분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라씨 SSD의 스펙은 정확히 순간 읽기 속도 540MB/s, 쓰기속도 520MB/s입니다.

순간 최대속도 측정을 해보니 읽기속도 최대 564MB/s, 그리고 쓰기 속도 513.7MB/s가 나오네요. 기본 스펙을 뛰어넘는 읽기 속도가 나오니 기분이 좋습니다. 

간단하게 파일복사 속도도 체크해봤습니다. 약 7.5GB나 넘는 파일들을 1분 남짓 정도의 시간안에 복사를 완료할 수 있었죠. 위의 파일 복사 테스트는 USB-C 케이블이 아닌 일반 USB 3.0 케이블로 연결했을 때의 실제 파일 복사 속도입니다. USB Type-C to C 케이블을 사용하면 이것보다 더 빠른 속도로 파일 복사를 할 수 있겠죠 ^^ 

마찬가지로 일반 USB 3.0 케이블로 연결해서 파일 읽기/쓰기 속도는 461MB/s 정도 나왔습니다. 10GB 정도 되는 파일을 60초 내외에 카피할 수 있다는 건 정말 SSD라서 가능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정말 눈부시게 빠른 속도가 마음에 드네요 ^^

빠른 속도와 뛰어난 안정성 이외에도 손쉽게 휴대할 수 있다는 점이 LaCie Portable 제품의 특장점입니다. 청바지나 정장 재킷에 넣어도 매우 잘 어울리고...

간단한 파우치에 넣어서 휴대하기에도 좋죠. 용도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케이블 2개가 기본 제공되기에 USB-C 포트만 있는 맥북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

어디든 휴대하기 좋은 최고의 휴대성, 최대 속도 540MB/s를 상위하는 뛰어난 성능, 그리고 동급 SSD 중 가장 슬림하고 멋진 디자인을 구현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LaCie Portable SSD야 말로 최고의 휴대용 SSD 외장하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라씨 포터블 SSD는 500GB ~ 최대 2TB까지 있으니 외장 SSD가 필요했다면 이번 기회에 장만해보세요 :)

:: LaCie 포터블 500GB 구입하러 바로가기 ::

:: LaCie 포터블 1TB 구입하러 바로가기 ::

:: LaCie 포터블 2TB 구입하러 바로가기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