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샤오미 (Xiaomi) 제품 매니아로서 한국에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샤오미 제품을 직구해서 사용해보고자 하는 생각이 강하게 들어... 이번에 들인 샤오미 공유기 AC2100입니다.

샤오미 공유기는 신호가 매우 강력하여 커버리지가 넓고... IoT 환경을 구축하기에 매우 안성맞춤인 앱과 부가 관리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한번만 잘 설치해두면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초보자라면 약간의 중국어 압박이 있겠지만, 결국 정보를 조금 검색해보며 찾아본 결과... 원리만 알면 아주 간단하게 세팅 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사무실에 원통형 디자인의 AC2100 샤오미 공유기를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는 후기를 간단하게 공유해봅니다.

:: 샤오미 공유기 Mi Router AC2100 구입하러 바로가기 ::

먼저 일반적인 인터넷 공유기 디자인은 솔직히 조금 식상하기 마련인데요. 샤오미 AC2100 인터넷 공유기원형 디자인으로... 살짝 애플 맥프로의 디자인을 오마쥬한 것 같습니다. ^^ 일명 쓰레기통 맥프로

동그랗기 때문에 왠지 모르게 더 신호가 강할 것 같기도 하고... 실제로 AC2100 공유기는 끊김없는 원활한 신호를 기반으로 게임용 공유기로 포지셔닝 되어 있죠.

기본 기능을 살펴보면... 와이파이 증폭기 모드로 사용할 수 있고, 일반 2.4Ghz, 5Ghz 혼합모드로도 사용할 수 있는 등 꽤 재주가 많습니다.

Mi WiFi 관리 앱으로 특정 기기의 연결을 제한할 수도 있고, 어린아이가 있는 경우 해당 기기에만 접속 제한을 걸 수 있는 등 IoT 기기 강자인 샤오미의 노하우가 접목 되어 있습니다.

자 그럼 개봉을 해볼까요? ^^

일단 중국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조금 헤매게 되는데요. 그래도 차근차근 하나씩 세팅을 해보니 어렵지는 않더군요. 일단 제품 구성품을 살펴보면...

위와 같이 LAN 케이블과 어댑터가 따라옵니다. 플러그는 US 일자 플러그로 어댑터를 사용하면 됩니다. 220V 호환 제품이에요 ^^

위와 같이 Xiaomi AC2100 인터넷 공유기 본체, 어댑터, LAN케이블, 그리고 메뉴얼 등등이 들어있습니다.

디자인이 예쁘네요. 발열처리도 잘 될것 같고... 왠지 와이파이 신호가 100% 증폭되어 사방에서 잘 사용할 수 있을 듯한 느낌이 듭니다. 실제로 다른 공유기보다 신호세기가 더 잘 나오는 것 같기도 하더군요.

3개의 유선 LAN 케이블을 연결 할 수 있고... 가장 아래쪽에 있는 WAN 포트에 인터넷 선을 연결하면 됩니다. LAN 선을 연결하지 않아도 기존 와이파이 신호를 증폭시킨다면 별도의 LAN 케이블 없이 무선 인터넷 증폭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원 포트 아래에는 리셋(Reset) 초기화 버튼이 있는데요. 길게 누르고 있으면...

위와 같이 앞면에 있는 2개의 LED 상태등 중 SYSTEM 부분이 붉은 색으로 들어오면서 초기화가 됩니다. 초기화 방법이 매우 간단해서 쉽게 쉽게 사용할 수 있어요 ^^

본격적으로 세팅을 해보기 위해 LAN선을 연결했습니다.

아참, 샤오미 공유기를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Mi WiFi 앱을 다운로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에서도 다양한 관리가 가능하죠 ^^

:: 샤오미 MiWiFi 앱 Google Play 스토어 다운로드 받기 ::

:: 샤오미 MiWiFi 앱 앱스토어 iOS 다운로드 받기 ::

앱은 한글 지원이 잘 되고 있습니다. ^^ PC에서 설치할 때만 중국어를 조금 이겨내면 되요. IT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인터넷 공유기 정도는 직접 설치해보셨을 테니 조금만 헤맬 수는 있지만, 이것저것 클릭해보면 대략적으로 뭔지 감이 와서 쉽게 했습니다.

지금은 제 사무실 책상 위에 올려두었는데요. 인터넷 공유기로 타 공유기보다 훨씬 성능이 좋은 것이 마음에 드네요.

일단 인터넷 공유기를 세팅해보신 분들을 잘 아시겠지만, WiFi 신호나 LAN 케이블 유선으로 연결된 상태에서 고유 IP번호를 쳐서 들어가면 됩니다. 인터넷 브라우저 URL 입력 란에 miwifi.com 로 들어가든지, 192.168.31.1을 입력해 엔터키를 치고 들어가면 됩니다.

중국어로 되어 있지만, 조금만 노력하면 고정 IP 주소 설정 및 2Ghz + 5Ghz 와이파이 SSID 및 보안 패스워드 등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끝이죠. ^^

중국어가 힘들다면 구글 실시간 번역 앱을 사용해보세요. 사실 메뉴얼에는 기본적인 기능만 설명되어 있습니다. 컴퓨터에 지식이 많은 유저라면 딱히 이해하는데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겁니다. ^^

제가 사용한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Mi WiFi App을 스마트폰에 설치하여 먼저 세팅을 한다 (초기암호 설정)

2. PC 웹브라우저에서 192.168.31.1로 접속해서 무선 인터넷 설정을 해준다.

▲ 중국어가 나온다고 해서 겁먹지 말자

▲ 2.4Ghz, 5Ghz 와이파이 모두 사용 중

자 위와 같이 앞쪽에 푸른 LED가 2개 들어오면 인터넷 신호와 와이파이 송수신이 잘 되고 있다는 것인데요. 위에서 추천해드린 Mi WiFi 앱을 다운로드 받아 샤오미 계정에 로그인 한 뒤 공유기를 내 기기로 등록해두었다면...

위와 같이 앱을 통해 몇개의 기기가 등록이 되어 있는지, 연결된 상태 관리 모드 등등이 가능합니다. 푸시로 새로운 기기가 등록 될 때마다 제 스마트폰으로 알림이 오니까... 누군가 내 네트워크에 접속했는지도 쉽게 모니터링이 가능하죠 ^^

샤오미 AC2100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는 아직 국내에 많은 유저들이 없는 것 같은데요. 파워 유저들은 기존 공유기에서 업그레이드를 하고 싶을때 직구를 해봄직 합니다. 톰탑(Tomtop)에서 구입하면 지금 6만원 정도에 직구 구입이 가능합니다. 한국 배송지 무료배송도 하고 있네요 :)

:: 샤오미 공유기 AC2100 Tomtop에서 직구하기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