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여러창 분할 배치, FancyZones 파워토이 활용법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사용시 필수 유틸리티)

2020. 8. 31. 16:00Tech💡 스마트라이프

윈도우10용 Powertoys(파워토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예전 윈도우95 시절 부터 있었던 윈도우의 기능확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윈도우10에서도 파워토이 앱이 있습니다.

윈도우10 파워토이는 기능들이 조금씩 추가 되고 있어서 색상표 코드를 뽑아주는 Color Picker, 일괄 사진 리사이즈 Image Ressizer, 키 리맵핑 Keyboard Manager, 일괄 파일 이름변경 PowerRename, 맥의 알프레드 역할을 하는 PowerToys Run 등등... 하나하나 기능을 설명하려면 각각의 포스팅이 필요할 정도로 유용한 기능들을 담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창 분할을 쉽게 할 수 있는 FancyZones를 소개해볼까 하는데요. 최근들어 와이드뷰 모니터, 또는 21:9 비율을 가진 시네뷰 모니터를 많이 사용하시는데...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를 사용한다면 꼭 사용해볼만 합니다.

윈도우10 파워토이 설치하기

:: 파워토이 다운로드 ::

파워토이는 매번 업데이트가 되고 있는데요. MS 공식 Github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2020년 8월 기준으로 V 0.20.1이 최신버전이네요. 설치를 마치면 우측 하단 트레이에 파워토이 아이콘이 생기게 됩니다. ^^

우측 하단 PowerToys 아이콘을 눌러 Settings로 들어가보면... 말씀드렸던 다양한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일단 FancyZones를 활성화 하시고, Launch Zones Editor를 클릭해보거나... 윈도우키 + ` (숫자 1번 옆에 있는 키) 단축키를 눌러서 실행해보면 감이 확 옵니다. ^^

FancyZones 설정하기

일반적으로 윈도우는 Windows키와 방향키를 함께 눌르면 스크린을 반으로 나눠서 창을 배열해주는데... FancyZones를 사용하면 이보다 더 다양한 방식으로 윈도우를 나눌 수 있죠.

윈도우 창을 3분할, 4분할 이상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커스텀 분할 레이아웃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에 Space Around Zones 입력 수치는 창들 간 간격입니다. 딱 붙어 있게 하고 싶다면 0도 나쁘진 않겠죠 ^^

Custom Layout Creator로 내맘대로 윈도우 배치 레이아웃을 만드는 중...

어찌되었든 FancyZones 설정이 끝나면... 이제 Shift키를 누르면서 창을 끌면 원하는 그리드 레이아웃이 나오게 되고, 그 위에 떨구면 아래와 같이 미리 설정해둔 레이아웃처럼 정확하게 창을 3등분 또는 4~5등분 해서 배치할 수 있습니다.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를 사용하면서 여러개의 소프트웨어를 띄워놓고 다중 작업을 한다거나 할 때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이밖에도 svg파일 미리보기, md 마크다운 뷰어 등 다양한 부가기능들이 있지만, 제가 가장 잘 활용하는 기능은 역시 FancyZones인것 같습니다.

윈도우10을 남보다 더 잘 활용하고 싶다면, 여러가지 부가기능을 쓸 수 있는 플러그인 형태의 윈도우 파워토이(PowerToys)도 한번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 윈도우10 정품 구입하러 바로가기 ::

:: MS 오피스 365 (원드라이브 1TB 용량) 정품 구입하러 바로가기 ::

[관련글]

파일 어딨지? 업무 효율 200% 늘려주는 에브리띵 Everything 내 컴퓨터 파일 한번에 찾기

윈도우10 기본 기능으로 동영상 자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