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6. 26. 00:50ㆍIT⚡리뷰
IT 정보 및 테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노트북, 스마트폰 등 USB PD 충전기기들이 많아지면서, 효율적인 충전 환경을 구축하는데 진심인 편인데요. 그래서 지금까지 사용해본 USB PD 충전기만 10개 이상이 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한국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 이지만, 안정적이고 성능 좋은 고속충전기를 제조하고 있는 코볼 KOVOL 충전기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KOVOL은 꽤 다양한 USB PD 멀티 충전 어댑터 라인업을 갖추고 있고, 사용해보니 가성비도 좋은 편이라 곧 한국의 인지도가 늘어날지도 모르겠습니다. ^^
일단 신제품 140W KOVOL GaN III는 맥북프로를 고속충전할 수 있는 GaN (질화 갈륨) 충전기로, 애플에서 나온 정품 140W USB C와 동일한 스펙을 가지고 있지만, USB-A QC (퀵차지 3.0)도 지원하는 2포트로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코볼 140W GaN3 USB PD 3.1 충전기 KOVOL 140W GaN III
지금까지 일반적인 USB PD 충전의 최대 출력은 100W로 알려져 있지만, 슬슬 USB PD3.1 프로토콜이 활성화 되면서 그 이상의 출력을 지원하는 기기들과 악세사리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시중에는 USB PD 120W 전용 케이블도 나오고 있고, 특히 애플의 맥세이프3 (MagSafe3) 케이블을 사용하면 최대 140W가 가능하게 되었더군요.
일단 USB PD의 특성상 출력이 높을 수록 하위 출력의 제품들도 안정적인 충전이 가능하기에, 코볼 140W 충전기를 갖게 되었다는 건 심리적으로 든든한 느낌도 들었습니다.
코볼 KOVOL GaN3 140W 충전기를 개봉해보면, 일단 살짝 묵직한 무게에서 140W 충전 어댑터의 위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일반 충전기보다는 살짝 무게감이 있어서 집이나 회사에 두고 사용하면 좋을 것 같은데요. 그렇다고 휴대성이 많이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이걸로 왠만한 워크스테이션 노트북이나 게이밍 노트북도 충전을 할 수 있으니 어찌보면 휴대성이 매우 좋다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
하단 부분에서 스펙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USB PD의 경우 15W, 27W, 36W, 45W, 100W, 140W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QC 포트에는 15W, 18W를 지원하네요. 갤럭시 스마트폰, 그리고 아이폰도 고속충전이 가능합니다.
디자인을 살펴보기 위해 코볼 GaN III 140W 충전기를 들고 나와봤습니다. 글로벌 제품이기 때문에 EU 플러그와 미국/일본 플러그 중 선택해서 구입할 수 있는데요. EU 플러그의 경우 국내의 돼지코 플러그보다 살짝 얇어서 예전에는 사용하기 어려운 제품들도 많았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이러한 점을 보완을 했는지 EU 플러그도 조금 더 국내 멀티탭 및 전기 콘센트 아울렛에 잘 고정이 되도록 설계가 되어 나오는 것 같더군요. 자세히 보시면...
위와 같이 조금 안쪽으로 플러그가 모여있어서, 전기 아울렛에 꽂으면 꽤 고정이 잘 되는 편입니다. 아래와 같이 살짝 아래로 경사면이 있는 전기 콘센트에도 별다른 문제 없이 꽤 안정적으로 사용을 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한국 돼지코 플러그 처럼 콘센트에 완전 고정되어 빡빡하게 들어가지는 않지만, 적어도 꽂아논 상태에서 흘러내려 떨어져 내린다거나 하지는 않더군요. 아무래도 한국 플러그가 구멍이 살짝 커서 플러그 환경에 따라 살짝 유격이 있는 곳도 있지만, 접점이 불안정하거나 불편한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디자인을 잘 살펴보면, 하단에는 LED가 있어 어댑터를 꽂은 상태에서 정상 사용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B-A (QC)포트는 최대 18W를 지원하고, PD라고 쓰여진 USB Type-C 포트는 최대 140W USB PD 충전을 지원하죠. 참고로 케이블도 전용 PD 케이블 (여기서는 애플 맥세이프3 케이블)을 사용해야 고속 충전 효과를 100% 발휘할 수 있습니다.
하단 부분에는 살짝 반사가 되는 재질로 KOVOL이라고 쓰여져 있는 디자인 디테일도 갖고 있네요. 사용해볼 수록 디자인과 성능이 마음에 드는 USB PD 고속 충전기 입니다.
일단 가장 먼저 스마트폰 고속 충전이 되는지 확인해봤습니다. USB PD 충전 및 USB-A QC 포트로 스마트폰 고속충전은 기본이네요 ^^
그리고 맥북프로 13, M1 맥북프로 14의 경우 역시 USB PD 및 USB PD 케이블로도 고속충전이 가능했습니다. MagSafe3 대신 일반 USB PD 100W를 사용해도 일반 67W 충전기보다는 더 빠른 충전이 가능합니다.
역시 최대출력 140W라서 그런지 빵빵한 고속충전이 가능하네요. 맥북프로 13인치 터치바 모델을 최대 출력으로 충전하면서도, 갤럭시Z폴드3 스마트폰도 고속충전이 가능합니다. ^^
지금 사용하고 있는 M1 맥북프로 14인치의 경우 USB C to C 케이블로 출력을 테스트해보니, 약 86W로 측정이되더군요. 고속 충전을 하면서도 동시에 아이패드 에어를 함께 충전할 수 있을 정도로 안정적이네요.
듀얼 포트 동시 충전을 하면서도 발열 또한 안정적인 편이라 역시 출력이 좋은 신형 GaN 충전기를 사용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새로운 기기를 연결했을 때 파워를 리밸런싱 하는 경우도 적었구요. ㅎㅎ
MagSafe3 전용 케이블과 KOVOL 충전기를 조합하면 더 빠른 급속충전이 가능합니다. 괜히 USB PD3.1를 지원하는 140W 충전기로 나온 것이 아니니까요. 맥세이프3 (MagSafe3) 케이블을 연결해서 고속충전도 테스트해보니 출력이 꽤 안정적이고 역시 빠릅니다. 16인치 신형 맥북프로를 30분만에 50% 이상 고속충전 하는 것이 가능하기에 빠른 충전이 필요한 분들에게는 꽤 메리트가 있습니다. ^^
수년동안 IT기기 및 충전을 테스트해오면서 안정성을 최우선 한다면 단일포트 충전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상황에 따라 동시 충전이 필요한 분들에게는 KOVOL GaN3 140W 충전기가 정말 유용할 수 있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듀얼포트, 멀티 충전기들도 성능이 매우 좋아졌네요. 일단 USB C와 USB A 듀얼 포트를 가지고 있다는 것 만으로 이거 하나만 있으면 대부분의 스마트기기의 충전을 해결할 수 있으니, 여행용 충전 어댑터로도 안성맞춤입니다.
KOVOL의 경우 국내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가 되고 있지는 않지만, 알리익스프레스와 같은 직구 사이트를 통해 구입이 가능한데요. 마침 Kovol에서는 출시 기념으로 대폭 할인된 가격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충전기가 약 10만원대라면, 코볼 충전기는 듀얼 포트임에도 약 반값 정도에 구입을 할 수 있죠.
140W USB PD 3.1 출력을 지원하는 것과, 휴대성과 기기의 완성도를 생각하면 가성비가 매우 좋은 고성능 USB PD 충전기라 할 수 있겠네요. 맥북프로 16인치 모델을 쓰시면서, 140W 고속충전기 및 멀티충전 어댑터를 알아보는 분들이라면 관심을 가져볼만 합니다. :)
:: 140W 멀티 충전 어댑터 구입하러 바로가기 ::
:: 애플스토어에서 신형 맥북프로 구입하러 바로가기 ::
[관련글]
인생 노트북 추천 맥북프로 14인치 애플스토어 구매 및 사용 후기
씽크패드 X1 카본 10세대 CTO 주문제작 추천, 인텔 12세대 엘더레이크 가격은? 선택 가이드 및 할인 쿠폰코드 link15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