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카페에서 읽은 책들 : 책을 읽으며 건져올린 내용들...

2012. 2. 26. 22:58핀테크👓Business

반응형
2012년 2월 10일... 북카페에 앉아서 그곳에 놓여진 흥미로운 책들을 모두 독파했다... 나는 책을 매우 빨리 읽는 편이다. 물론 모든 내용을 다 읽지는 않는다... 모든 글을 빠르게 읽으면서 속독을 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속독이란 자기에게 필요한 부분을 골라서 읽어내고, 그 다지 필요하지 않는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스킵(Skip)하는 것이니까...

독서광이었던 윈스터 처칠도 모든 책을 다 읽는 것 보다는... 그 책과 얼마나 깊게 교류하였는가는 중요하게 여겼다는 글을 '잠자기 전 30분 전 독서'에서 읽은 적이 있다. 나는 그런 방법으로 내게 필요한 부분을 골라서 책을 빨리 읽어넘긴다.




물론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나, 인상적인 부분들... 또는 키포인트가 있는 부분은 수첩에 적어놓는다... 이렇게 하면 책을 다 읽고난뒤 그 책의 제목과 첫 부분의 내용만 기억나는 것에서 벗어나 전체적인 내용이 윤곽이 잡히고... 또 중요한 부분을 캐치 할 수 있다.



이 날 읽은 책에서 건져낸 문구는... : 

공부는 나이가 들어서 하는 것이다
어렸을때 배운 내용이 오래 남는 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 하지만 나이가 들어서는 깊은 공부를 할 수 있다는 내용.
 
분명한 목적을 아는게 공부의 시작이다
자신의 무엇때문에 공부를 하는지 잘 생각하고 공부를 할때 더 효율적인 공부가 가능하다.
 
써먹지 못하면 진짜 공부가 아니다
자신이 공부를 한 내용을 실전에서 써먹을 수 있어야 진정한 공부의 효과가 있다는 것...
  

이 책은 그냥 넘겨 읽었다..




하기 싫은 공부도 3일만 하면 습관이 된다.
습관은 가장 좋은 친구이자 적이다... 공부를 처음에는 하기 싫겠지만 습관을 들이는 것은 3일이면 충분하다.

 
뇌를 사용하는 방법
뇌는 플로의 경지에 빠져드는 것을 좋아한다. 플로(몰입)에 빠지기 위해서는 그 시간에 하고 있는 일이 건설적이어야 한다 그리고 저 멀리 목표에 다가가고 있다고 믿어야 한다

배운 것은 반드시 써먹어 봐야 하는 이유
뇌는 기억하는 기간이 정해져 있어서 오래된 기억을 자동적으로 필요없다고 생각해서 버리게 된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몸을 이용해서 실전에서 사용을 해야 그 지식이 오래 남는다.

수면법과 감정도 공부를 하는데 이용하자...
 

그밖에... 천재와 창재에 관한 비교내용도 있었는데... 이것은 메모를 해두지 않아서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이 책은 이야기 형식으로 되어 있는 책이었는데... 속독을 하여 책을 많이 읽는 전략에 관한 책이었다. 나는 이날 엄청난 속독을 하고 있었는데... 속독에 관련된 책을 읽는다고 생각하니 꽤 재밌었던 기억이 난다.

이 책에서 건져올린 내용은... 

책의 신하가 되지말고 책을 신하로 만들어라
 
책을 30분안에 읽는 연습을 하라
 
자신에게 필요한 책을 선별하라
 
속독을 연습하라
 
루브루식 아더식, 그리고 역삼각형으로 읽는방법을 연습하라.
  
지식을 활용하라 (정보를 지식으로 창조하라) 
 
고효율 독서를 실천하고, 책을 읽는 목적을 생각하라..
 


아주 예전 신문에서 광고를 본적이 있는 책... 내용은 괴상했다







배우 배용준이 펴낸 여행수기, 평소 관심이 있던 벤자민 프랭클린 자서전... 그리고 20대 꿈의 다이어리





20대 꿈의 다이어리란 책은 내가 아는 여성분들에게 한번쯤 추천하고 싶어진 그런 책이다.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었고 읽을만한 내용들이 참 많았다. 인맥을 관리하는 법, 자기계발법, 20대에 한번쯤 놓치지 말고 해봐야 할 모험 등등이 주 내용이다.

별로 기대하지 않았는데 좋은 내용이 많이 담긴 책이라고 할까...?


> 인맥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스스로 능력있는 사람이 되라
끌어당기는 힘을 길러야 한다
꺼진 인맥도 다시 보라
평소에 지속적으로 연락하라
네트워킹 데이를 정해도 좋다
각종 모임에 참여하고 직접 모임을 만들자
사이버 인맥도 가치가 있다 
자신에게 부족한 인맥을 파악하라 (멘토나 사회적 인맥 등등)
대가를 바라지 말고 호의를 베풀자 이해관계만둘러싸인 인맥은 꺼진 인맥일 가능성이 높다
싫어하는 사람과도 잘 어울리자
약속은 반드시 지켜라
미소로 무장하자
 
 
> 이 책에서 건져낸 명언 
 
덜 갖고 더 많이 존재하라 (스코트와 헬렌 니어링 부부) 

인생은 한 권의 책과 같다. 어리석은 이는 그것을 마구 넘겨버리지만 현명한 이는 열심히 읽는다.
인생은 단 한번만 읽을 수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장 파울 (Jean Paul) 
 
지금부터 20년 후 여러분은 해서 후회할 일보다 안해서 후회할 일이 더 많을 겁니다.
그러니 밧줄을 던저버리십시오. 안전한 항구에서 벗어나 멀리 항해하십시오. 무역풍을 타고 나가십시오 꿈을 꾸세요.
탐험하세요. 발견하세요. 마크 트웨인 (Samuel Langhorne Clemens)


* 즐거운 독서시간 이었다... :)

728x90
반응형